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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마케팅 저널 = Korean journal of marketing, v.7 no.2, 2005년, pp.123 - 139
이석규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김경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현재까지 고객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자신의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밝히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경쟁이 첨예한 시장 환경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고객들을 유치시키는데도 고객 보상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와 같은 효과를 최대화시키기 위한 전략적 프레임웤을 제시하였는데 브랜드 비 사용 고객에게는 즉시 제공과 협찬 제품으로 이루어진 고객 보상프로그램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고객 보상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있어 누구에게,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그 운영 디자인에 대한 제언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와 함께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들을 논의하였다.
Until now, There are many studies of reward program effect about retaining current customers. But main goal of this study is acquiring new customer in competitive environment. We also reveal strategic framework for maximizing acquisition of new customer. For increasing customer loyalty of non-use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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