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급 공간구성의 학교급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ecial Class Layout According to School Levels 원문보기

韓國醫療福祉施設學會誌 =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journal, v.15 no.3 = no.36, 2009년, pp.71 - 77  

김진철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강병근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  성기창 (한국재활복지대학 인테리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ituations of special education classroom layout, find differences according to school levels and summarize the findings in order to build up the indicators for special classroom layout. As for elementary school level, special classrooms are using multi-purposes desk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태조사를 통해 학교급별로 추구하는 교육목표와 중점 지도 내용이 다른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 특수학급 공간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학교급별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교급별로 요구되는 교육 활동 공간의 특성을 전편에서 분석한 설문조사와 연계하여 특수학급 공간구성을 위한 계획 지침을 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 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로서 「특수학급 공간구성에 대한 특수학급교사의 의식에 관한 연구」(강병근 외, 2009)의 후속 연구이다. 전편에서는 특수학급 교사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특수학급의 교육과정과 중점교육활동 등 교육활동과 공간구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특수학급은 학습과 놀이를 통해 교과교육과 기초생활습관형성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하며, 중학교 특수학급은 교과교육과 생활지도, 직업기 초교육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고등학교에서는 직업교육 활동에 적합한 특수학급 공간으로 구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특수학급 공간구성의 계획 지침을 얻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특수학급의 교구와 설비 및 공간구성의 실태를 정리하고 공간구성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전편의 설문조사 결과와 연계하여 분석한 제안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급 설치교를 방문하여 특수학급 교사와의 면담과 실태조사를 통해 특수학급 공간구성을 교구배치와 공간의 사용실태를 중심으로 유형화하여 학교급별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교급별로 요구되는 교육 활동 공간의 특성을 전편에서 분석한 설문조사와 연계하여 특수학급 공간구성을 위한 계획 지침을 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강병근 외 2 인, 특수학급 공간구성에 대한 특수학급교사의 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 2009 

  2.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3.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연차보고서, 2008 

  4. 교육과학기술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고시 제 2008- 3호, 2008 

  5. 이효자 외 9 인,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I), 교육과학기술부, 2008 

  6. 노선옥 외 5인, 2008 특수교육실태조사, 국립특수교육원,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