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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of Computer Games and Study Achieve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4, 2005년, pp.79 - 86  

구성옥 (보은중학교) ,  맹승렬 (공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유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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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충북 지역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게임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여부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학생 중 48%정도가 '컴퓨터게임을 거의 매일 한다'고 응답했고 '컴퓨터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은 전체의 8% 정도였다.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대부분의 학생들이 컴퓨터게임을 즐기고 있었으며 그 중 상위권 학생들은 한번 게임을 시작하면 1~2시간 이내에서 게임을 마치는 성향을 보였고, 롤플레잉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기고 액션 게임은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 중에는 컴퓨터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학생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한 번 게임을 시작하면 3시간 이상 계속하는 게임 중독의 성향을 보이는 학생도 많았다. 또한 성적이 중위권인 학생들은 특이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설문 조사 결과 컴퓨터게임을 자주하는 것과 학업성취도 간에는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컴퓨터게임을 자주한다고 해서 성적이 나쁠 것이라는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다만 공부를 잘하는 학생 중에 컴퓨터게임을 시작해서 3시간 이상 지속하는 학생의 비율은 상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al objectives are the most important items because not only they must be decided first in the circulation process of curriculum but also they should be the basis for the process of curriculum. The establishment of objectives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can determine success or failure of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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