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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철도와 고속철도의 강화노반두께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inforcing Subgrade Depths of Highspeed and Conventional Railroa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8 no.2 = no.27, 2005년, pp.128 - 136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수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inforcing subgrade, which first introduced Korea for the highspeed subgrade construction, has the many advantages to maintain the quality of ballast track as well as to prevent the softening of subgrade by mud-pumping. It causes the subgrade soil to spout into the ballast on many lines. Ther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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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차원 FEM 해석의 경우 특정조건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수행할 수 있으나, 구성 재료 각각의 특성이 강화 노반 두께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차원 FEM해석과 탄성해에 기초하여 제안된 강화노반 두께 계산법으로 강화노반 두께를 계산해 보았다.
  • 강화노반 두께 결정에는 궤도 구조 형식, 윤중크기, 상부 노반의 강성 및 강화노반의 탄성허용 침하량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표준궤도에 적합한 강화노반의 탄성허용 침하량을 제시하고 이를 기준으로 강화노반 두께를 결정하였다. 강화노반 두께 결정을 위하여 2층 탄성체를 균일한 1층 탄성체로 치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1].
  • 본 논문에서는 탄성해석에 의한 강화노반 두께 결정법과 이 방법에 의한 강화노반 두께 결정 결과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탄성허용 처짐량의 제한치를 일본 협궤에서 적용하고 있는 2.
  • 강화노반 두께 결정을 위하여 2층 탄성체를 균일한 1층 탄성체로 치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1]. 탄성해석에 기초한 강화노반 두께 산정법으로 현재 일반철도의 철도설계 기준(노반편) 및 고속철도에 적용된 강화노반 두께 기준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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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akoto Sunaga, 철도강화노반의 합리적 설계법에 관한 연구, 일본철도총연보고, 1996 

  2. 철도설계기준(노반편), 철도청, 2001 

  3. 고속철도 표준단면도,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4. 고속철도공사 전문시방서(노반편),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2003.4 

  5. 철도구조물등 설계기준 및 동해설, 토구조물편, 일본 철도종합기술연구소, 1992 

  6. 황선근 외, 철도노반재로서의 고로슬래그의 활용화 방안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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