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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트럭 다판 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링의 진동특성 비교
Comparison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 Multi-leaf Spring and a Tapered Leaf Spring of a Heavy Truck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9 no.2 = no.233, 2005년, pp.270 - 276  

오재윤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 자동차신기술연구소) ,  문일동 (타타대우상용차(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velops the flexible computational model of a heavy truck by interfacing the frame modeled as a flexible body to the heavy truck's computational model composed of rigid bodies. The frame is modeled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Three torsional modes and three bending modes of the fram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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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형트럭 진동특성 해석을 위해 개발한 대형트럭 유연체 컴퓨터 모델의 신뢰성 검 증을 위해 비포장 노면 위를 주행하는 실차 주행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실차 주행시험은 공차 상태로 수행하였으며, 20km/h 속도로 비포장 노면 위를 주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불규칙 가진 입력에 대한 대형 트럭의 진동특성 평가를 위한 유연체 컴퓨터 모델 (flexible body computational model)개 발하였다. 대 영트럭 유연체 컴퓨터 모델은 전방, 후방 현가장 치 , 농릭 전달계(power-train), 데邑 캡 시스템 등으로 이루어지고, MSC.
  • 본 논문에서는 불규칙 가진 입력에 따른 대형 트럭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방, 후방 샤시 현가장치, 캡 등으로 구성된 컴퓨터 모델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유연체로 모델링한 프레임 을 인터페이스함으로써 유연체 컴퓨터 모델을 개 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주행시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불규칙 노면 파형(irregular road profile)에 의한 대형트럭의 진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프레임을 유연체(flexible body)로 고려한 유연체 컴퓨터 모델을 개발한다. 유연체 컴퓨터 모델의 신뢰성을 검 증하기 위하여 실차 주행시험을 수행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4Hz 미만 주파수 대역은 캡 현가장치를 포함한 캡 시스템에 의하여 주도적인 영향을 받는 주파수 대역이다.(1。)이와 같이 2.5~3.5Hz 대역에서 크기의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본 논문에서 개발 한 유연체 컴퓨터 모델은 캡 시스템을 강체로 가정 하고 모델링하였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컴퓨터 모델의 캡 시스템을 유연체로 고려한 컴퓨터 모델을 이용하여 모의시험을 수행하 면 2.
  • 다판 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링 모델링에 필요한 입력 데이터를 구하기 위하여 다판 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링의 정적 단품시험을 수행하였다. 정적 단품시험은 공차상태에서 사다리꼴 형태의 하중을 0.1 Hz 사이클 타임으로 가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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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oon, I. D., Oh, C. Y., 2001,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Ride Quality of a Large-Sized Truck Using a Computer Model, ' Trans. of KSME, Vol. 25, No. 12, pp. 2048-2055 

  2. SAE, 1996, 'Spring Design Manual,'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Inc., USA. 

  3. Kim, D. W., Lim, J. H., 1996, 'A Study on Improving Ride Quality of the Commercial Vehicle,' Trans. of KSAE, Vol. 4, No.6, pp. 229-235 

  4. MSC.ADAMS, 2001, 'MSC.ADAMS User's Manual,' Mac Neal-Schwendler Corporation, USA. 

  5. Moon, I. D., Kwon, H. J., Oh, C. Y., 2000, 'Development of a Computer Model for the Turning Maneuver Analysis of a Heavy Truck,' Trans. of KSAE, Vol. 8, No.4, pp. 121 -129 

  6. McNitt, L. F., 1969, 'Truck Frame Side Rail Bulking Stresses,' SAE Paper 690176 

  7. MSC.PATRAN, 1994, 'MSC.PATRAN User's Manual,'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 USA. 

  8. MSC.NASTRAN, 1994, 'MSC.NASTRAN User's Manual,'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 USA. 

  9. Wong, J. Y., 1993, 'Theory of Ground Vehicles,'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Carleton University, Ottawa, Canada, pp. 348-387 

  10. Sakuma, N., Kadono, I., Dohi, M., Nakai, H., 1985, 'Heavy Duty Truck Ride-Comfort Analysis by Computer Simulation,' Transaction of JSAE, pp.108-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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