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ording to a rise in leisure time thanks to a five-day workweek system, the population of golf tends to rise day by day as exercise not extreme and doing together with nature, and as a sport with high concentration degree, by virtue of people who have an interest in health care and who strive to e...
According to a rise in leisure time thanks to a five-day workweek system, the population of golf tends to rise day by day as exercise not extreme and doing together with nature, and as a sport with high concentration degree, by virtue of people who have an interest in health care and who strive to enjoy a leisure life. This study targeted the whole male and female golfers who reside in the areas of Seoul and Gyeonggi-do and are now playing golf, carried out sampling, and finally used 485 sheets for analyzing data.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whole lifestyle propensity depending on golfers' gender, it was shown that, as a result of making it type by factor, a male golfer was classified into shopping intention, fashion intention, family intention and tradition intention, and a female golfer was divided into shopping intention, fashion intention, family intention and man-and-woman equality intention.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a characteristic of gender depending on the standard of selecting goods, it showed the difference between genders as for the standard of selecting goods in case of purchasing golfwear, and it showed the difference in style/design, physique fitness, wearing of a famous golfer, convenience of laundry and management, and functionality, and male golfers were shown to select after seeing the clothes which a famous golfer did wear, compared to female golfers. Also, it could be seen that there was difference depending on the standard of selecting goods and the purchasing propensity in case of buying golfwear.
According to a rise in leisure time thanks to a five-day workweek system, the population of golf tends to rise day by day as exercise not extreme and doing together with nature, and as a sport with high concentration degree, by virtue of people who have an interest in health care and who strive to enjoy a leisure life. This study targeted the whole male and female golfers who reside in the areas of Seoul and Gyeonggi-do and are now playing golf, carried out sampling, and finally used 485 sheets for analyzing data.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whole lifestyle propensity depending on golfers' gender, it was shown that, as a result of making it type by factor, a male golfer was classified into shopping intention, fashion intention, family intention and tradition intention, and a female golfer was divided into shopping intention, fashion intention, family intention and man-and-woman equality intention.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a characteristic of gender depending on the standard of selecting goods, it showed the difference between genders as for the standard of selecting goods in case of purchasing golfwear, and it showed the difference in style/design, physique fitness, wearing of a famous golfer, convenience of laundry and management, and functionality, and male golfers were shown to select after seeing the clothes which a famous golfer did wear, compared to female golfers. Also, it could be seen that there was difference depending on the standard of selecting goods and the purchasing propensity in case of buying golfwe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성별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를 밝히 고자 한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골퍼들의 골프웨어 구매시 선호요인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 봄으로써 골프웨어 시장에서 성별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활용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주5일 근무로 인해 여가시간의 증가로 골프 인구가 증가하였으며 그에 따른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을 질문지법으로 측정하여 골퍼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고 골프웨어 구매시 제품선택기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골프변인은, 골프참여목적, 골프경력, 월평균 필드에 나가는 횟수를 알아보는 것으로 고주현47)의 선행연구에 사용된 총 3문항을 연구자가 본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골프웨어 제품선택기준은 골퍼들이 의복구매시 어떠한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하고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고주현 박은정조원경44)의 선행연구에 사용되었던 문항을 토대로 설문지에 맞게 수정 · 보완하였으며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을 개발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총 11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요인분석에서는 독립변수와 종속 변수가 없으며 모든 변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변수들의 토대를 이루는 요인을 발견한다. 따라서 59개의 라이프스타일 문항을 가지고 했을 때 모형 설명력이 충분한 모형설정이 만들어지지 않아 라이프스타일 항목을 각 영역별에서 동일개념을 묻는 질문에 대하여 평균을 내어 요인분석의 변수로 사용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기 위해 59개의 변수들을 같은 개념군끼리 뚜렷하게 분류함과 동시에 변수의 수를 줄이기 위하여 요인분석기법중 요인간 상호독립성을 강조하는 Varimax 직각회전방식을 이용하였으며 Eigen value 1.
라이프스타일 문항의 출처는 신사임38), 김숙현39), 최유돈40) 권보애41) 이미연12), 한성지외43) 가 제시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 보완하고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을 첨가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따라서 59개의 라이프스타일 문항을 가지고 했을 때 모형 설명력이 충분한 모형설정이 만들어지지 않아 라이프스타일 항목을 각 영역별에서 동일개념을 묻는 질문에 대하여 평균을 내어 요인분석의 변수로 사용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기 위해 59개의 변수들을 같은 개념군끼리 뚜렷하게 분류함과 동시에 변수의 수를 줄이기 위하여 요인분석기법중 요인간 상호독립성을 강조하는 Varimax 직각회전방식을 이용하였으며 Eigen value 1.0 이상을 기준으로 요인을 재구성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였다 .
문화적 차원을 반영하는 미시적 차원의 싸이코 그래픽 분석방법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군집별 특성을 성별에 따라 성별로 구분하여 군집명을 부여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와 같다.
적극적 활동성, 경제적 관심도 등 8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여대생을 유행추구집단, 가정지향성집단, 외부 지향성집단. 보수적 · 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 의복구매 행동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예비조사는 2003년 9월 1 7~19일까지 온라인 골프카페 회원 5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후 제대로 묶이지 않는 요인 9문항을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확정하였다.
적극적자기관리, 보수적 여성. 적극적 활동성, 경제적 관심도 등 8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여대생을 유행추구집단, 가정지향성집단, 외부 지향성집단. 보수적 · 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결혼여부, 학력, 직업. 총수입, 골프웨어 구입비등 7문항을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2003년 9월 24일부터 2003년 10월 8일에 본 조사가 이루어졌다. 본 조사는 서울 경기지역 골프장과 골프연습장 남녀 골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600부를 배부하여 521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거나 부정확하게 기재된 것을 제외하고 총 485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여자골퍼는 활동성 미적가치집단. 합리적 가족주 의집단, 무관심 집단, 충동외모추구집단으로 나타났는데,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최유돈50)의 연구에서는 무관심집단.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2003년 9월 24일부터 2003년 10월 8일에 본 조사가 이루어졌다. 본 조사는 서울 경기지역 골프장과 골프연습장 남녀 골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600부를 배부하여 521부가 회수되었다.
본 조사는 서울 경기지역 골프장과 골프연습장 남녀 골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600부를 배부하여 521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거나 부정확하게 기재된 것을 제외하고 총 485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t-test, 상관 관계분석x2, ANOVA, 백분율, 빈도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t-test, 상관 관계분석x2, ANOVA, 백분율, 빈도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은 Levene 다중비교는 Duncan 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들에 대한 응답들의 유사성 여부에 따라 응답자들을 몇 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위에서 실시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생성된 성별 각각 4개의 요인점수를 가지고 K-평균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은 분류할 집단에 특정한 대상물을 배정하여 동일집단의 대상물이 유사성을 갖게 함으로써 집단간의 차이를 명확하게 하는데 이용하며. 분류된 군집들이 각 부분의 요인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규정하기 위해 요인점수의 산술평균값을 비교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은 Levene 통계량 분석결과 5% 유의수준에서 등분산이라는 귀무가설이 채택된 경우, 다중비교는 Duncan 방식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 각 군집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문화적 차원을 반영하는 미시적 차원의 싸이코 그래픽 분석방법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군집별 특성을 성별에 따라 성별로 구분하여 군집명을 부여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표 3><표 4>와 같다.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은 Levene 다중비교는 Duncan 방식을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Package Program 10.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t-test, 상관 관계분석x2, ANOVA, 백분율, 빈도분석.
이론/모형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라이프스타일. 골프 웨어 구매선택기준.
성능/효과
김미영36)은 여대생을 중심으로 의류상품 유형별 평가기준에 관해 연구한 결과 내의와 잠옷은 종류”와 편안함을, 청바지는 "옷의 맞음새”와 “나에게 적합함”을, 블라우스는 "미"와 "다른 옷과 의 조화”를. 투피스는 "색”과 "미”를, 코트는 종류”와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은영37)은 20-40대 여성 800명을 대상으로.
4개 요인의 고유치는 최고 2.11 부터 1.66까지 나타 났고 4개의 요인이 전체변수를 설명하는 비율은 63.08% 로 나타났다. 각 요인명과 세부변수들의 내용을 되새 겨보면.
4개의 요인의 고유치는 최고 2.06부터 1.09까지 나타났고, 4개의 요인이 전체변수를 설명하는 비율은 67.35%로 나타났다. 각 요인명과 세부변수들의 내용을 되새겨 보면, 각 변수들이 구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수적 · 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 의복구매 행동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최정원54)은 서울시내 주5일 근무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 연구에서 패션지향, 계획구매지향, 남녀평등 가치관 지향의 라이프스타일 일수록 제품의 심미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골퍼집단는 월평균 총수입에서 군집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골프웨어 구매시 제품선택기준에 따른 성별과 구매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제 마케팅 관리자들은 각각의 특성에 맞춰 골프 웨어를 개발한다면 골프웨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요인별 유형화를 한 결과 남자 골퍼는 쇼핑지향, 패션지향, 가족지향, 전통지향으로 분류되었으며. 여자골퍼는 쇼핑지향, 패션지향, 가족지향, 남녀평등지향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본 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여성골퍼 집 단이 남성골퍼 집단에 비해 군집별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성별에 따라 제품선택기준의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남자골퍼는 활동성을 34.4%로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스타일/디자인(17.7%). 체형적합(11.
기능성에서 성별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스타일/디자인, 체형적합. 세탁 및 관리의 편리, 기능성에서 여자골퍼들이 남자골퍼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원경52) 박은정53)의 연구에서 여자들이 제품구매시 디자인, 색상을 중요시한다는 내용과 일치한다.
남자골퍼집단<표 5>는 월평균 총수입에서 군집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리주의 안정적 집단, 활동성 집단, 전통추구집단에서는 월평균 총수입이 200-4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사교집단은 400-6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비추어 볼 때 남녀별 차이를 보면 남자 골퍼집단은 대체로 대인관계 · 업무상으로 골 프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여자골퍼집단은 취미로 골프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골프경력도 남 자집단은 2년 이상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0년 이상 장기간 골프를 친 골퍼들도 나타나지만 여자골퍼들은 대부분 1년 정도의 짧은 경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골프코스의 증가는 유럽 100%. 중남미 70%, 아시아 50%, 북미 30%로 주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골프코스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의 경우는 이미 골프의 인기가 극대점에 도달하여 일상의 레저스포츠로서의 확고한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첫째, 골프웨어 구매시 제품 선택기준에 있어 성별 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스타일/디자인, 체형적합, 유명골퍼 착용의복. 세탁 및 관리의 편리성, 기능성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한편 요인분석 결과로 비추어 볼 때 측정도구에 있어서의 내용타당성, 그리고 구조타당성중 수렴타 당성과 판별타당성이 지지를 받고 있다고 판단되어 각 요인에 포함된 변수들의 합산평균값을 추후분석 에서 사용하는 것이 의미해석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한편 요인분석 결과로 비추어 볼 때 측정도구에 있어서의 내용타당성, 그리고 구조타당성중 수렴타 당성과 판별타당성이 지지를 받고 있다고 판단되어 각 요인에 포함된 변수들의 합산평균값을 추후분석 에서 사용하는 것이 의미해석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골프경력은 대체로 5년 이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합리적 가족주의 집단은 건강과 취미로 골 프를 하며 1-5년의 골프경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관심 집단은 건강과 취미로 골프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성별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를 밝히 고자 한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골퍼들의 골프웨어 구매시 선호요인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 봄으로써 골프웨어 시장에서 성별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활용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학문적 이론을 도출함은 물론 패션산업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며. 골프웨어 업체에서는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골프웨어 구매시 제품선택기준이 어떠한가를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한다면 골프웨어 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골프웨어 구매시 제품선택기준에 따른 성별과 구매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제 마케팅 관리자들은 각각의 특성에 맞춰 골프 웨어를 개발한다면 골프웨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참고문헌 (55)
한기향 (2002). 중년남성의 골프웨어 쇼핑성향과 판매원 서비스 중요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월간유통저널 (2001. 6월). 캐주얼웨어의 새로운 강자 골프웨어의 활황, pp. 62-66
조원경 (2002).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4
한국섬유신문 (2002. 1. 29)
조원경 (2002).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20
이소영 (1987., 골프복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 63-65
임희숙 (1992). 골프웨어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 100-102
김주희 (1993). 골프웨어에 관한 패션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64-66
이종림 (1999), 골프니트웨어의 소비자 성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 53-55
조원경 (2002).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2-87
박은정 (2002). 여성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행동 특성과 디자인 선호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 84-87
임경란 (2000). 골프웨어 브랜드의 B.I(Brand Identity) 전략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pp. 67-70
박종숙 (2000). 골프웨어의 착용현황조사 및 바람막이 (wind breaker)개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4-76
고주현 (2000). 국내 골퍼들의 콜프웨어 브랜드 선호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0-72
조성옥 (2002). 주니어 골프 선수들의 골프웨어 착용 실태 및 선호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8-70
이소영 (2002).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과 만족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3-65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전상준 (1997). 골프 리조트 공간구성과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9
박영민 (1998). 골프라운딩 유형과 파트너의 수준에 따른 몰입경험 및 라운딩 결과. pp. 9-12
내외경제 (2001. 9. 4). 국내골프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국민생활체육협의회자료 (2003년 4월말)
이소영 (2002).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과 만족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
박종숙 (2000). 골프웨어의 착용현황조사 및 바람막이 (wind breaker)개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3
이주연 (1992). 골프복의 착용실태와 동작에 따른 신축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2-23
박종숙 (2000). 골프웨어의 착용현황조사 및 바람막이 (wind breaker)개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10
임희숙 (1992). 골프웨어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 87-89
박영민 (1998). 골프라운딩 유형과 파트너의 수준에 따른 몰입경험 및 라운딩 결과. pp. 67-72
삼성패션연구소 (2003. 9). 소비자의 구매행동 분석
Textile Times(2001. 5). 2001년 골프웨어시장 엿보기
조한인 (2000). 여성의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p. 55
이승희 (200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에 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8(6), p. 53
정인순 (2003). 신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행동에 관한연구, 충남교육대, p. 15
임경복 (199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8-74
최정원 (2003). 주5일 근무 직장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한인 (2000). 여성의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p. 24
김미영 (1989). 생활양식유형과 의복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영 (1998). 소비자 의류제품지식과 의복구매시 평가기준과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22(3), pp. 353- 36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