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4, 2005년, pp.17 - 29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공학부) , 류호섭 (동의대학교 건축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fundamental standards of architectural planning concerning special class facilities in order to offer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appropriat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special classroom by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activities and liv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특수학급 학생들의 장애 특성에 따라서 학습활동과 놀이활동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활동은 어떤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 학습활동은 교사, 학생, 교재 교구의 3가지 요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 교재 교구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진행해 나가는 데 직접적인 소재가 되는 학습매체라 할 수 있다. |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특수학급의 학습활동에서 수행되고 있는 학습내용을 조사한 결과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① 문자이전학습: 퍼즐게임기, 그림 맞추기 등 ② 문자, 숫자학습: 자모음, 알파벳쓰기, 숫자쓰기 등 ③ 도구 교과학습: 읽기, 쓰기, 말하기, 셈하기 등 ④ 미술, 공작학습: 그림그리기, 공작 만들기, 수예 등 ⑤ 동화, 이야기학습 : 동화, 이야기 등 ⑥ 요육학습 : 구슬 꿰기, 탁구공불기, 타자치기, 발음연습 등 | |
정적인 놀이활동은 무엇인가? | 정적인 놀이활동은 학생이 움직임이 거의 없이 타 학생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용하게 놀이기구나 교구를 가지고 노는 경우를 말하며 구체적인 놀이종류로는 동화책 및 만화 읽기, 인형놀이, 장난감놀이, 종이접기, 블록쌓기, 칠판에 그림그리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강정원, 일반학교에 병설된 정박특수학급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1989. 8
특수교육시설을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과학재단, 1994, 8
船越徹, 特殊(心臟)學級の建築計劃的硏究(その4, 5), 83. 9, 84. 10
長倉康彦, 精神薄弱特殊學級いおける兒童?生徒の實態と集團の編成(その1), 80. 9
精神薄弱特殊學級における施設利用の實態と要望 (その2), 80. 9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90. 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