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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5A, 2009년, pp.551 - 555
원종필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최민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 장창일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이상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This study is performed to apply a standard to evaluate fire protection assessment for tunnel structures when a fire breaks out in the road tunnel. Recently, a number of road tunnels have been rapidly increased and fire risk also multiplyed according to extend tunnel length, due to natural feat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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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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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구조물의 내화성능 평가는 무엇에 의해 규정되어 실시되는가? | 하지만 이러한 요구사항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터널 화재에 따른 터널 구조체의 안정성 확보를 고려한 적합한 시간-온도 곡선을 규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축 구조물의 내화성능 평가는 ISO 834 표준시간-온도곡선에 의해 규정되어 실시·평가되고 있지만 도로터널에서의 실제 위험성을 적절히 수용하지 못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임경국, 윤성배, 2007). | |
터널에서의 대형화재가 발생한 해외 사례는? | 이러한 현상은 콘크리트가 고강도화 될수록그 피해 정도가 심각해 진다. 영국과 프랑스의 해협을 횡단 하는 영·불 해협 터널(Euro Tunnel) 및 이탈리아의 MontBlanc 터널의 대형화재는 해당국에 수많은 인명피해와 구조 체의 손상으로 인하여 물적·인적자원의 막대한 경제적 비 용손실을 초래하였다(장수호 등 2007). | |
일본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 어떤 대응책을 시행하는가? | 이런 재해로부터 인명피해와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20세기 후반에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 있었다. 일본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 이미 여러 터널에 있어 내화 공법을 채택 또는 시공에 적용하고 있다(박경환, 2005; 박해균 등, 2006). 국내에서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1960년대부터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에 따라 도로 망이 확충되었다. |
국토해양부(2007) 주요통계.
박경환(2005) 터널화재 설계강도 기준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pp. 1-7.
박해균, 원종필, 장수호(2006) 최근 터널 콘크리트 내화대책 연구동향,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제6호, pp. 22-32.
유지오, 김윤선, 김치경, 이동호(2002) 터널사고 조사연구, pp. 191-196.
임경국, 윤성배(2007) 도로터널 화재에 안전한가?, 터널공학회 일반기사, 한국터널공학회, pp. 13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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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g, G.F., Yang, W.W., Liu, Y.F., Bian, S.H., and Zaho, L.H. (2006) Explosive spalling and residual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toughened high-performance concrete subjected to high temperatures, Cement & Concrete Research, Available online 26, pp. 1-5.
Visual FEA, (주)사이텍이엔씨, www.sy-tec.co.kr, 서울 광진구 자양동 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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