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학생들의 게임 수행 시간과 학업 성적 간에는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존재한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것을 반대하고 또 막으려고 한다. 그러나 실제 학생들의 게임 시간과 성적 간 어떤 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최근에는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게임 시간과 성적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상관분석, 차이분석 등을 통하여 게임과 성적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학생들의 게임 시간은 성적과 특별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학생들은 게임을 수행하는 것이 성적과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인식하지도 않고 있었다. 게임중독자 수준에서는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반적 학생들에게 게임은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성적 상위자들이 오히려 게임이 성적에 관계가 없다는 인식이 더 강하였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게임 수행 시간과 학업 성적 간에는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존재한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것을 반대하고 또 막으려고 한다. 그러나 실제 학생들의 게임 시간과 성적 간 어떤 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최근에는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게임 시간과 성적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상관분석, 차이분석 등을 통하여 게임과 성적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학생들의 게임 시간은 성적과 특별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학생들은 게임을 수행하는 것이 성적과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인식하지도 않고 있었다. 게임중독자 수준에서는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반적 학생들에게 게임은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성적 상위자들이 오히려 게임이 성적에 관계가 없다는 인식이 더 강하였다.
In Korea, a lot of people think that the more students spend time in playing game, the more students get their grade lower. So that, parents of students don't want their children play games. But there are few research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laying time of game and a grade of students. T...
In Korea, a lot of people think that the more students spend time in playing game, the more students get their grade lower. So that, parents of students don't want their children play games. But there are few research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laying time of game and a grade of students. Therefore, this research would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laying time of game and students' grade. In result, there is no relationship between the game playing time of a students and the student's grade. A game addict who play game a lot of time a day could have lower grade. But for normal user of game, there is no relationship between the game playing time and the grade.
In Korea, a lot of people think that the more students spend time in playing game, the more students get their grade lower. So that, parents of students don't want their children play games. But there are few research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laying time of game and a grade of students. Therefore, this research would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laying time of game and students' grade. In result, there is no relationship between the game playing time of a students and the student's grade. A game addict who play game a lot of time a day could have lower grade. But for normal user of game, there is no relationship between the game playing time and the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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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2년에 이루어진 신순영・김창석(2002)연구에서는 당시 컴퓨터와 인터넷이 급속히 보급되면서 컴퓨터 게임이 아이들의 놀이 문화로 급속히 자리 잡고 있는 현상을 논의하고 있다[13]. 그리고 이렇게 컴퓨터 게임을 이용하는 것이 학습 전략과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였다. 충청남도에 소재한 D 정보고등학교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게임과 학업 간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게임 이용 시간에 따른 학업 성취도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하지만 정말로 게임을 많이 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좋지 않은지 여부, 게임 수행 능력에 따라 성적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및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게임 시간이 실제 해당 학생의 성적과 어느 정도 연관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게임과 학업 성적 간 관계에 대해서는 2000년대에 연구가 다수 이루어졌으며, 2010년도 이후에는 게임 이용과 성적 간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2015년도 학생들의 게임 수행과 학업 성적간의 관계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게임 수행과 학업 성적 간 관계에 대한 시사적인 이론 축적의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게임에 사용하는 시간, 그리고 해당 학생의 실제 성적 간의 관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11월 한 달 간 서울과 부산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빈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차이 분석을 통하여 성적과 게임 시간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기본적인 인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학생들의 자기 자신에 대한 사항만이 아니라 자기 주변 친구에 대한 행태도 같이 문의하였다. 자기 본인의 성적 등과 관련해서는 객관적인 응답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만이 아니라 본인의 친한 친구에 대한 사항도 같이 조사하였다. 고등학생들의 경우 친한 친구의 생활과 성적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고, 따라서 게임 시간 및 성적과 관련하여 보다 객관적인 조사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제안 방법
서울의 경우 서울의 강남구 지역 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산의 경우 해운대구 지역의 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조사원과 학생들 사이의 1:1 면접 조사 형태로 이루어졌다. 게임 활용에 대한 학생 조사는 주로 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경우 학교별 편차가 개입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2015년 11월 한 달 간 서울과 부산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서울의 경우 서울의 강남구 지역 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산의 경우 해운대구 지역의 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조사원과 학생들 사이의 1:1 면접 조사 형태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게임에 사용하는 시간, 그리고 해당 학생의 실제 성적 간의 관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11월 한 달 간 서울과 부산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서울의 경우 서울의 강남구 지역 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산의 경우 해운대구 지역의 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하연심・유관희(2007)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여학생 51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게임 이용 실태와 학업 성적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컴퓨터 게임의 이용 시간, 1회 지속시간, 게임에의승부욕은 각 교과 영역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도출되었다[7].
구성옥・맹승렬・유관희(2005)는 충북 중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게임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 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는가하는 게임 빈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상위 20% 이내의 학생들은 1-2시간 이내에서 게임을 하고 하위 20% 이내 학생들은 컴퓨터게임을 거의 하지 않거나 또는 게임을 3시간 이상 하는 등의 양극화를 보이고 있었다[3].
183이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유의수준 95% 기준). 즉 게임 이용시간과 개인의 성적 및 등수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중학생 및 고등학생들의 게임 시간 및 성적 간 관계에 대해 조사해본 결과, 게임 시간과 성적 간에는 특별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즉 게임을 많이 한다고 해서 성적이 낮거나 하는 현상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게임을 많이 한다고 해서 성적이 좋거나 하지도 않았다.
즉 성적과 게임 시간, 그리고 성적과 게임에 대한 인식 등은 서로 상관관계가 없거나, 또는 설사 유의미하더라도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볼 정도로 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게임 수행이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둘째, 1-2시간 정도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에는 학업 성취도가 높을 수 있다는 연구, 셋째, 게임을 많이 하면 학업 성적에 부정적이라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는 연구 대상, 연구 방법 등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컴퓨터 게임을 이용하는 것이 학습 전략과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였다. 충청남도에 소재한 D 정보고등학교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게임과 학업 간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게임 이용 시간에 따른 학업 성취도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국어, 부기, 전산 과목의 경우 1-2시간을 게임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게 나와, 적절한 시간 게임을 이용하는 것을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서울과 부산의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전체 학생에 대한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한계는 추후 다른 지역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하여 보완되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서울과 부산의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전체 학생에 대한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한계는 추후 다른 지역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하여 보완되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게임 시간과 성적 등을 확실하게 매칭시키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일상 등을 추적하여 게임 시간 등을 정확하게 측정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의 일상을 추적 조사하기에는 실질적인 한계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게임 시간 등을 설문 조사 방법으로 조사하였는바, 게임 시간 추정 등에서 다른 오차가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성적 등도 본인의 응답 오차를 보완하기 위하여 친구들의 성적 등을 묻는 방안을 사용하였지만, 실제 성적표와 대조하지는 않은 한계가 존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이 학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견해에서 강조하는 것은?
먼저 게임이 학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견해에서는 게임이 학생들의 마음, 정신 등에 미치는순 영향을 강조한다. 우선 게임은 학생들이 무언가 하나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한다[9].
게임이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에서 강조하는 것은?
이에 대해 게임이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실제 학생들이 게임을 수행하는데 소비하는 시간의 문제가 있다. 학생들이 소비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은 한계가 있다.
학부모와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학업 성적과 게임 간의 관계는?
그러나 학교 선생님들, 그리고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것을 반대하는 경향이 존재한다[2]. 게임을 하는 것은 학업에 지장이 크다고 생각하며, 게임 시간과 공부 성적 간에는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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