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급(特殊學級)의 공간구성(空間構成)에 관한 건축계획적(建築計劃的) 연구(硏究)(2) - 학습활동 집단의 공간과의 대응관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tial Organization of Special Class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2)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5, 2005년, pp.13 - 24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second that aims at offering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appropriat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special classes by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a group of learning activities and a group of playing activiti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e learning space unit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장애특성별로 도식화하여 특수학급의 단위공간구성을 위한 제안으로서 정리하고자 한다.
  • 학습활동 시 형성되는 집단은 학습내용과 학습매체에 따라서 학습에 필요한 학습매체를 이용하기 위해서 공간을 달리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내용 및 매체에 따른 공간과의 대응관계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미술·공작학습(중학교에서는 직업학습)의 경우는 장애가 심할수록 물건을 다루는데 서툴거나 자주 바닥에 떨어트리는 등 신체적 특성으로 교구의 선택에 있어서도 1인용책상 보다는 테이블을 이용하고 필요한 학습매체가 학습영역의 주위에 준비하는 것이 원활한 학습전개를 위해서 중요하다. 또한 실습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 또한 학생들의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공간과의 대응관계로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활동에 의해서 형성되는 학습활동 집단(학습집단과 놀이집단, 학습 외 행위 집단)의 형성 및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특수학급의 단위학습공간 구성을 위한 계획지침을 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특수학급에 편성된 초, 중학교 학생의 학습 및 놀이 활동에 관한 수업관찰 조사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공간과의 대응관계로 파악하기 위하여 각각의 학습활동에서 형성되는 학습활동 집단에 대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학습집단을 공간과의 대응관계로 파악하기 위하여 인자분석에서 추출된 요인들을 단위학습공간의 공간구성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공간구성 요건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특수학급의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의 전개에 따라 형성되는 학습집단, 놀이집단, 학습 외 행위 집단에 대한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활동 집단의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여 이를 공간과의 대응관계로 해석하였다. 추출된 요인들의 상관관계에 따른 공간구성 요건을 정리하고 학생들의 장애특성에 따른 학습능력을 고려한 특수학급의 단위학습공간 구성에 대하여 3개 안을 도식화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특수학급의 공간구성에 대한 계획적 지침을 구하고자 하였다.
  • 특수학급의 수업시간에 전개되는 학습활동에 따른 집단의 형성 및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해석하여 단위학습공간 구성 요건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언제 형성되는가? 이러한 놀이집단의 형성은 ① 학습집단이 놀이집단으로 전이되는 경우, ② 수업진행을 하기 위하여 학습집단을 편성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형성되는 경우, ③ 학습집단에 편성되었다가 학업에 대한 흥미 부재와 능력부족으로 개인적으로 놀이하는 경우, ④ 놀이집단을 수업시작부터 형성되는 경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놀이집단은 일반학급의 휴식시간과는 달리 주로 학습활동과 병행하여 형성된다.
도구교과학습집단 주 구성원들의 장애 정도는 어떠한가? 도구교과학습은 가장 기본이 되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으로, 학습부진아 몇 명만이 일반학급에서 하는 학습내용(최소공배수 구하기, 영어해석 등)을 제외하고는 특수학급에서 하는 학습내용 중에서 가장 단계가 높다. 특수학급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하고 있는 학습으로서 구성원들의 장애정도를 살펴보면 EMR, 경계선, 학습부진, 정서장애학생들이 주 구성원이 된다. 또한 이 학습집단은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가장 참여 빈도가 높다.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어떤 집단인가?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놀이를 위한 집단이 아니라, 학습활동 시 학생들에게 학업의 성취도 고양, 흥미유발, 관심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형성되는 집단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2. 姜晶元, 일반학교의 병설 정박특수학급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1989. 8 

  3. 특수교육시설을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과학재단, 1994, 8 

  4. 船越徹, 特殊(心臟)學級の建築計劃的硏究 (その4,5), ,83. 9, 84. 10 

  5. 長倉康彦, 精神薄弱特殊學級いおける兒童.生徒の實態と集團の編成(その1), 80. 9 

  6. 精神薄弱特殊學級における施設利用の實態と要望(その2), 80. 9 

  7.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8.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90. 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