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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S 도입에 따른 언더라이팅 효율극대화 방안 원문보기

保險醫學會誌 = Journal of Korean life insurance medical association, v.24, 2005년, pp.79 - 96  

조석훈 (교보생명보험(주)언더라이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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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배경과 문제제기 - 보험시장의 환경변화 : 보험업법 개정, 방카슈랑스 도입, 고(高)보장성 생존급부(CI, LTC)상품의 등장, 통신판매 전문보험회사의 설립 허용 - 현행 언더라이팅 시스템의 문제점 : 위험난이도와 판매 채널별 특성이 고려되지 않고 언더라이터에 전건 배정 되어 업무의 효율성이 낮음 - 보험시장의 환경변화에 맞는 EUS(Expert Underwriting System) 도입으로 언더라이팅의 효율성을 증대하고자함 2. 국내/외 생보사 언더라이팅 시스템 현황 비교 및 개선방안 - 국내 언더라이팅 시스템 현황 : 청약서 입력/스캔 후 진단 및 적부 유무(有無)에 따라 자동으로 언더라이터에게 심사가 배정됨 - 미국 언더라이팅 시스템 현황 : EUS에 의한 1차 전산승낙여부 결정 후(後)언더라이터에게 심사가 배정됨 - 위험난이도의 고저(高低)와 관계없이 언더라이터에 배정되는 심사시스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체계적인 위험평가를 위해 EUS도입이 필요함 3. EUS 선행요건 - 고객정보의 확보 - 국내 생보사의 고객정보 수집원 : 청약서, 모집인 보고서, 건강진단서,적부조사, 보험사고정보조회시스템 (ICPS), 고액보험 및 상해보험 중복가입자에 대한 정보 교환제도 - 북미 생보사의 고객정보 수집원 : 청약서, 모집인 보고서, 의사소견서 및 진료기록서, 건강검진, 적부조사, 정보교환제도( 북미보험사간 의료정보 공유-MIB) - 정확한 고객정보의 확보방안 : 법률/제도의 정비, 청약서 질문 내용의 세분화, 의료정보교환제도의 구축 4. EUS 개요 및 현황 - EUS의 정의: 고객의 정보를 입력하여 청약부터 보험증권 발행 단계까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언더라이터가 청약서를 가지고 언더라이팅 하는 것과 동일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전문가 시스템 - EUS의 장점: (1) 비용절감 및 인력의 효율적 활용 (2) 업무별 시스템화 되는 조직속성에 적합함. (3) 언더라이팅 정책이 경영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데 신속함 - 국외 EUS 현황 (예: Cologne Re) 및 사례연구 5. 위험분류 및 EUS 개요현황 (언더라이팅 시스템 도입) - 위험관리 선행요건으로 위험요소별 분류가 체계적으로 수립되어야 함. - 데이터웨어하우스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설계된 조회와 분석이 가능한 통합된 정보저장소) 시스템 사용 - EUS 도입을 통한 언더라이팅 프로세스: 데이터마이닝 과정을 통해 "자동승낙, 언더라이터에게 심사배정, 적부의뢰, 진단의뢰, 텔레 언더라이터, 보완지시"등이 결정됨. 6. 판매채널별 EUS 활용방안 - 대면채널: 효용성 높은 정보제공과 정확한 위험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고(高)보장, 고(高)위험 상품에 대해 언더라이터가 집중 심사 할 수 있게 함. - 방카슈랑스: 3S(간결, 신속,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전과정 무인자동심사시스템 - 비대면채널: 판매상품과 타겟시장을 명확히 한 후 도덕적 위험과 재무적 위험에 대한 평가시스템 및 의사결정 시스템을 도입 7. 결론 - EUS 도입의 기대효과 (1) 심사기일의 단축으로 고객만족 실현 (2) 체계적 과학적 리스크 관리로 위험률차익 증대에 기여 (3) 업무효율의 증대와 언더라이터의 역량강화 (4) CRM 활용증대와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의 근간 - EUS 도입시 경제적 법률적 제도적 문제 극복과 생보 업계 공동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 - EUS를 활용하여 종합적.체계적 리스크 관리가 가능한 금융회사로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함.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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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핵심은 멀티채널의 차별적ㆍ효율적 활용 및 관리 가능한 EUSFMF 구축하는 것이며,여기서는 각 주요판매채널별 현황과 활용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여기에는 향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몇가지 사항이 있다. 먼저 기존에 제시된 방카슈랑스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살펴보도록 하자.
  • 본 시스템은 정확하고 다양한 고객 정보를 입력하여 청약 단계, 위험 분류 및 평가 단계를 거쳐 보험증권 발행 단계까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언더라이터가 청약서만을 가지고 언더라이팅하는 것과 동일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전문가 시스템을 말한다.

가설 설정

  • - 건당 평균소요기간은 약 1초이다. 그러나 언더라이팅 결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처리 시간의 약 2.
  • 셋째로 언더라이팅 과정의 관리측면에서의 필요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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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생보사 언더라이팅 환경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 생보사 언더라이팅 환경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정확한 고객정보의 부재로 인해 피보험체 위험의 난이도에 따른 분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데 있다.
EUS의 장점은 무엇인가? 첫째, 비용 절감 및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격있는 언더라이터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교육비용이 소요되며, 전산으로 처리할 수 있슴에도 불구하고, 일상적인 업무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EUS 도입으로 인력의 병목현상이 제거될 수 있으며, 언더라이팅 부서는 증가된 판매 관련 업무에 더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다. 둘째는 업무가 시스템화되는 조직 속성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회사에서 언더라이팅업무가 분권화 또는 비전문가로의 이전 등이 본 시스템이 이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다. 더욱이 본 시스템은 언더라이팅 과정의 효율적 통제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장점들은 질적 측면에서 연유한 것이다. 위험은 통일된 기준에 의해 평가되며, 평가는 완벽하고 에러가 없고 언더라이팅 정책이 차별화 될 수 있다.(위험별, 판매채널별, 상품별, 목표시장별) 셋째로 언더라이팅 과정의 관리측면에서의 필요조건이다. 현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회사는 이전에 비하여 간단한 통지로 자주 언더라이팅관련 정책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조정은 전체상품, 개별상품 또는 모집인과 관련될 수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전사적 정책변화가 신속하고 통일적으로 시행될 수 있다.
고객정보란 어떤 정보를 의미하는가? 고객정보란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고객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고객정보는 기존 계약에서 확보된 정보는 물론이고,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외에 연령, 성별, 체격, 신체상태, 병력, 운전경력, 보험가입경력, 가족질병내력, 직업, 해외거주 및 해외여행, 위험한 취미활동, 주거지, 피보험이익, 재무 정보 등과 같은 다양한 고객의 정보도 확보 되어야하며 EUS를 구축하기 위해서 관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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