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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873 - 884  

오지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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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182명의 학생이었으며 연구는 2013년 11월 15일부터 부터 2013년 12월 20일까지 실시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을 조사하였으며, SPSS/WIN 20.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2.65점으로 중간이상의 점수를 나타냈으며, 전공만족도는 3.43점,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3.14점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학년별, 성별, 동아리 활동, 한달 용돈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활적응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높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고 간호 전문직인으로의 가치관과 자부심을 양성해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학업지도 및 교과과정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나가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consisted of 182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3 and analyzed using SPSS/WIN 21.0 program. The mean score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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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이해를 돕고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과정의 개선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의 간호대학생 182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연구자가 직접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러한 과정들은 대학생활적응에서 중요한 요인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정도를 분석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간호 전문직인으로서의 가치를 확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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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 내에서 학업과 관련된 생활과 대인관계나 과외 활동 등의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며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나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애착이나 호감, 유대감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27]. 본 연구에서는 Baker와 Siryk가 개발한 대학생활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현진원[28]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대학생에게 있어 학교생활 적응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의 주요한 요소인 이유는? 대학생에게 있어 학교생활 적응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의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는 개인과 환경을 대학환경으로 구체화시켜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이행하는데 발생되는 문제들을 직면하는 대학생들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학생활의 성공적인 적응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그들의 학업적 성과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1].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 시절은 젊은이들이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는 졸업 후 직장을 얻기 전 준비 시기로서 대학생활동안 자신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고 책임지며 적응하는 단계를 거쳐 성장하고 발달하게 된다[2]. 이 시기에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는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가족 내 스트레스 및 신체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3][4]. 한국의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그들의 미래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고민하여 전공을 선택한 것이 아니므로 대학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지니고 있으며, 대학 졸업 후 청년실업의 증가로 인해 대학생활 동안 대기업이 원하는 스펙 쌓기에만 맹목적으로 열을 올리고 그들의 미래에 대해 불확실하고 모호한 가치관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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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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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Adler, S. Raju, A. S. Beveridge, S. Wang, J. Zhu, and E. M. mermann, "College adjustment in University of Michigan students with Crohn's and colitis," Inflammatory bowel diseases, Vol.14, No.9, pp.1281-1286, 2008. 

  4. J. Wingo, E. Kalkut, E. Tuminello, J. Asconape, and S. D. Han, "Executive functions, depressive symptoms, and college adjustment in women," Applied Neuropsychology Adult, Vol.20, No.2, pp.136-14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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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D. Edwards, P. Burnard, K. Bennett, and U. Hebden,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1, pp.78-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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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I. J. Deary, R. Watson, and R. Hogston, "A Longitudinal Cohort Study of Burnout and Attrition in Nursing Students," J.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71-8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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