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원화된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인 단일체적(monolithic) 표현 성향의 특성에 관한 것이다. 다양한 건축적 표현 중에서 단일체 건축은 형태적 산만함이나 분열, 이론에 치중한 형태적 복합성의 난해함을 대치하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현시대의 불안정성, 불확정성, 유동성 등이 강조되는 아방가르드적인 건축이론이나 작품경향에 반해 건축의 위상과 자율성 확립을 통한 반발이기도 하다. 이런 단일체 건축은 단순하고 경제적인 구조를 빈틈없는 외피로 감싼 형태적 엄격함을 보여주면서 인식이 용이한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독자적 아이덴티티를 갖춘 형태의 자립형 건축이라 할 수 있다. 외관의 추상적 형태를 이용해 형태묘사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거나, 크기나 스케일을 과장함으로써 존재감을 강화시키기도 하며, 색, 재료, 마감, 단면형태 등을 이용하여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중재하는 표피를 전략적으로 탐색하기도 한다. 이런 단일체 건축은 오늘날의 다중적이고 불확정적인 상황에서 건축적 아이덴티터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원화된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인 단일체적(monolithic) 표현 성향의 특성에 관한 것이다. 다양한 건축적 표현 중에서 단일체 건축은 형태적 산만함이나 분열, 이론에 치중한 형태적 복합성의 난해함을 대치하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현시대의 불안정성, 불확정성, 유동성 등이 강조되는 아방가르드적인 건축이론이나 작품경향에 반해 건축의 위상과 자율성 확립을 통한 반발이기도 하다. 이런 단일체 건축은 단순하고 경제적인 구조를 빈틈없는 외피로 감싼 형태적 엄격함을 보여주면서 인식이 용이한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독자적 아이덴티티를 갖춘 형태의 자립형 건축이라 할 수 있다. 외관의 추상적 형태를 이용해 형태묘사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거나, 크기나 스케일을 과장함으로써 존재감을 강화시키기도 하며, 색, 재료, 마감, 단면형태 등을 이용하여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중재하는 표피를 전략적으로 탐색하기도 한다. 이런 단일체 건축은 오늘날의 다중적이고 불확정적인 상황에서 건축적 아이덴티터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This study is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Monolithic' architecture. The intentions of monolithic architecture can be assumed as an attempt to replace the formal looseness or difficulties of understanding formal complexity of modern architecture, or a trial to react against contemporary avant-...
This study is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Monolithic' architecture. The intentions of monolithic architecture can be assumed as an attempt to replace the formal looseness or difficulties of understanding formal complexity of modern architecture, or a trial to react against contemporary avant-garde architectural tendency typically characterized as unstableness, uncertainty, fluidity, and articulation to reestablish autonomy of architecture. Buildings in this category coincide in their extreme economy and simplicity of overall form and consistency of external appearance while showing great expressional capacity with very limited formal means. Even though monolithic architecture still seems a little unstable and ambiguous in historical aspects, it can be considered as strikingly shaped objects or autonomous forms with identities, logics, and representation that promote recognition. Using architectural techniques of scale, colors, materials and finishes, monolithic architecture shows strategically invested surfaces that mediate between the inside and the outside, and shows unexpected and mysterious autonomy. This kind of monolithic approach is also found in interior space as a separate objects that contain functional space inside, or as formal elements that overflow the boundaries of conventional architecture by eliminating the distinction between floor, wall, and ceiling.
This study is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Monolithic' architecture. The intentions of monolithic architecture can be assumed as an attempt to replace the formal looseness or difficulties of understanding formal complexity of modern architecture, or a trial to react against contemporary avant-garde architectural tendency typically characterized as unstableness, uncertainty, fluidity, and articulation to reestablish autonomy of architecture. Buildings in this category coincide in their extreme economy and simplicity of overall form and consistency of external appearance while showing great expressional capacity with very limited formal means. Even though monolithic architecture still seems a little unstable and ambiguous in historical aspects, it can be considered as strikingly shaped objects or autonomous forms with identities, logics, and representation that promote recognition. Using architectural techniques of scale, colors, materials and finishes, monolithic architecture shows strategically invested surfaces that mediate between the inside and the outside, and shows unexpected and mysterious autonomy. This kind of monolithic approach is also found in interior space as a separate objects that contain functional space inside, or as formal elements that overflow the boundaries of conventional architecture by eliminating the distinction between floor, wall, and cei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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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이런 일련의 단일 체적 작품들의 공통적 특성을 찾아 분석해보는 것이 굳이 이런 흐름을 건축의 새로운 경향으로 수렴하려는 것이 아니더라도, 다원화된 현대건축의 흐름과 공존하는 하나의 이 형적 건축의 표현을 이해하는데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의 다양한 건축적 표현 중에서 단일체 적조 형성 향의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해봄으로써 향후 건축 환경에서의 잠재적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것에 본 논문의 의미를 둔다.
연구의 시대적 범위는 모더니즘 건축을 포함하여 최근의 건축까지를 모두 포함하지만, 구체적인 작품 사례는 주로 단일 체적 특성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의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건축의 형태적 특성과 실내공간의 구성적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단일체 건축의 정의 및 생성적 배경을 문헌을 통해 정리하였고, 둘째, 사례 분석을 통해 단일체 건축의 형태적 특성, 표피 및 개구부의 표현적 특성 등을 분석하였으며, 셋째, 외부형태와 실내공간 구성과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즉 복합적인 건축 프로그램 을 하나의 포장으로 감싸는 것과 같은데, 설치작가인 크리스 토와 장 끌로드(CCristo and Jeanne-Claude)?]- 건물 전체를 천으로 감싼 작품을 연상시킨다. 제한된 두께와 공간적 표현 내에서 건물 전체를 통해 일관되게 조성된 건축적 의미를 농축하여 전달히려는 것이다
제안 방법
분석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단일체 건축의 정의 및 생성적 배경을 문헌을 통해 정리하였고, 둘째, 사례 분석을 통해 단일체 건축의 형태적 특성, 표피 및 개구부의 표현적 특성 등을 분석하였으며, 셋째, 외부형태와 실내공간 구성과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단일체'의 엄격한 언어적 정의에 의존한다면 하나의 구조물로 이루어진 작품만이 해당되지만, 본 논문에서는 단일체의 특성이 뚜렷하게 보이는 구조물이 하나 이상으로 이루어진 작품도 범위에 포함시켰다. 또한 실행되지 않은 계획안이더라도 개념을 이해하기에 더욱 명료한 경우 연구대상에 포함되었다.
성능/효과
때로는 엄격하게 전체 볼륨이 억제된 가운데 평면적으로나 단면적으로 상당히 복합적인 구성을 내포하기도 하지만 한 덩어리의 매스로부터 발전된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 단일체 건축에 포함된다. 피터 아이젠만의 '맥스 라인하트 하우스'(그림 2) 가대표적 사례로서 절제되고 단순한 형태는 아니지만 외형의 일관성을 지닌 탈 정형적 조형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효과적인 지지구조와 과장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동원하여 뫼비우스 띠 형상의 철 구조 건축물의 비정상적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램 콜하스의 CCTV 건물도 유사한 사례이다.
후속연구
즉 내부에 거주기능이 있는단일체의 구조물로서 실내공간에 하나의 오브제적 요소로 자리하는 경우, 실내공간이 천장, 벽, 바닥 등의 구분이 없이 연속된 면으로 구성되어 단일구조체로부터 발전된 모노코크 적인 공간으로 인식되는 경우, 하나 이상의 공간으로 이루어 진 복합적 구성에서도 전체적인 구성이 하나의 단일체로부 터 발전되어 디자인된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모두 포함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에 관한 세밀한 연구는 향후의 과제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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