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朝鮮時代) 인조(仁祖)의 질병(疾病)에 관한 고찰(考察)
Examination of the Diseases of Chosun Dynasty's InJo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18 no.2, 2005년, pp.15 - 37  

김훈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overall contents of InJo's disease centering on the records from Chosun Dynasty's Official Records were examined. As a result, it was elucidated that the fundamental cause had lied in internal injuries of the Spleen and Stomach. The reason behind the constant change from fever to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귀는 이전의 계운궁의 상사(喪事)를 당했을 때는 춘추가 왕성한 시절이어서 기력이 좋았지만 지금은 이전과 달리 기력이 많이 쇠약해졌기 때문에 우선 몸을 조리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비장(脾臟)과 위장(胃腸)의 증세를 거론한다. 또한 인조의 안색이 지나치게 검게 되어 염려스러우니 낙죽(酪粥)을 복용할 것을 주청한다.
  • , 주로 인조에게 빈번하게 시행되었던 번침술(燔鍼術)을 저주(詛呪)와 관련하여 기술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朝鮮王朝實錄의 기록을 중심으로 인조의 질병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로 인해 이형익을 불러올려 번침을 맞기 시작하는데, 사망 직전까지 약 16년간이나 계속된다. 이형익의 번침술은 번침의 일반적인 적응증에 사용된 것이 아니라, 인조의 脾胃虛損에 의한 寒熱往來 증상 등을 저주에 의한 邪祟로 간주하고 이를 치료하고자 시도되었다. 實錄에 나타난 몇가지 근거를 가지고 생각해보면 이형익의 번침술은 자침 전에 먼저 불로 달구는 火鍼法이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虛寒證에 일시적인 효과를 보였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仁祖의 재위 기간이 혼란과 수난의 시대였던 까닭은? 그러나 그 기간은 인조가 모두 3차례나 도성을 버리고 피난길을 떠나야 했던 혼란과 수난의 시대였다. 즉위 이듬해에는 이괄의 난으로, 인조 5년에는 정묘호란으로, 재위 중반기인 인조 14년에는 병자호란으로 인해 치욕과 굴욕의 세월을 감내해야 했었다. 특히 두 차례에 걸친 호란의 피해는 어느 때보다 막심해서 왜란 이후 회복되기 시작한 조선경제가 다시 한 번 파탄지경에 이르게 된다.
인조의 근원적 병증은? 38세 때인 인조 10년부터는 더욱 질병관련 기록들이 빈번하게 나오는데, 정치적 후원자였던 인목대비의 유고를 계기로 內傷과 外感이 겹친 병증을 나타낸다. 즉, 인조의 근원적 병증은內傷인 脾胃의 병에 있었는데, 脾胃虛損으로 衛氣가 虛해진 상태에서 外邪에 감촉된 것으로 생각된다.
조선조 16대 임금은 어떻게 왕위에 올랐는가? 壬辰倭亂의 병화가 멎고 겨우 정치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는 시점에 光海君은 소위 仁祖反正으로 축출된다. 반정을 주도했던 세력은 광해군 시절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렸던 西人들과 광해군의 배다른 조카인 능양군(綾陽君)이었다. 이렇게 일종의 쿠데타에 의한 정권교체로 왕위에 오른 이가 능양군, 즉 조선조 16대 임금인 仁祖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