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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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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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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도로상황을 고려하여 <그림 3, 4>와 같이 기존 국도 46호선 도농~답내 구간 0.76km와 대체우회 신설국도 46호선 퇴계원~답내 구간 20km에 노면감시 장비, 기상감시 장비, 터널관리시스템 및 재해예상 지역 감시시스템을 설치하여 노면온도, 지중온도, 결빙상태, 습윤상태, 풍향, 풍속, 대기 온도, 강수량, 가시거리, 터널 및 재해예상지역의 교통상황 및 돌발상황 등의 도로안전 관련 정보와 차량검지기, CCTV, AVI를 활용해 수집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도로이용자 또는 도로관리자에게 통합 제공하는 IRTS를 시범구축 한다.

대상 데이터

  • 구체적인 사례로는 과 같이 메이한 국도 25호선에 시범구간을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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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추진을 위해 정부가 한 일은? ITS추진을 위해 정부는 1997년에 “ITS 기본계획”을 확정하였고, 1999년에 ITS의 근거법안인 “교통체계 효율화법”을 제정하였다. 또한, 2000년에는 ITS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ITS기본계획 21”을 수립하였으며, 2003년에는 고속도로 교통류 관리 효율화를 위해 우회 국도 ITS 설치로 교통량 분산 효과를 도모하고자 “국도 ITS 중기 투자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04년에는 광역권내 일관적 ITS사업을 위해 ITS설비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ITS사업의 목적은?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사업은 교통혼잡 완화를 목적으로 교통시설 이용효율 극대화, 도로 및 차량의 안전 체계 확충, 대중교통 정보화, 물류 수송체계의 정보화 및 관리 과학화를 위해 ‘97년 ITS기본계획 수립, ’99년 교통체계 효율화법 제정, ‘00년 ITS기본계획 21수립, ’04년 ITS 광역 기본계획 수립 등 법적 절차를 거쳐 추진하고 있다. 이 중 국도를 대상으로 하는 국도 ITS는 ‘98년부터 구축을 시작하여 ’04년말 까지 고속국도 우회도로 610km, 수도권 국도 204km구간에 총 727억원을 투입하여 구축․운영 중에 있다.
도로기상 감시시스템, 사면관리 시스템의 장점은? 도로상태 감지시스템은 노면습기, 노면온도결빙점 등의 도로 노면상태를 구간별 24시간 감시, 표출 및 기록하고 노면의 결빙을 사전경보 하여 이를 도로 전광판 및 중앙관제 센터로 전송 표출하며, 결빙직전 도로관리자로 하여금 도로결빙방지대책 수립과 운전자에게 도로 노면 상태를 알려줌으로써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겨울철 교통사고 방지 및 제설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도로기상 정보시스템은 도로변에 설치된 도로기상 관측 장비로 부터 지표면의 강수량과 온도, 풍속, 기압, 지중온도 등 기상정보를 분석해 도로결빙, 안개처럼 운전에 장해를 초래하는 위험기상상황을 2~3시간 전에 미리 예보할 수 있다. 사면관리 시스템 전국 도로 절개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위험 정도별 대책 공법 제시, 투자우선 순위 결정, 도로 설계단계에서의 절개면 보강 대책 수립, 붕괴 사고에 대한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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