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대학생의 가치관에 따른 의복행동 및 의복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Clothing Behavior and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based on Value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 = no.139, 2005년, pp.103 - 113  

박혜원 (오산대학 패션디자인과) ,  김현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examine factor structure of value and clothing behavior and the effects of value on clothing behavior, to investigate clothing behavior and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of the groups segmented by the value factors and the difference of those between male group and femal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속에서 대학생들이 현재 어떠한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남녀 대학생들의 가치관을 LOV척도를 이용하여 밝히고, 이러한 가치관이 의복행동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성별 가치관과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가치관에 근거하여 집단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집단간의 의복행동 및 의복구매 행동,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의류시장 세분화 변수로서 가치관의 유용성을 입증하는 한편, 세분화된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 요구를 보다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차원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속에서 대학생들이 현재 어떠한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남녀 대학생들의 가치관을 LOV척도를 이용하여 밝히고, 이러한 가치관이 의복행동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성별 가치관과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가치관에 근거하여 집단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집단간의 의복행동 및 의복구매 행동,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의류시장 세분화 변수로서 가치관의 유용성을 입증하는 한편, 세분화된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 요구를 보다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차원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집단의 가치관과 의복행동의 요인을 밝히고 가치관이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한편, 가치관의 요인에 따라 대학생집단을 세분화하여 남녀 대학생별 가치관 세분집단의 의복행동, 의복구매행동 및 인구통계적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연구 결과를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으로 활용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치관과 관련된 대학생의 의복행동 변수로서 흥미성, 유행성, 신분상징성, 개성, 심리적 의존성, 편이성, 심미성, 경제성, 사회적 승인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혜원. (1984). 의상사회심리학. 교문사 

  2. 김경희, 임숙자. (1983). 여대생의 사회적 가치관과 의복용 동기와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7(2), 53-63 

  3. 김숙희. (1992). 대학생의 의복가치관이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박길순. (1981). 직물문양의 기호와 내향정 외향정 성격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백선영. (1992). 남녀교사의 사화적 가치관과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안광호, 이학식. (1995).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7. 유희. (1995). 소비자의 가치 의식과 의류제품 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이경손. (1979). 성인남자의 자아개념과 의복행동과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이선화, 임숙자. (1984). 성인남자의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가치관과 사회경제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8(3), 43-56 

  10. 이정현. (1988). 사회적 불안감과 의복행동과의 관계.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임경복, 엄숙자, 조진숙. (1995). 세대별 가치관과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19(4), 615-627 

  12. 장혜연. (2001). 대학생과 고등학생의 가치관과 의복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정미실. (1983). 남자 중고등학생의 의복행동과 지각향성과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Creekmore, A. M. (1963). Clothing behavior and their reation to general values and to the striving for basic nee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5. Goldsmith, R.E., Heitmeyer, J.R. & Freiden, J.B. (1991) Social value and fashion leadership. Clothing & Textiies Reseach Journal, 6(1), 37-45 

  16. Homer, R. H. & Kahle, I. R. (1988). A structure equation test of the value-attitude-behavior hierarc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638-646 

  17. Kable, I. R. (1983). Social values and social change. New York: Praeger 

  18. Kennedy, P. f., Best, R. J. & Kable, I. R. (1988). An alternative method for measuring values-based segmentati and advertisement positioning. In Leigh, H. J., and Martin, C. R. Jr. (ed).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11, 139-155 

  19. Rokeach, M. J.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York: Free Press 

  20. Ryan, M. S. (1966). Clothing: A study in human behavior.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