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보의 조형성을 응용한 패턴의 감성 이미지 연구 -면 구성과 색채를 중심으로- Research on Sensibility Image of Pattern Applying the Formative Elements of a Traditional Jokakbo -The Surface Composition and Colors-원문보기
Through the formative analysis of the traditional jokakbo, we have composed surface composition that was made by a perfect square, triangle, a weather vane type, vertical type, cintamani type, and a mixed rectangular. And we have composed 18 kinds of motif stimulants that was made by vivid tone, pal...
Through the formative analysis of the traditional jokakbo, we have composed surface composition that was made by a perfect square, triangle, a weather vane type, vertical type, cintamani type, and a mixed rectangular. And we have composed 18 kinds of motif stimulants that was made by vivid tone, pale tone, and so on, and finally analyzed sensibility image, preference rate of them. The cause of composition for the sensibility image of stimulant was composed by the cause of simplicity characteristics, interesting characteristics, rigid-flexibility characteristics, and modern characteristics. And from these things, the cause of simplicity characteristics and the cause of interesting characteristics were revealed as important dimensional factors of sensibility image. The sensibility image of motif was revealed as a simple image of perfect square, a feminine image of cintamani type, a modern image of mixed rectangular. And black-white colored mixed rectangular and chromatic colored cintamani type were also revealed as an interesting image. The preference rate of motif is related with the cause of interesting characteristics and simplicity characteristics, it also has been revealed to prefer the pale tone than others. And it also has been revealed that achromatic colored mixed rectangular, cintamani type of vivid tone, perfect square and rectangular of pale tone were mostly preferred.
Through the formative analysis of the traditional jokakbo, we have composed surface composition that was made by a perfect square, triangle, a weather vane type, vertical type, cintamani type, and a mixed rectangular. And we have composed 18 kinds of motif stimulants that was made by vivid tone, pale tone, and so on, and finally analyzed sensibility image, preference rate of them. The cause of composition for the sensibility image of stimulant was composed by the cause of simplicity characteristics, interesting characteristics, rigid-flexibility characteristics, and modern characteristics. And from these things, the cause of simplicity characteristics and the cause of interesting characteristics were revealed as important dimensional factors of sensibility image. The sensibility image of motif was revealed as a simple image of perfect square, a feminine image of cintamani type, a modern image of mixed rectangular. And black-white colored mixed rectangular and chromatic colored cintamani type were also revealed as an interesting image. The preference rate of motif is related with the cause of interesting characteristics and simplicity characteristics, it also has been revealed to prefer the pale tone than others. And it also has been revealed that achromatic colored mixed rectangular, cintamani type of vivid tone, perfect square and rectangular of pale tone were mostly prefer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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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조각보의 면구 성과 색채를 응용한 모티프의 감성 요인을 파악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전통성이 내재된 새로운 패턴 디 자인 및 의복 디자인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박금옥은 직물의 구성요소 중 색채와 무늬를 중심으로 직물의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직물의 이미지는 품위성, 경직성, 경량성, 단정 성, 복잡성 요인 등 5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품 위 있는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면 빨강과 파랑의 꽃무늬를, 딱딱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싶으면 빨강과 파랑의 무늬 없는 것을, 가볍고 시원한 이미지를 추구하려면 파랑색의 격자무늬와 물방울무늬를, 단정한 이미지를 원할 때는 파랑색 물방울무늬를, 복잡하고 멋진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으면 빨강색 꽃무늬와 파랑색 세로줄 무늬를 사용함으로써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2).
이에 본 연구는 조선 시대 여인들이 쓰다 남은 자투리라는 폐품의 미학인 조각보를 연구 대상으로 감 성 이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조각보는 색과 선, 면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형적 구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패턴 디자인으로서의 가능성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제안 방법
1. 자극물의 감성 이미지 구성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 방법에 의한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조각보에 대한 감성 어휘를 선정하기 위하여 2004년 4월 7일 ~ 4월 9일에 걸쳐 의류학 전공자 5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에 대한 이미지 형용사를 수집하였다. 감성 어휘의 수집 방법은 자유 언어 연상법을 실시 하여 모티프와 의복 자극물에 대하여 떠오르는 이 미지를 형용사로 자유롭게 기재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형용사 의미의 유사성과 빈도수를 고려하여 형 용사 23개를 수집하였고 선정된 23개의 형용사에 대한 반대어는 수집된 자료에서 그대로 추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반대의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것은 선행연구와 국어사전, 반의어 사전 등을 통해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감성 어휘의 수집 방법은 자유 언어 연상법을 실시 하여 모티프와 의복 자극물에 대하여 떠오르는 이 미지를 형용사로 자유롭게 기재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형용사 의미의 유사성과 빈도수를 고려하여 형 용사 23개를 수집하였고 선정된 23개의 형용사에 대한 반대어는 수집된 자료에서 그대로 추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반대의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것은 선행연구와 국어사전, 반의어 사전 등을 통해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수집된 형용사는 왼쪽 극단의 형용사는 1점을 오른쪽 극단의 형용사는 7점을 부여한 7점 의미 미분 척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가지 면 구성 중 비슷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정사각형 2, 사선형, 동심원, 색동형은 제외하고 정사각형 1, 삼각형, 바람개비형, 수직형, 여의주형, 혼합사각형 등 6가지 조각보를 선정하였으며, 모티프의 크기와 반복 수를 동일하게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에서 유물 자료에 근거한 색채 구성으로 인하여 면 구성보다 색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여 연구의 객관성이 결여된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조각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 어진 색채로 통제하여 vivid tone과 pale tone의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자극물에 사용된 먼셀 값(HWC)은 <표 1>과 같다.
모티프 자극물은 면구 성에 의한 이미지 효과만을 알아보기 위하여 색감을 배제한 무채색의 모티프 6가지와 유채색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비비드 톤의 모티프 6가지, 페일 톤의 모티프 6가지를 제작하였다. 또한 실물 크기에 가깝게 보여주기 위하여 빔프로젝터를 사용하였으며 기종은 SHARP 사의 XG- 510K로 밝기 3, 500 ANSI Lumens, 화면크기 40" x300 " 이며, 모티프의 크기는 16"xl6” 로 제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조각 보의 면 구성 분석을 통해 10가지 면구성이 선정되었 고 색채 분석을 통해 원색 배색을 중심으로 한 vivid tone과 엷은 파스텔 조의 배색을 중심으로 한 pale tone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0가지 면 구성 중 비슷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정사각형 2, 사선형, 동심원, 색동형은 제외하고 정사각형 1, 삼각형, 바람개비형, 수직형, 여의주형, 혼합사각형 등 6가지 조각보를 선정하였으며, 모티프의 크기와 반복 수를 동일하게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에서 유물 자료에 근거한 색채 구성으로 인하여 면 구성보다 색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여 연구의 객관성이 결여된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조각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 어진 색채로 통제하여 vivid tone과 pale tone의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조각보의 조형적 분석을 통해 정사각형, 삼각형, 바람개비형, 수직형, 여의주형, 혼합사각형 등의 면 구성과 비비드 톤, 페일 톤 등의 색채 조합에 의한 18개의 모티프 자극물을 구성하여 감성 이미지와 선 호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티프 자극물은 면구 성에 의한 이미지 효과만을 알아보기 위하여 색감을 배제한 무채색의 모티프 6가지와 유채색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비비드 톤의 모티프 6가지, 페일 톤의 모티프 6가지를 제작하였다. 또한 실물 크기에 가깝게 보여주기 위하여 빔프로젝터를 사용하였으며 기종은 SHARP 사의 XG- 510K로 밝기 3, 500 ANSI Lumens, 화면크기 40" x300 " 이며, 모티프의 크기는 16"xl6” 로 제시하였다.
감성 어휘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2004년 5월 6일 ~ 5월 7일에 걸쳐 의류학 전공자 39명을 대상으로 예비실험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에 의한 varimax 직교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한 결과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23개의 형용사 중요 인 부하량이 0.
대구 시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131명과 여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2004년 5월 12일 ~ 6월 11일 사이에 설문지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을 제외한 남학생 130명과 여학생 182명의 응답이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대구 시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131명과 여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2004년 5월 12일 ~ 6월 11일 사이에 설문지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을 제외한 남학생 130명과 여학생 182명의 응답이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극물은 Photoshop과 CAD로 제작되었으며 resolution 350 DPI 환경에서 NedGraphics社 soRwear인 fashion studio의 color separating & cleaning을 사용하였다(그림 1).
조각보 자료집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조각보 183점을 전통 유물인 관계로 사진으로 수집하였으며, 자수가 가미되거나 패턴으로서 부적합한 조각보, 면 구성을 벗어난 조각보, 모시 조각보를 제외한 90점 이 본 실험에 사용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조각 보의 면 구성 분석을 통해 10가지 면구성이 선정되었 고 색채 분석을 통해 원색 배색을 중심으로 한 vivid tone과 엷은 파스텔 조의 배색을 중심으로 한 pale tone으로 분류되었다.
조각보에 대한 감성 어휘를 선정하기 위하여 2004년 4월 7일 ~ 4월 9일에 걸쳐 의류학 전공자 5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에 대한 이미지 형용사를 수집하였다. 감성 어휘의 수집 방법은 자유 언어 연상법을 실시 하여 모티프와 의복 자극물에 대하여 떠오르는 이 미지를 형용사로 자유롭게 기재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2. 무채색과 유채색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과 Duncan 검정을 실시하였다.
3. 모티프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과 Duncan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W1N 10.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연구 목적별 사용된 통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한국 전통 문양의 감성 이미지를 단순성 차원, 고 급성 차원, 흥미성 차원, 현대성 차원 등 4개의 구성 요인으로 분류한 장수경''의 연구 결과와 살펴보면 본 연구의 간결성 요인은 '단순한-복잡한', '시원한- 답답한', '수수한-화려한', '정돈된-어지러운' 등의 단 순성 차원과 비슷하며, 흥미성 요인은 '세련된-촌스러운', '고상한-저속한' 등의 고급성 차원, '재미있는- 재미없는', '개성 있는-개성 없는' 등의 흥미성 차원과 현대성 요인은 '현대적인-고전적인' 등의 현대성 차원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1. 자극물의 감성 이미지 구성요인은 간결성, 흥미성, 경연성, 현대성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중 간결성 요인과 흥미성 요인은 감성 이미지의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2.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는 정사각형이 간결한 이 미지, 여의주형이 여성적인 이미지, 혼합사각형 이 현대적인 이미지로 나타났고, 흑백의 혼합사각형, 유채색의 여의주형이 흥미 있는 이미지로 나타났다.
3. 모티프의 선호도는 흥미성 요인, 간결성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페일 톤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채색의 혼합사각형, 비비드 톤의 여의주형, 페일 톤의 정사각형, 혼합 사각 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결성 요인에서는 모든 면 구성에서 간결성이 낮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삼각형이 가장 복잡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이는 이등변 삼각형의 면 구성에서 오는 동적 율동감과 비비드 톤의 원색적이고 강렬함이 함께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면 구성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무채색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를 평가한 결과는<표 3>과 같다. 간결성 요인에서는 정사각형과 수직형에서 간결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정사각형이 가장 간결한 이미지로, 바람개비형이 삼각형과 함께 가장 복잡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정사각형은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이 모여서 이루어진 형식으로 같은 크기에서 오는 단조로움이나 안정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이고, 바람개비형은 중앙의 네모꼴이 점층적으로 확대되면서 동적인 리듬감이, 삼각형은 이등변삼각형의 동적인 리듬감이 눈의 착시를 일으켜 복잡하면서 어지러운 이미지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경연성 요인에서는 모든 면 구성에서 경연 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여의주형이 정사각형과 함께 가장 여성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정사각형은 비비드 톤과 마찬가지로 페일 톤의 부드러운 색채에 의해 여의주형과 함께 가장 여성적인 이미지로 지각된 것으로 보인다.
경연성 요인에서는 여의 주형을 제외한 모든 면 구성에서 경연 성이 낮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여 의주 형이 가장 여성적인 이미지로, 정사각형이 가장 남성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여의주형은 면 구성 중에서도 유일하게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치 네 개의 꽃잎을 가진 꽃들의 집합체처럼 보이는 꽃무늬 형태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경연성 요인에서는 여의주형, 정사각형, 삼각형에서 경연 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여의주형 이 가장 여성적인 이미지로, 혼합사각형이 가장 남 성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여의주형은 비비드 톤의 색채와 꽃무늬의 면 구성이 함께 작용한 것으로 보이고, 정사각형은 무채색 모티프에서 남성적인 이 미지로 지각되었으나 색채에 의해 여성적인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모티프의 선호도는 흥미성 요인, 간결성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페일 톤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채색의 혼합사각형, 비비드 톤의 여의주형, 페일 톤의 정사각형, 혼합 사각 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티프의 선호도는 무채색과 비비드 톤, 페일 톤 모두 유의적인 선호도 차이를 나타냈으며 무채색과 비비드 톤보다 페일 톤의 모티프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채색 모티프에서는 혼합사각형, 수직형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바람개비형의 선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무채색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 연구에서 흥미성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난 혼합사각형 모티프가 선호도도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고 간결성 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난 바람개비형 모티프가 선호도도 낮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무채색과 유채색의 감성이미지 차이에서 페일톤의 감성이미지와 무채색의 감성이미지가 비비드 톤의 감성이미지보다 간 결성, 흥미성, 현대성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금욕주의적인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이 반영된 것으로써 오방색 중에서도 채색이 금지된 흰색과 회색조의 은은하고 편안한 색채를 점잖고 품위 있는 색채로 여겨오던 습관이 현대까지 전해오면서 적색과 청색, 황색과 같은 원색조의 색채나 유채색계의 색채는 품위 없고, 유치한 것으로 간주해버리는 경향이 컸다고 볼 수 있다.
조각보의 감성 이미지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와 선행연구를 비교 분석해 보면 최윤헤, 은영자'®는 전 통 조각보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패턴의 감성 이미지를 현 시성 요인, 매력성 요인, 율동성 요인, 온도감 요인, 추상성 요인, 경직성 요인 등 6개의 구성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 결과에서 살펴보면 현 시성 요인과 매 력성 요인이 전통 조각보의 감성 이미지에서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간결성 요인은 '강렬한-은은한', '화려한-수수한' 등의 현 시성 요인, '깨끗한-지저분한', '정돈된-어지러운', '단순한-복잡한' 등의 매력성 요인과 비슷하며, 흥미성 요인은 '세련된-촌스러운', '예쁜-보기 싫은' 등의 매력성 요인과, 현대성 요인은 '도시적인-전원적인 등의 경직성 요인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분석 결과가 다소 다르게 나타난 것은 전통의 이미지를 그대로 살리기 위하여 면 구성이나 색채에 변형을 거의 주지 않도록 제작된 선행연구의 전통 조각보와 면 구성과 색채를 통제하여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재구성한 본 연구의 조각보와의 차이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 선호도는 흥 미성 요인과 간결성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미있고 개성 있는, 간결하고 정돈된 모티프는 좋아하는 경향으로, 재미없고 개성 없는, 복잡하고 어지러운 모티프는 좋아하지 않는 경향으로 평가되었다.
이상과 같이 무채색 모티프는 전반적으로 단순한 면 구성이 복잡한 면 구성보다 남성적이고 딱딱한 이미지로 지각됨을 알 수 있고 직선 형태는 현대적인 이미지로, 곡선 형태는 고전적인 이미지로 지각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무채색 모티프를 이용하여 간결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정 사각형, 여성적이고 화사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여의주형,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혼합사각형과 바람개비형이 각 이미 지 전달에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전반적으로 비비드 톤 모티프는 색채에 의해 복잡하고 강렬하면서 재미없고 개성 없는 이미지로 평가되었으나 여의주형은 색채에 의해 형태가 더 명확해지면서 흥미 있고 여성적이면서 고전적인 이미지로, 혼합사각형은 현대적이면서 남성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비비드 톤의 모티프를 이용해 흥미 있고 개성 있는 이미지, 여성적이 고 화사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여의주형,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혼합사각형이 각 이미지 전달에 적절할 것으로 사료 된다.
이상과 같이 페일 톤 모티프는 무채색 모티프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색채에 의해 좀 더 간결하고 정돈된, 흥미 있고 개성 있는, 여성적이고 부 드러운,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특히 혼합사각형과 여의주형은 색채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아 색채보다는 면 구성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감성 어휘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2004년 5월 6일 ~ 5월 7일에 걸쳐 의류학 전공자 39명을 대상으로 예비실험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에 의한 varimax 직교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한 결과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23개의 형용사 중요 인 부하량이 0.5 이하인 5개의 형용사 쌍을 제외한 17개의 형용사 쌍이 요인분석에 사용되었고 선호도 측정 문항인 '좋아하는-싫어하는' 형용사 쌍을 포함시켜 18개의 형용사 쌍이 SD(Semantic Differential) 척도로 구성되었다.
페일 톤 모티프에서는 정사각형, 여의주형, 수직형, 삼각형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혼합 사각형, 바람개비형의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페일 톤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 연구에서 간결성, 흥 미성, 경연성 ■요인이 높게 나타난 정사각형, 여의주 형 모티프가 선호도도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고, 간 결성, 흥미성, 경연성 요인이 낮게 나타난 혼합사각형, 바람개비형 모티프가 선호도도 낮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한국적 의복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우아 성 요인, 단순성 요인, 여성성 요인, 전통성 요인, 여유성 요인 등 5개의 구성요인으로 분류한 김희정, 이경희'“의 연구 결과와 살펴보면 본 연구의 간결성 요인은 '깨 끗한-지저분한' 등의 우아 성 요인과 '단순한-복잡한' 등의 단순성 요인과 비슷하며 경연성 요인은 '여성스러운-남성스러운', '부드러운. 딱딱한' 등의 여성성 요인과, 현대성 요인은 '고전적인-현대적인 등의 전통성 요인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성 요인에서는 바람개비형, 수직형, 혼합 사각 형에서 현대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혼합 사각형이 가장 현대적인 이미지로, 여의주형이 가장 고전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혼합사각형은 비비드 톤에서도 어떤 정형화된 패턴을 형성하지 않고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구성됨으로써 현대적인 감각에 잘 부합되는 이미지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성 요인에서는 정사각형, 여의 주형을 제외한 모든 면 구성에서 현대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혼합사각형이 가장 현대적인 감성으로, 여의주 형이 가장 고전적인 감성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무채색, 비비드 톤 모티프의 감성 이미지와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흥미성 요인에서는 모든 면 구성에서 흥미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여의주형이 가장 흥미 있는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이는 비비드 톤과 마찬가지로 색채에 의해 여의주형의 꽃무늬 형태가 더 선명하게 지각되어 흥미 있는 이미지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흥미성 요인에서는 전반적으로 흥미성이 낮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여의주형이 가장 흥미 있는 이 미지로, 정사각형이 가장 흥미 없는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대부분의 비비드 톤 모티프가 색채에 의해 흥미 없는 이미지로 평가되었으나 여의주형은 비비드 톤에 의해 꽃무늬 형태가 더 선명해짐으로써 흥미 있는 이미지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사각형은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이 모여서 이루어진 형식으로 같은 크기에서 오는 단조로움이나 안정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이고, 바람개비형은 중앙의 네모꼴이 점층적으로 확대되면서 동적인 리듬감이, 삼각형은 이등변삼각형의 동적인 리듬감이 눈의 착시를 일으켜 복잡하면서 어지러운 이미지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흥미성 요인에서는 정사각형을 제외한 모든 면 구성에서 흥미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혼합사각형을 가장 흥미 있는 이미지로, 정사각형이 가장 흥미 없는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혼합사각형은 각각 다른 크기의 정사각형이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결합됨으로써 개성 있는 이미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이고, 정사각형은 단조로움에서 오는 지루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조각보는 색과 선, 면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형적 구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패턴 디자인으로서의 가능성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의복이 색과 무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것은 의복 이미지 형성에 의복 스타일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됨으로써 색채와 무늬에 의해 형성되는 패턴 이미지 연구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 전통성이 가미된 조각보를 응용한 패턴 이미지 연구는 체계적인 한국적 디자인 작업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선호도는 대부분 복식의 심미적 평가 측면의 감성들과 연관이 높기 때문에 흥미성 요인은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와도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사각형, 여의 주형, 혼합사각형 모티프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다양한 소비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결과는 금욕주의적인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이 반영된 것으로써 오방색 중에서도 채색이 금지된 흰색과 회색조의 은은하고 편안한 색채를 점잖고 품위 있는 색채로 여겨오던 습관이 현대까지 전해오면서 적색과 청색, 황색과 같은 원색조의 색채나 유채색계의 색채는 품위 없고, 유치한 것으로 간주해버리는 경향이 컸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페일톤과 무채색의 모티프를 잘 활용한다면 전통 복식 미의 현대적 활용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호도는 대부분 복식의 심미적 평가 측면의 감성들과 연관이 높기 때문에 흥미성 요인은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와도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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