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귄터 베니쉬 작품에서 나타나는 '상황건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Situationsarchitektur' in Gunter Behnisch'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2 = no.49, 2005년, pp.95 - 103  

류호창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  김은주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he concept of Gunter Behnisch' s 'Situationsarchitektur'. Gunter Behnisch is known as the architect who have produced astonishing variety of different types of buildings since 1950s. His works always reflect his changing major concerns of architecture, which varied through his c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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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귄터 베니쉬 공간에서 나타나는 상황주의에 대한 개념을 정 리하고 건축 개념으로써 그의 건축공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방법론들과 그 표현특성을 전반적인 작품분석을 통해 고찰하 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황건축이 나타나게 된 구체적 방법으로 ① 공 간 재료의 투명성(Transparency), ② 공간 의미의 중첩성, 시공 에서 나타나고 있는 ③ 열린 디테일(Open Detail)과 같은 공간의 부분과 전체의 관계성을 고찰하고, 방법론들을 근거로 상황 건축 개념을 시간과 공간, 기술 환경에서의 상황건축으로 분류 하여 그 특성들이 보여지는 초기 작품부터 현재까지의 주요 작 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 현재 많은 건축에서 다루는 공간들이 사용자를 배제하거나 또는 건 축물 위주의 설계로 인해 환경에 반(反)하는 작품들이 많다. 이런 시점에서 귄터 베니쉬가 말하는 건축 공간에 있어서의 상황 주의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특성들을 알아보고 그런 이념이 적용된 공간을 고찰함으로써 현대 건축공간이 가지고 있는 문 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것에 본 논문의 의미를 둔 다.

가설 설정

  • 장소라는 인식은 우리의 사고 속에 공간을 체계화하는 과정 으로 기억 속에 나타나며, 건축에서 장소의 인식은 특별한 건 축요소에 의한 공간의 한정과 분절을 통해 연속된 공간으로 나 타난다고 볼 수 있다.7)장소는 반드시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나 지 않으나 자신의 존재위치를 알게 해주며 건축에 의미를 만든 다.
  • 셋째, 기술환경개 념에서의 상황건축이다. 현대건축에서 더욱 그 기능과 발전을 필요로 하는 부분으로서, 다양한 현대의 기 능적 요구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기술 미학적 가능성을 건축적 상황으로 이동시킨 건축개념으로, 재료개발과 구 조법, 시공분야개발과 함께 기술 자체 내에 내재된 미적 가능성을 최대한 이용하여 그 사회의 총괄적 표현으로서 상황건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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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Dominique Gauzin-Muller; Behnisch & Partners m years of architecture, Academy Edition, 1917 

  2. Heinz Kohler, Das neue Bauwerk Haus der Dienstleistung Landesgirokasse, Landesgirokasse, 1997 

  3. Martin Charles, Deutscher Bundestag- Neuer Plenarbereich, Edition Braus, 1996 

  4. Egbert Koster, Natuur onder architectuur, Schuyt & Co, 1998 

  5. James Steele, Genzyme Center, FMO publishers, 2004 

  6. Verlag Gerd Hatje, Behnisch & Partner Bauten und Projekte 1987-1917 

  7. Behnisch, Behnisch & Partner, Das Bristol Projekt, B, B & P, 1999 

  8. Behnisch & Partner, A Walk through the Exhibition, Hatje, 1994 

  9. Behnisch & Partner, Uber das Farbliche, Hatje, 1993 

  10. Gunter Behnisch, Bauten in Stuttgart, Architektur-galerie am weiBenhof, 2003 

  11. 양농양, 현대건축론, 기문당, 2001 

  12. Paul Laseau, James Tice, 진경돈 역, Frank Lloyd Wright 건축형태와 원리, Spacetime, 1999 

  13. 이선구, 통일 독일 현대건축, 시그마프레스, 2004 

  14. 이강업 감수, 진경돈 역, 서양근대건축사, SEOWOO Publications, 2004 

  15. 이정열, 현대건축 표피의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40호, 2003년 10원 

  16. 金萬峻, Gunter Behnisch의 유기적 관점에서 본 건축사상과 작품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론, 2002 

  17. 이호중, 권터 베니쉬의 건축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5호, 2000년 12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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