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신교통카드 시스템 개발과정과 도입효과 분석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2 no.2, 2005년, pp.113 - 126  

박종헌 (서울특별시 교통국 교통정보반) ,  나용제 (서울특별시 교통국 교통개선총괄반) ,  음성직 (서울특별시 교통정책보좌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서울시 신교통카드 도입배경과 도입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도입 이후 달라진 모습과 도입효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공유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초기장애는 대부분 카드단말기 장애로 인한 사용불편과, 일부 후불카드의 사용불능, 요금산정의 오류로 인한 요금 과다지출, 요금표출 오류 등이었다. 본 절에서는 오픈초기에 발생한 장애의 원인과 복구과정,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등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승차 시 거스름돈을 받는 것은 어떠한 악영향을 초래하는가? 승차 시 요금을 내고 거스름돈을 받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정류장에서의 정차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정류장의 처리용량이 떨어지면서 정류장 주변의 혼잡이 가중되고 버스의 회전율이 떨어져 승객이 감소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정류장 주변의 정체는 버스는 물론 다른 차량의 소통에도 지장을 초래했다.
수입금 관리를 위해 설치된 녹화 카메라는 어떠한 문제를 가지는가? 수입금 관리를 위해 설치한 녹화 카메라는 비용도 문제거니와 운전자의 인권침해라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 현금 수거와, 계수, 잔돈충전 등을 위해 회사마다 3~5명을 고용하고 있어 관리비용도 적지 않다.
2004버스개혁프로그램의 핵심은 무엇인가? 2004버스개혁프로그램은 2002년 민선3기 시장이 취임하면서 시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대중교통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로 한 공약이다. 버스개혁 프로그램의 핵심은 버스 운영체계에 준공영 개념을 도입하여 노선권을 공공이 확보하고 운행실적에 따라 운송비를 지급하는 것과, 버스 소통개선과 정시성 향상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고 차량 및 정류장 시설을 개선하는 것, 신교통카드와 BMS 등 IT기술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정책과 운영을 과학화하는 것 등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