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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내화성능 평가용 화재온도곡선과 화재모델별 내화시간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deterministic temperature-time curves and required resistance times by fire model for assessment of fire resistance of tunnel structure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7 no.2, 2005년, pp.165 - 176  

김효규 ((주)삼보기술단) ,  박경환 ((주)영설계엔지니어링) ,  윤명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방재공학과) ,  이창우 (동아대학교 지구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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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세계의 대형화재 사고이후, 터널안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실물 및 축소모형 실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터널구조물에 대한 내화성능에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 외국에서는 터널구조물의 내화성능에 대한 설계기준이나 권고안이 발표되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는 설계기준으로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나라별 화재온도 (온도-시간) 곡선, 특히 ISO 834 표준온도곡선, HC곡선, RWS곡선, ZTV곡선, EBA곡선을 분석하여 국내의 도로, 지하철 및 철도터널의 내화성능 평가 기준에 적합한 화재특성을 도출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riety of research projects have been undertaken due to the recent catastrophic tunnel fires throughout the world, Among them, more emphasis was given to full scale and scale model fire experiments, and recently the area of fire resistance of tunnel structures attract more interests, On the con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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