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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내 화재에 따른 터널구조체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시간-온도곡선의 적용
Applied Time-Temperature Curve for Safety Evaluation in the Road Tunnel by Fir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5A, 2009년, pp.551 - 555  

원종필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최민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  장창일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이상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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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터널 내 화재시 콘크리트 구조체의 내화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지형특성 및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로 도로 터널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 내 화재사고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적합한 시간-온도 곡선을 규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의 통행량, 차량 종류등을 고려한 열방출율을 기초로 외국에서 제시된 시간-온도 곡선을 검토해 보았으며 적합한 설계화재 모델을 적용하였다. 또한 적용된 도로터널의 설계화재모델에 따른 수치해석을 통하여 터널 구조체의 화재시 성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erformed to apply a standard to evaluate fire protection assessment for tunnel structures when a fire breaks out in the road tunnel. Recently, a number of road tunnels have been rapidly increased and fire risk also multiplyed according to extend tunnel length, due to natural featur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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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터널 내에서 화재시 터널구조체의 내화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국내의 표준 기준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 도로 터널의 차량별 통행량, 차량 종류 등을 고려한 열방출율과 외국에서 제시된 표준시간-온도 곡선을 검토한 후 측정된 최고온도와 화재지속시간에 기초하여 표준시간-온도곡선에 의한 내화성능평가 설계화제 모델을 적용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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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 구조물의 내화성능 평가는 무엇에 의해 규정되어 실시되는가? 하지만 이러한 요구사항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터널 화재에 따른 터널 구조체의 안정성 확보를 고려한 적합한 시간-온도 곡선을 규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축 구조물의 내화성능 평가는 ISO 834 표준시간-온도곡선에 의해 규정되어 실시·평가되고 있지만 도로터널에서의 실제 위험성을 적절히 수용하지 못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임경국, 윤성배, 2007).
터널에서의 대형화재가 발생한 해외 사례는? 이러한 현상은 콘크리트가 고강도화 될수록그 피해 정도가 심각해 진다. 영국과 프랑스의 해협을 횡단 하는 영·불 해협 터널(Euro Tunnel) 및 이탈리아의 MontBlanc 터널의 대형화재는 해당국에 수많은 인명피해와 구조 체의 손상으로 인하여 물적·인적자원의 막대한 경제적 비 용손실을 초래하였다(장수호 등 2007).
일본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 어떤 대응책을 시행하는가? 이런 재해로부터 인명피해와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20세기 후반에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 있었다. 일본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 이미 여러 터널에 있어 내화 공법을 채택 또는 시공에 적용하고 있다(박경환, 2005; 박해균 등, 2006). 국내에서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1960년대부터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에 따라 도로 망이 확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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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국토해양부(2007) 주요통계. 

  2. 박경환(2005) 터널화재 설계강도 기준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pp. 1-7. 

  3. 박해균, 원종필, 장수호(2006) 최근 터널 콘크리트 내화대책 연구동향,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제6호, pp. 22-32. 

  4. 유지오, 김윤선, 김치경, 이동호(2002) 터널사고 조사연구, pp. 191-196. 

  5. 장수호, 최순욱, 권종욱, 김상환, 배규진(2007) 화재 후 터널구조물 시공재료의 역학적 특성변화,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한국터널공학회, 제9권 제2호, pp. 157-169. 

  6. 임경국, 윤성배(2007) 도로터널 화재에 안전한가?, 터널공학회 일반기사, 한국터널공학회, pp. 131-139. 

  7. Det Norske Veritas, ERS (1998) Transport of Dangerous Goods Through Road Tunnels, Technical Report of Mission 1, 2, Paris OECD and PIARC. 

  8. Ingason, H., Gustavsson, S., and Dahlberg, M. (1994) Heat release rate measurements in tunnel fires, SP report 1994:08, SP Swedish National Testing and Research Institute, Boras, Sweden. 

  9. PIARC (1999) Fire and smoke control in road tunnels, Report of the WG 6 of the Road Tunnels Committee of the PIARC. 

  10. Haak, A. (1998) Fire Protection in Traffic Tunnels, General Aspects and Results of the EUREKA Project,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3, No. 3, pp. 377-381. 

  11. Koichi, Ono (2002) Fire safety to concrete structure, Concrete Journal, Vol. 30, No. 7, pp. 10-15. 

  12. Magret, O. and Vauquelin, O. (2000) A model to evaluate tunnel fire characteristics, Fire Safety Journal, Vol. 34, No. 4, pp. 393-401. 

  13. Haukur Ingason and Anders Lonnermark (2005) Heat release rates from heavy goods vehicle trailer fires in tunnels, Fire safety journal 40, pp. 646-668. 

  14. Peng, G.F., Yang, W.W., Liu, Y.F., Bian, S.H., and Zaho, L.H. (2006) Explosive spalling and residual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toughened high-performance concrete subjected to high temperatures, Cement & Concrete Research, Available online 26, pp. 1-5. 

  15. Visual FEA, (주)사이텍이엔씨, www.sy-tec.co.kr, 서울 광진구 자양동 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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