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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노반 성능설계를 위한 설계변수 상관성 분석
Analysis of Correlation among Design Indices used for Performance Design of Reinforced Roadbed i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420 - 427  

소병춘 ((주)승화이엔씨, 기술연구소) ,  박미연 ((주)승화이엔씨, 기술연구소)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 ,  임유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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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most important to support the track as well as to be directly connected to run safety. The performance design satisfied with the more safe and economic embankment study is required due to the high speed, design load and growth of traffic. Therefore, in this paper the relation between main des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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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외 노반 설계기준에서 강화노반두께를 산정하는 방법과 향후 성능설계에 의한 강화노반두께를 산정하는데 있어 각각의 설계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일반철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에 적합한 통과톤수, 고속화와 중량화, 차량 통과횟수의 증가 추세를 고려한 노반 설계시에 요구되는 성능요구수준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독일 및 일본 등 국외 철도선진국에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궤도하부 및 노반관련 설계법을 분석하여 서로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성능요구수준의 합리적 수립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성능요구수준에 기초한 노반 설계기준의 합리적인 수립은 열차운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빈번한 유지보수에 따른 경제적인 비용의 지출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철도노반 최적 성능요구수준 결정에 필요한 설계인자를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외 노반 설계관련 기설계 조건을 조사, 분석하고 성능설계 기준 수립을 유도 할 수 있는 주요 설계인자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우리 철도노반에 적합한 성능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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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노반이 열차주행안정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노반은 열차 궤도를 견고하게 지지함과 동시에 적당한 탄성을 부여하여 열차의 통과하중을 노반 하부지반으로 분산, 전달하는 부분으로서 궤도의 파손, 틀림 등 궤도의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열차주행안정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최근의 철도 고속화 추이로 인한 궤도틀림의 진행 빈발과 수송량의 증대 및 열차 통과톤수의 증가는 성능요구수준에 입각한 강화된 노반 설계기준의 수립을 요구한다.
철도노반은 어떠한 부분인가? 철도노반은 열차 궤도를 견고하게 지지함과 동시에 적당한 탄성을 부여하여 열차의 통과하중을 노반 하부지반으로 분산, 전달하는 부분으로서 궤도의 파손, 틀림 등 궤도의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열차주행안정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최근의 철도 고속화 추이로 인한 궤도틀림의 진행 빈발과 수송량의 증대 및 열차 통과톤수의 증가는 성능요구수준에 입각한 강화된 노반 설계기준의 수립을 요구한다.
성능요구수준에 입각한 강화된 철도노반 설계기준의 수립이 요구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철도노반은 열차 궤도를 견고하게 지지함과 동시에 적당한 탄성을 부여하여 열차의 통과하중을 노반 하부지반으로 분산, 전달하는 부분으로서 궤도의 파손, 틀림 등 궤도의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열차주행안정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최근의 철도 고속화 추이로 인한 궤도틀림의 진행 빈발과 수송량의 증대 및 열차 통과톤수의 증가는 성능요구수준에 입각한 강화된 노반 설계기준의 수립을 요구한다. 또한 신설 철도의 경우 유지보수 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의 도입이 보편화 되어가는 시점에서 콘크리트 궤도의 부설시 요구되는 궤도 하부구조 전반에 걸친 새로운 설계기준의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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