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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분류법에 근거한 터널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unnel Based on the Rock Mass Classifica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1 no.3, 2005년, pp.19 - 25  

이송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태훈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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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크리트와 록볼트를 지보재로 사용한다고 해서 NATM을 채택한 것은 아니므로 RMR과 Q-system에 의해 설계된 터널은 현대식 터널로 명명하였다. 강지보재로 지보되는 재래식 터널과 숏크리트와 록볼트로 지보되는 현대식 터널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식 터널은 암반의 하중지지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숏크리트 지보를 사용하여 암반의 이완과 과도한 변형을 최소화시킨다고 하나 이에 대한 증명은 명확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재래식 터널과 현대식 터널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용되는 암반분류의 지보계 특성과 암반하중을 상호비교 하였다. 재래식 터널은 Terzaghi의 암반하중분류를 대표 암반분류로 채택하고, 현대식 터널은 RMR과 Q-system을 대표 암반분류로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현대식 터널의 주지보재인 숏크리트는 재래식 터널의 주지보재인 강지보 보다 지지력이 우수하였으며 암반분류에서 제시하는 암반하중은 재래식 터널과 현대식 터널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암반분류법에 의하면 숏크리트를 사용하는 현대식 터널의 암반의 하중지지력이 재래식 터널 암반의 하중지지력 보다 크다고 볼 수는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unnel that uses the RMR method or the Q-system is called a 'modem tunnel' because the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NATM) is not employed, even though shotcrete and rock bolts are used as support. It is known that the modem tunnel, which is supported by shotcrete, is basically different fro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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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의 지보재로 숏크리트와 록 볼트를 사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NATIVE] 채택된 것은 아니다. NATMe 기존에 정립된 많은 굴착기술과 터널 시공 방법의 적절한 조합을 의미하고 가장 안정하고 경제적인 라이닝 설치를 위해 암반 거동에 대한 지속적인 계측과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지보방법을 수정하는 것이다.
  • 본 프루그램은 암반-지보반응곡선법(CCM, Convergence Confinement Method)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암반-지보 반응 곡선 법은 터널 현장에서 지보재 설치 시기 및 지보 량 산정방법 가운데 이론해석에 의해 암반-지보 상호특성 곡선을 활용한 개략 설계법으로 수치해석법에 비해 게산방법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 숏크리트에 의한 지지력을 재래식 터널에서 주지보 재로 사용된 강지보로 대체하였을 경우 어느 정도의 강지보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았다. 표 2는 RMR 암반 등급 별 지보패턴에 대한 지지력을 구하고 상응하는 강지보 지보패턴을 산정한 것이다.
  • 터널설계 방법 중 하나인 경험적 설계에서 사용되는 터널 암반 분류는 자체적인 지보하중을 제안하고 있다. 터널의 지보하중을 분석하는 방법은 수치해석이나 계측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서론에서 전제하였던 것과 같이 단순히 재래식 터널과 현대식 터널의 차이가 암반 분류 시스템 차이라는 가정하에 대표적인 터널 암반 분류에서 제안하고 있는 암반 하중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RMR에서 제안하는 지보패턴은 폭 10m 정도의 마제 형이며 발파 굴착공법을 적용한 터널로서 국내의 도로 터널이나 철도 터널의 표준지 보 패턴의 기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연구에서는 숏크리트의 지보력을 산정하기 위하여 터널은 원형으로 등방압축 상태로 가정하며 지 보재는 압축력을 지지하는 구조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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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한국지반공학회 (1998), 지반공학시리즈 7 터널, 구미서관, pp.65-66, pp.140-141 

  2. Bieniawski. Z.T. (1984), Rock Mechanics Design in Mining and Tunneling, A.A.BALKEMA, pp.101-104, pp.152-154 

  3. Deere, D.U., Peck, R.B., Parker, H., Monsees, J.E. and Schmidt, B. (1970), Design of Tunnel Support Systems, Highway Research Record, No. 339, 1970, pp.26-33 

  4. Hoek E & E.T. Brown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pp.250-261 

  5. Hoek. E (2000), Rocsupport User's Guide, Rocscience Inc., pp.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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