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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873 - 884  

오지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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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182명의 학생이었으며 연구는 2013년 11월 15일부터 부터 2013년 12월 20일까지 실시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을 조사하였으며, SPSS/WIN 20.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2.65점으로 중간이상의 점수를 나타냈으며, 전공만족도는 3.43점,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3.14점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학년별, 성별, 동아리 활동, 한달 용돈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활적응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높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고 간호 전문직인으로의 가치관과 자부심을 양성해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학업지도 및 교과과정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나가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consisted of 182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3 and analyzed using SPSS/WIN 21.0 program. The mean scor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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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과정들은 대학생활적응에서 중요한 요인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정도를 분석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간호 전문직인으로서의 가치를 확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이해를 돕고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과정의 개선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의 간호대학생 182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연구자가 직접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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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 내에서 학업과 관련된 생활과 대인관계나 과외 활동 등의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며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나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애착이나 호감, 유대감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27]. 본 연구에서는 Baker와 Siryk가 개발한 대학생활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현진원[28]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대학생에게 있어 학교생활 적응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의 주요한 요소인 이유는? 대학생에게 있어 학교생활 적응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의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는 개인과 환경을 대학환경으로 구체화시켜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이행하는데 발생되는 문제들을 직면하는 대학생들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학생활의 성공적인 적응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그들의 학업적 성과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1].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 시절은 젊은이들이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는 졸업 후 직장을 얻기 전 준비 시기로서 대학생활동안 자신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고 책임지며 적응하는 단계를 거쳐 성장하고 발달하게 된다[2]. 이 시기에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는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가족 내 스트레스 및 신체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3][4]. 한국의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그들의 미래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고민하여 전공을 선택한 것이 아니므로 대학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지니고 있으며, 대학 졸업 후 청년실업의 증가로 인해 대학생활 동안 대기업이 원하는 스펙 쌓기에만 맹목적으로 열을 올리고 그들의 미래에 대해 불확실하고 모호한 가치관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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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B. A. Al-khatib, H. S. Awamleh, and F. S. Samawi,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t Albalqa Applied University," Americ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Research, Vol.11, No.2, pp.7-1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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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활의 성공적인 적응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그들의 학업적 성과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1].

  2. Y. W. Lee and Y. J.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daily life stress, self-efficacy and university student life adjustment,"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4, pp.664- 67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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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 시절은 젊은이들이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는 졸업 후 직장을 얻기 전 준비 시기로서 대학생활동안 자신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고 책임지며 적응하는 단계를 거쳐 성장하고 발달하게 된다[2].

  3. J. Adler, S. Raju, A. S. Beveridge, S. Wang, J. Zhu, and E. M. mermann, "College adjustment in University of Michigan students with Crohn's and colitis," Inflammatory bowel diseases, Vol.14, No.9, pp.1281-128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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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에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는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가족 내 스트레스 및 신체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3][4].

  4. J. Wingo, E. Kalkut, E. Tuminello, J. Asconape, and S. D. Han, "Executive functions, depressive symptoms, and college adjustment in women," Applied Neuropsychology Adult, Vol.20, No.2, pp.136-14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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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에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는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가족 내 스트레스 및 신체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3][4].

  5. W. Evans and B. Kelly, "Pre-registration diploma student nurse stress and coping measures,"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6, pp.473-48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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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대학생들은 타과 학생들과 같은 학업적 스트레스를 경험하는데 이와 더불어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의 준비 과제물이나 임상실습기간 동안 부여되는 임상사례 보고서와 과제물 및 실습 업무 등으로 임상실습과 관련한 과중한 스트레스를 갖고 있다[5].

  6. D. Edwards, P. Burnard, K. Bennett, and U. Hebden,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1, pp.78-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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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스트레스는 간호사로서 직무를 수행할 때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교육 훈련과정 동안 학업수행 및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6].

  7. N. Seyedfatemi, M. Tafreshi, and H. Hagani,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MC Nursing, Vol.6, No.11, pp.1-11, 2007.6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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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간호대학생들이 실습과정 동안 행하는 실습행위가 환자들에게 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절차를 수행하게 되어 실수에 대해 증가하는 두려움을 지니고 있다[7].

  8. I. J. Deary, R. Watson, and R. Hogston, "A Longitudinal Cohort Study of Burnout and Attrition in Nursing Students," J.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71-8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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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대학생들은 시간이 갈수록 정신적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며 외향적인 성격의 학생들조차도 감정적 스트레스로 더욱 힘들어하며[8], 간호학과와 관련된 과도한 학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간호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를 한다고 하였다[9].

  9. L. Last and P. Fulbrook, "Why Do Student Nurses Leave? Suggestions from a Delphi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23, No.6, pp.449-5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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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대학생들은 시간이 갈수록 정신적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며 외향적인 성격의 학생들조차도 감정적 스트레스로 더욱 힘들어하며[8], 간호학과와 관련된 과도한 학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간호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를 한다고 하였다[9].

  10. D. L. Beck and R. Srivasta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of Nursing Education, Vol.30, No.3, pp.127-13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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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것은 간호대학생들이 타과 학생들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10].

  11. 김은아,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예측모형 구축,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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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의 청년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타 전공자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취업률 때문에, 전공에 대해 깊은 고민이나 고려 없이 지원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적성의 불일치와 전공만족도의 감소로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11].

  12. S. Sasat, P. Burnard, D. Edwards, W. Naiyapatana, U. Hebden, W. Boonrod, and W. Wongmak, "Self-esteem and student nurses: a cross-cultural study of nursing students in Thailand and the UK,"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4, No.1-2, pp.9-1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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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자아 존중감은 개인이 지닌 자존감의 개인적 가치를 인식하는 것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신의 성공에 대해 자랑스러워한다[12].

  13. 정미현,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70-17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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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과정 동안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근간을 익히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쳐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13],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14][15], 간호학과의 임상실습만족과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16], Baumeister, Campbell, Krueger와 Vohs[17]은 자아존중감이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14. 정효주, 정향인, "3년제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아 존중감,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명향", 정신간호학회지, 제21권, 제3호, pp.188-1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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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과정 동안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근간을 익히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쳐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13],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14][15], 간호학과의 임상실습만족과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16], Baumeister, Campbell, Krueger와 Vohs[17]은 자아존중감이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자아존중감은 3년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효주와 정향인[14]의 연구 결과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이는 정효주와 정향인[14]의 연구에서 4년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보다 높을 것이다라고 추정한 결과와는 반대로 나타난 것이다.

    이는 성미혜[39]와 정효주와 정향인[14]의 연구 결과가 이를 지지하고 있다.

  15. 이정희, 정경연, "세대간 가족관계와 자아분화 및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4권, 제5호, pp.407-42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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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과정 동안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근간을 익히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쳐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13],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14][15], 간호학과의 임상실습만족과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16], Baumeister, Campbell, Krueger와 Vohs[17]은 자아존중감이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16. 성미혜,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8권, 제1호, pp.18-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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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과정 동안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근간을 익히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쳐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13],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14][15], 간호학과의 임상실습만족과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16], Baumeister, Campbell, Krueger와 Vohs[17]은 자아존중감이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17. R. F. Baumeister, J. D. Campbell, J. I. Krueger, and K. D. Vohs,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s?,"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Vol.4, No.1, pp.1-4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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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과정 동안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근간을 익히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쳐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13],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14][15], 간호학과의 임상실습만족과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16], Baumeister, Campbell, Krueger와 Vohs[17]은 자아존중감이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18.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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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의 과정이 되는 것으로 진로탐색행동과 유익한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18],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함을 의미한다.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 과정의 산물이며[18],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개발된 학과평가 조사지(program evaluation survey)와 Braskamp, Wise와 Hengstler[26]가 대학생의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학과평가조사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하여 총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19. M. T. Tessema, K. Ready, and W. W. Yu,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2, No.2, pp.34-4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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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학과수업에 참여하거나 학교생활과 교과과정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함으로서 그들이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이룬다고 하였다[19].

  20.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3, pp.373-39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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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전공만족도가 낮아 그들의 공부를 중단하거나 학교행사에 참여하기를 꺼리는 학생들보다 그들의 학과수업을 지속하며 더 헌신적이라고 하였다[20].

  21. C. Levesque, A. N. Zuehlke, L. R. Stanek, and R. M. Ryan,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6, No.1, pp.68-8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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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현장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학생들은 수업에서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의 삶 속에서도 잘 적응하고 보다 높은 성취도와 내재동기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21].

  22. 고정은, 김미희, 김은진, 김혜지, 엄지은, 이행아, 장누리, 장동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일대학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화간호학회지, 제45권, pp.29-4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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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자신의 전공에 대한 충분한 고민 없이 단지 수능성적에 맞춰서 전공을 선택한 대학생들은 전문적 교육 과정에서 전공만족도가 낮아진다[22].

  23. 김정아, "일 전문대학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진로만족 영향요인",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3권, 제4호, pp.339-34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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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전공만족도는 전공 관련 학업의 수행이나 집중 및 문제해결 능력과 간호대학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임상실습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3].

  24.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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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개념의 평가적 요소로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24]의 자아존중감 측정 도구(self-esteem scale)를 전병제[25]가 번안하여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25. 전병제,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제1호, pp.107-130,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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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개념의 평가적 요소로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24]의 자아존중감 측정 도구(self-esteem scale)를 전병제[25]가 번안하여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전병제[25]의 연구에서 Cronbach's ⍺=.85이었고,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85이었다.

  26. L. A. Braskamp, S. L. Wise, and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 Educational Psychology, Vol.71, pp.494-498,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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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 과정의 산물이며[18],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개발된 학과평가 조사지(program evaluation survey)와 Braskamp, Wise와 Hengstler[26]가 대학생의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학과평가조사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하여 총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27.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No.2, pp.179-189,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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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 내에서 학업과 관련된 생활과 대인관계나 과외 활동 등의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며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나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애착이나 호감, 유대감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27].

    Baker와 Siryk[27]가 개발할 때 본 도구의 하위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s ⍺=.73에서 .83이었다.

  28. 현진원, 완벽주의 성향과 평가수준이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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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Baker와 Siryk가 개발한 대학생활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현진원[28]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29. 최지혜, 박미정, "일 지역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339-34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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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 대상자의 대학생활적응은 5점 만점에 평점 3.14점으로 중간 이상의 점수로 나타났으며 이는 3년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최지혜와 박미정[29]의 연구에서 5점 만점에 평점 2.96점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보인 것은 최지혜와 박미정[29]의 연구에서는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 심하다고 응답한 학생이 74.1%가 되었는데 이러한 높은 비율이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본 연구보다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점수가 다소 낮게 나왔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30. 양경희, 이정란, 박복남,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5-1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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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양경희, 이정란과 박복남[30]은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대학생활적응은 5점 만점에 평점 3.34점으로 본 연구결과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보인 것은 양경희, 이정란과 박복남[30]의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신입생만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신입생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대학 내 동아리 활동이나 기타활동에 참여하며 대학의 낭만을 즐기려 열린 자세를 갖고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시기이므로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점수가 높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31. 성기월, 곽오계, 이원희,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대학교 학생의 분노표현, 주장행동 및 자아존중감 비교",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1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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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은 2.65점으로 성기월, 곽오계와 이원희[31]의 연구에서 4년제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정도와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32. T. A. Iacobucci, B. J. Daly, D. Lindell, and M. Q. Griffin, "Professional values, self-esteem, and ethical confiden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Vol.20, No.4, pp.479-9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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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acobucci, Daly, Lindell과 Griffin[32]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의 자아존중감은 본 연구 결과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렇게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이 간호학을 전문직으로서 가치있게 여기며[32], 이러한 신념과 가치는 직업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정직함, 너그러움과 유익함과 같은 자신의 가치관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33].

  33. K. LeDuc and A. M. Kotzer,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0, No.5, pp.279-28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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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이 간호학을 전문직으로서 가치있게 여기며[32], 이러한 신념과 가치는 직업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정직함, 너그러움과 유익함과 같은 자신의 가치관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33].

  34. 박선영,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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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4년제 일반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박선영[34]의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 간호대학생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 대학에서는 간호 전문직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35. 강영숙, 황선경,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및 진로동기와의 관련성",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3301-330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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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영숙과 황선경[35]이 부산과 경상남도의 1,2,3학년의 3년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3.84점으로 본 연구 결과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시라[36]가 4년제 간호대학의 2,3,4학년의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3.77점으로 본 연구결과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강영숙과 황선경[35]의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본 연구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런 높은 자아존중감으로 인해 전공만족도가 높았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36. 이시라, 남자간호대학생의 간호사이미지와 전공 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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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영숙과 황선경[35]이 부산과 경상남도의 1,2,3학년의 3년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3.84점으로 본 연구 결과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시라[36]가 4년제 간호대학의 2,3,4학년의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3.77점으로 본 연구결과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보인 것은 이시라[36]의 연구에서 67.1%가 본인 스스로 간호대학을 선택한 반면 본 연구의 대상자는 45.6%만이 본인 의사로 간호학과에 지원하였으며 이처럼 본인 스스로 간호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이 많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았을 것이라 여겨진다.

    또한 본 연구에서도 남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여학생의 전공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시라[36]의 연구에서는 모두 남자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 이러한 연구 결과의 차이가 났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이시라[36]의 연구에서도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전공만족도 중 인식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남자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직을 인식할 때 본인 스스로도 만족하고, 사회적으로도 인정받는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37.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3권, 제11호, pp.1024-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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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신미아[37]의 연구에서 봉사 활동을 하는 경우 전공만족도가 높게 측정된 연구와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학교 내 봉사동아리 활동이나 간호학과 추진에 의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38. 고수현, 이지영, "대학생의 동아리활동이 학교생활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복지상담 교육연구, 제2권, 제1호, pp.35-5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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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연구결과는 고수현과 이지영[38]의 연구에서 동아리 활동을 많이 하는 대상자일수록 학교생활 적응을 잘한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지지하고 있다.

  39. 성미혜, "여대생의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 22권, 제1호, pp.84-9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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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성미혜[39]와 정효주와 정향인[14]의 연구 결과가 이를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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