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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확장에 따른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현적 특성 연구 - 브랜드 확장적 관점에서 디자인된 호텔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mbodiment Characteristics of Space Branding for Brand Extension -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hotels designed for brand extensio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5 = no.100, 2013년, pp.96 - 105  

김지영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 ,  류호창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ing is a process of buil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brand and consumers. This process can also happen in a space that reflects brand characteristics, and this kind of branding is called space branding. This way can strengthen a brand image by delivering its profound impressions with synes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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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브랜드 확장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모 브랜드’의 특성 중에서 어떤 요소가 공간에 반영되어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에 도움을 주었는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 선행 연구에서 나타나는 공간의 브랜드화를 위한 다양한 표현 특성을 근거로 확장적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현 방법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선정된 선행논문은 200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공간디자인에 적용된 브랜드의 표현 특성을 분석한 연구를 기준으로 하였다.
  • 특히 원래 소비자에게 각인된 브랜드의 상품군이 공간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경우 스페이스 브랜딩은 소비자에게 매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의 확장적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고, 공간의 브랜딩 과정을 통해 기존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쉬우며, 다른 경쟁 브랜드와 어떻게 차별화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확장 전략을 분석하고, 브랜드 확장 전략의 목적으로 실행된 스페이스 브랜딩의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각화, 상징화되어 구현되었는지 그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유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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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확장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확장은 기업이 새로운 브랜드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의 높은 재무적인 비용과 실패 위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브랜드의 정착에 요구되는 시간을 단축하고자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기존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이다.4) 소비자들은 대부분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의해서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브랜드를 확장하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가? 브랜드를 확장하는 방법은 동일한 범주제품에서 활용하는 방법과 전혀 다른 범주의 제품군으로 진출하는 방법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직적 라인확장은 어떤 상황에 유용하게 쓰이는가? 다른 방법으로는 고가의 브랜드에서 저가의 브랜드로 하향식 확장을 하는 수직적 라인확장이 있는데 동일브랜드에 가격대가 다른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가격차별을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경쟁사의 가격파괴와 같은 전략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이다. 이 전략은 가격 경쟁뿐 아니라 이미 구축된 과잉생산설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소득 계층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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