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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묵화기법 표현연구
Research on the Expression of Ink-and-Wash Painting by using 3D Anim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7, 2010년, pp.1105 - 1114  

한명희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영상제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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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2008년10월2일부터10월10일까지 개최)조직위원회로부터 의뢰를 받아 필름으로 제작한 20초 분량의 공식트레일러 제작에 관한 연구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디지털콘텐츠 제작에서의 정체성과 방향성 확립이 필요한 시기에 한국적인 수묵채색화 기법을 3D Animation과 접목시켜 제 13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공식트레일러 제작에 활용하였다. 서양화가 신창식화백의 '아리랑_희망I(공식 포스터)를 모티브로 한국적인 수묵채색화의 특징을 고찰하여 모델링, 쉐이딩, 렌더링 단계에서 먹의 농담, 선의 강약, 수묵채색화의 색채요소를 디지털기법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연구결과 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summary of the research result about the 20 seconds official trailer requested from the P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organizing committee. Since producing digital content is very significant at this moment, I tired to make an official trailer for 13th Pusan International Film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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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 13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공식 트레일러 영상은 아시아의 영상을 세계에 알린다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취지에 맞주어 아시아인들에게 친숙한 수묵채색화형식의 동양화 기법을 이용하여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하여 많은 아시아인들의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수묵채색화의 특징을 고찰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있는 한국화의 감성과 표현기법을 3D애니메이션의 기본요소인 모델링, 쉐이딩, 렌더링으로 어떻게 접근하였는지에 대하여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부산국제영화제는 제 1회부터 제 13회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영화제 트레일러를 제작하여 왔다. 13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공식 트레일러 영상은 아시아의 영상을 세계에 알린다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취지에 맞주어 아시아인들에게 친숙한 수묵채색화형식의 동양화 기법을 이용하여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하여 많은 아시아인들의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수묵채색화의 특징을 고찰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있는 한국화의 감성과 표현기법을 3D애니메이션의 기본요소인 모델링, 쉐이딩, 렌더링으로 어떻게 접근하였는지에 대하여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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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추혜경, 부산국제영화제의 Motion Identity구축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4. 

  2. 김진해, "부산 국제영화제 10년, 과제와 전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5, pp. 118-127, 2007. 

  3. 김선미, 한국 채색화의 재료와 기법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4. 

  4. 정효진, "수묵화, 채색화의 색채 사용 형식 방법 연구 및 분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8, pp. 38-48, 2006 

  5. 강신진, 김창헌, "하드웨어 가속 실시간 3차원 수묵화 렌더링,"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ol.8, No.2, pp. 31-38, 2002. 

  6. 이영헌, "3D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NPR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5, pp. 94-101, 2007 

  7. Indi's Seminar,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세미나, 서울애니메이션센터, 2005. 

  8. 김현빈, 김기호, 김진서, 김해동, 박창준, 이지형, 정일권, 추창우, 이민기,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 U-북, 서울, 2006. 

  9. 석혜정,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의 작품론,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10. 강병도, 3D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카툰 렌더링 기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2004. 

  11. Adam Finkelstein and Lee Markosian, "Nonphotorealistic Rendering,"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11, No.6, pp. 26-27, July 2003. 

  12. Ken-ichi Anjyo and Katsuaki Hiramitsu, "Stylized Highlights for Cartoon Rendering and Animation,"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23, No.4, pp. 56-61, 2003. 7. 

  13. Andi Webzell, "How Animation Artists use the Techniques of 3D Animation to Enhance or Create the 2D Environment," SAE Institute Middlesex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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