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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교량의 건설지점에서 대구경 강관말뚝 의 지지력을 확인할 목적으로 정재하시험(압축), 수 평재하시험, 정동적재하시험(Statnamic test) 및 동재하시험을 실시했다. 본 고는 현장에서 실시한 실제 대구경 강관말뚝에 관한 일련의 재하시험결과 개요를 소개한 것이다.
따라서 본 교량의 건설지점에서 대구경 강관말뚝 의 지지력을 확인할 목적으로 정재하시험(압축), 수 평재하시험, 정동적재하시험(Statnamic test) 및 동재하시험을 실시했다. 본 고는 현장에서 실시한 실제 대구경 강관말뚝에 관한 일련의 재하시험결과 개요를 소개한 것이다.
시험말뚝 ㈤에서는 수평재하시험도 실시했다. 재하 위치에서의 수평하중과 변위의 관계를 그림 8에 나타내었다.
이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항타종료시 (AP-86m), 시공성 조사 및 동재하시험으로 얻어진 저항에 관한 지표(Eh/s=해머 에너지/관입량, CASE 지지력, 선단정적저항 : 파형매칭해석(地盤工學會, 2002)로 산출)를 통상의 개단말뚝과 선단 리브가 부착된 말 뚝을 비교했다.
지반을 사질토 - 점성토 . 자갈 각층으로 나눠, 각 층마다 주면마찰력도를 구했다. 이 값을 N치와 관 련짓고, 시험말뚝 ®, (。에서 평균한 결과를 표 4에 나타내었다.
정재하시험은 지지증이 될 수 있는 자갈증 Dgl (소위 東京礫層)과 모래층 Ds6(소위 江戶川層)에 선단 지지시킨 지름。1,500의 강관말뚝 2본(시험말 뚝国와®)으로 실시했다.
계측에는 올랜드 응용 과학 연구소 건설공학연구 소(TN。)제 시험시스템을 사용했다. 동재하시험 개 요를 그림 4에 나타내었다.
동경항 臨海大橋(가칭) 건설예정 지점에서, 대구 경 강관 말뚝 재하시험을 해상에서 실시, 지지력에 관한 귀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결과가 대 구경 강관말뚝의 지지력을 검토할 때 참고가 되면 다행이다.
시험말뚝① (c)는 자갈층 Dgl 상면AP书9m에서 3D(D:말뚝 지름) 관입한 심도에서 타입종료하고, 시험말뚝 (c)는 그 아래쪽 모래층 Ds6에 3D 관입한 AP86m에서 타입종료했다.
시험지반은 위쪽에 두께 30m이상의 연약층이 있으며, 아래쪽에는 단단한 자갈층 . 모래층이 계속되고 있다.
재하시험을 실시한 위치는 그림 1에 나타낸 것처 럼 동경항 제3 항로 근방 해상부이다.
이론/모형
말뚝의 연직재하시험방법 . 동해설(地盤工學會, 2002)에 준해 정적 정재하 시험을 실시했다. 정재하시험 광경을 사진 1에 나타내었다.
이 구간에서는 제3항로를 동경 임해대교(가칭)로횡단할 계획으로되어 있다. 본 교량의 주경간 교각 기초에는 대구경 강관말뚝 을 사용한 강관 널말뚝 기초가 선정되었다. 대구경 강관말뚝에 대해서는 동경만 횡단도로에서 재하시 험이 실시(橫山好幸 외, 1992)되었지만, 그 실시 사 례가 적고, 말뚝 선단의 폐색율을 포함한 지지력 기 구가 명백해지지 않은 것이 현 실정이다.
성능/효과
표 7에서 알 수 있듯이 IHC-S280해머에 의한 항 타종료시의 최종타격 당관입 량은 3~7mm정도였다. 또한 시간이 경과한 후의 정적저항(정재하시험, 정 동적시험 시 말뚝머리에서의 실측정적 극한하중)을 항타시의 정적저항(동재하시험 결과를 해석해 얻은 말뚝 머리에서의 정적극한하중)으로 나눠서 얻은 지 지력증가율 (set-up f対ctor) 은 약 3~4 정도이었다.
표 3에 나타낸 선단지지력 추정법과 표 4에 제시한 주면마찰력의 제안치를 조합했을 경우의 말뚝 축 력분포와 실측 축력분포를 비교하면, 어떤 심도의 경우에도 제안치가 실측치를 상회하지 않고, 말뚝 머리부에서의 축력도 안전측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이 방법에 따른 말뚝의 극한 저항력을 추정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후속연구
이 결과가 대 구경 강관말뚝의 지지력을 검토할 때 참고가 되면 다행이다. 앞으로, 대구경 강관말뚝의 재하시험 데 이터가 더 많이 축적되어, 지지력 기구의 해명이 진 행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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