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5, 2005년, pp.13 - 24
This study is the second that aims at offering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appropriat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special classes by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a group of learning activities and a group of playing activiti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e learning space unit of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언제 형성되는가? | 이러한 놀이집단의 형성은 ① 학습집단이 놀이집단으로 전이되는 경우, ② 수업진행을 하기 위하여 학습집단을 편성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형성되는 경우, ③ 학습집단에 편성되었다가 학업에 대한 흥미 부재와 능력부족으로 개인적으로 놀이하는 경우, ④ 놀이집단을 수업시작부터 형성되는 경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놀이집단은 일반학급의 휴식시간과는 달리 주로 학습활동과 병행하여 형성된다. | |
도구교과학습집단 주 구성원들의 장애 정도는 어떠한가? | 도구교과학습은 가장 기본이 되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으로, 학습부진아 몇 명만이 일반학급에서 하는 학습내용(최소공배수 구하기, 영어해석 등)을 제외하고는 특수학급에서 하는 학습내용 중에서 가장 단계가 높다. 특수학급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하고 있는 학습으로서 구성원들의 장애정도를 살펴보면 EMR, 경계선, 학습부진, 정서장애학생들이 주 구성원이 된다. 또한 이 학습집단은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가장 참여 빈도가 높다. | |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어떤 집단인가? |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놀이를 위한 집단이 아니라, 학습활동 시 학생들에게 학업의 성취도 고양, 흥미유발, 관심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형성되는 집단이다. |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姜晶元, 일반학교의 병설 정박특수학급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1989. 8
특수교육시설을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과학재단, 1994, 8
船越徹, 特殊(心臟)學級の建築計劃的硏究 (その4,5), ,83. 9, 84. 10
長倉康彦, 精神薄弱特殊學級いおける兒童.生徒の實態と集團の編成(その1), 80. 9
精神薄弱特殊學級における施設利用の實態と要望(その2), 80. 9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90. 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