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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철도 강화노반 두께의 고속철도 적용 가능성 연구
Examine the Applicability of the Thickness of Conventional Railroad Reinforced Roadbed at High-speed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3166 - 3171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인프라연구실)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연구단)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인프라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standard for the thickness of reinforced roadbed is divided into high-speed and conventional railroad becaus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n loadings differ depending on the train speed. Due to the national plan for increasing the train speed for both conventional and new railroad line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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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대형시험을 통하여 일반철도 강화노반 두께기준 20㎝에서의 열차속도 200㎞/h의 적용여부를 판단하고 동일 선로에서 속도향상에 따른 철도노반의 침하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선의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성과 속도향상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일반철도에서는 입도조정부순돌(M-40)을 강화노반재료로 제시하고 있으나 고속철도에서 적용하고 있는 강화노반은 보조도상과 입도조정층으로 이원화 되어 있으며 입도를 포함한 별도의 품질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본 논문을 통해서 기존선의 입도조정부순돌에 대한 고속철도 강화노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대형시험을 통하여 일반철도 강화노반 두께기준 20㎝에서의 열차속도 200㎞/h의 적용여부를 판단하고 동일 선로에서 속도향상에 따른 철도노반의 침하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선의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성과 속도향상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일반철도에서는 입도조정부순돌(M-40)을 강화노반재료로 제시하고 있으나 고속철도에서 적용하고 있는 강화노반은 보조도상과 입도조정층으로 이원화 되어 있으며 입도를 포함한 별도의 품질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본 논문을 통해서 기존선의 입도조정부순돌에 대한 고속철도 강화노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실대형시험에 사용된 콘크리트 궤도는 현재 경부고속철도 2 단계에 적용되고 있는 레다-2000을 부설하였으며 재하하중과 주파수는 열차속도 200㎞/h, 300㎞/h, 400㎞/h에 상응하여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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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 적용 연구에서 실대형시험을 수행한 이유는? 일반철도 강화노반 기준에서의 콘크리트 궤도 적용성과 동일 선로에서 열차속도 증가의 가능성을 노반의 동적 거동을 통하여 확인하기 위하여 실대형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1에서 보는바와 같이 실대형 통합성능시험 시스템은 토조, 하중재하 장치와 하중 반력대로 구성되어 있다.
국토해양부에서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을 확정 고시한 근거는? 최근 국토해양부에서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4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1~2020) 제2차 수정계획을 확정 고시하였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따르면 철도분야에서는 X자형과 □자형의 국가 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으로 현재 건설·운영 중인 노선은 230㎞/h급으로 고속화, 계획·설계 중인 노선은 250㎞/h급으로 고속화 하는 간선철도 고속화를 통한 철도기능 효율화 관련 내용을 주요 내용으로 고시하였다.
20㎝두께의 강화노반상에 콘크리트 궤도에 대한 실대형시험으로 얻은 결론은? 1) 철도설계기준(2011)에서 제시하고 있는 일반철도의 강화노반 두께기준 20㎝를 콘크리트 궤도에 적용한 경우, 열차속도200㎞/h에서의 누적 잔류침하량이 고속철도설계기준의 흙쌓기 허용잔류침하량 5㎜를 만족하며 동일선로에서 400㎞/h까지의 속도향상 시에도 허용잔류침하량 기준을 만족한다. 2) 노반표면에 임의 한계 이상의 처짐 발생시 표층 균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한을 두고 있는 노반 표면의 탄성침하량 기준 2.5㎜을 열차속도에 관계없이 만족한다. 3) 상부노반면의 잔류침하량과 탄성침하량을 고려하면 일반철도 강화노반 두께 기준인 20㎝ 두께의 강화노반에서 200㎞/h급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가능하며, 열차의 속도향상도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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