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many countries, a Single Window system for simplifications is establishing in order to reduce works submitted double data and compliance costs. A Single Window is defined as a facility that allows parties involved in trade and transport to lodge standardized information and documents with a singl...
In many countries, a Single Window system for simplifications is establishing in order to reduce works submitted double data and compliance costs. A Single Window is defined as a facility that allows parties involved in trade and transport to lodge standardized information and documents with a single entry point to fulfil all import, export, and transit-related regulatory requirements. A Single window can bring improved level of security, faster clearance and reduced compliance costs. UN/CEFACT released "Recommendation and Guidelines on establishing a Single Window to enhance the efficient exchange of information between trade and government". Also, WCO has made progress several projects to assist effective establishing a single window, i.e. CDM, UCR, ICT. Korea has being established a single window system, "e-trade platform" connected with trade, clearance, logistics, marketing and payment system. Some suggestions to establish a effective single window system in Korea are as follows. Firstly, it is necessary to clearly defin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a lead agency in a single window system and form a organic relationship with PGA. Secondly, a single window system has to be progressed by stages, namely, customs clearance portal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first, and later established e-trade platform. Lastly, the Korean government has to take part in CDM project to gain an advantage over other countries.
In many countries, a Single Window system for simplifications is establishing in order to reduce works submitted double data and compliance costs. A Single Window is defined as a facility that allows parties involved in trade and transport to lodge standardized information and documents with a single entry point to fulfil all import, export, and transit-related regulatory requirements. A Single window can bring improved level of security, faster clearance and reduced compliance costs. UN/CEFACT released "Recommendation and Guidelines on establishing a Single Window to enhance the efficient exchange of information between trade and government". Also, WCO has made progress several projects to assist effective establishing a single window, i.e. CDM, UCR, ICT. Korea has being established a single window system, "e-trade platform" connected with trade, clearance, logistics, marketing and payment system. Some suggestions to establish a effective single window system in Korea are as follows. Firstly, it is necessary to clearly defin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a lead agency in a single window system and form a organic relationship with PGA. Secondly, a single window system has to be progressed by stages, namely, customs clearance portal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first, and later established e-trade platform. Lastly, the Korean government has to take part in CDM project to gain an advantage over other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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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TDS의 비젼은 표준무역ㆍ운송데이터의 전자적 수집 및 이용과 분배를 통해 정부와 민간부분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한 안전하고 통합된 범정부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ACE와 ITDS는 경합되고 있다는 인식이 있다. 따라서 CBP는 동일하고 분리된, 궁극적으로 두개의 시스템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ITDS를 ACE/ITDS(Automated Commercial Environment/International Trade Data System)로 통합할 것이다.22)
본 연구에서는 무역절차 간소화를 위한 Single Window 추진에 대한 주요 국제기구와 주요국의 추진 내용을 확인하여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Single Window가 국제적 흐름에 맞고 가장 효과적으로 구축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이 국제 Single Window를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과 나아가 한국 표준시스템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행가능성 연구의 목적은 의사결정권자에게 사용가능한 선택에 대한 통찰력과 정부기관을 위한 의사결정권자의 결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역절차 간소화를 위한 Single Window 추진에 대한 주요 국제기구와 주요국의 추진 내용을 확인하여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Single Window가 국제적 흐름에 맞고 가장 효과적으로 구축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이 국제 Single Window를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과 나아가 한국 표준시스템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1)
가설 설정
여섯째, 국제표준 및 권고와 관련하여 ACE/ITDS는 WCO, UN/CEFACT, ISO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국제데이터표준과 메시지를 따르게 될 것이다. ACE/ITDS의 대표가 WCO의 CDM, UCR의 작업반에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제안 방법
둘째, Single Window의 실행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최초 결정 단계로, 첫 번째 단계에서 정립된 Single Window의 개념에 대한 합의와 실행가능성에 대한 연구 착수를 위해 모든 무역유관기관, 정부기구(authorities)와 기관(agencies)의 고위대표로 구성되는 정례회의를 구성한다. 이 회의에서 일단 실행가능성에 대한 연구 착수를 위한 긍정적인 결론이 이루어지게 되면 셋째, 실행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착수하게 된다.
이 같은 업계의 활동에 대한 대응으로 일본 재무장관 Masajuro Shiokawa는 2001년 8월 28일에 세 가지 축의 정책으로 구성된 ‘국제물류혁신계획’을 제안했다. 이 계획의 구체적 수단의 하나로 국제물류를 원활화하고 일본의 국제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서 NACCS(Nipple Automated Cargo Clearance System), Port EDI 시스템, 승무원하선허가시스템(Crew Landing Permit Support System), 그리고 기타 관련된 시스템을 통합하는 통합컴퓨터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모든 무역관련 서류가 한번의 제출로 완료 가능하도록 했다. 이것이 일본의 Single Window 시스템으로 2003년 7월 23일에 출범하게 되었다.
이 회의에서 일단 실행가능성에 대한 연구 착수를 위한 긍정적인 결론이 이루어지게 되면 셋째, 실행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착수하게 된다. 이 연구에는 Single Window의 잠재적 범위, 수요의 수준과 형태, 이행을 위한 가능한 시나리오, 시험테스트의 성질과 잠재, 필요한 자원, 잠재적 위험과 이익, 시간계획, 이행과 관리 전략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무역업무의 발전보다는 수출입물류의 신속화 추진을 위한 것으로 주로 사회간접자본 확보 등의 하드웨어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 이들 하드웨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는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어서 이들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해 사용자 시스템을 상역, 통관, 물류 3개 기본전산망으로 구분하고 민간관련업무까지 포함하는 물류종합전산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물류종합전산망이 각자의 책임주체가 다르고 개발이 독자적, 자율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상호 연계가 되지 않아 통합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했다.
대상 데이터
SDS 프로젝트 팀은 국제무역(승무원을 이동을 포함)과 통계자료 수집을 위해 자료를 요구하거나 제출하고 있는 59개 정부기관주주와 30개 업체 주주로 구성되어 있다.33)
성능/효과
21) ITDS 프로젝트 사무국은 다양한 이해관계기관으로 구성된 이사회에 의해 지도된다.
프로젝트 사무국은 다양한 기관에 의해 요구되는 모든 양식(forms)을 검토하여 데이터 요소의 목록을 작성했다. 그 데이터목록은 거의 3,000개의 데이터 분야로 구성된 300개 이상의 양식을 통해 자료가 중복, 복제됨을 확인해 주었다. 이 같은 3,000여개의 정보는 90%이상이 중복되므로 분석과 조화의 과정을 통해 ITDS는 200개 미만의 데이터 요소로 구성된 표준데이터세트를 만들었다.
넷째, 무역업자의 법규준수도 향상에 따른 안전성 수준 향상과 행정력의 효율적 재배치가 가능하다. 관세율과 기타 법, 절차적 요구사항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Single Window는 의도하지 않은 오류를 감소시키고 무역업자의 법규준수도를 향상시켜 국가전체적으로 안전성(security)이 강화될 것이다.
넷째, 사용자의 접근가능성 및 친밀도와 관련하여 ITDS는 각 관련기관의 특별시스템과 대치되지 않으며 ITDS는 PGA(Participating Government Agencies;참여정부기관)에 의한 데이터의 이용, 수집, 분배를 위한 유틸리티로서 작용한다. ACE/ITDS 데이터에 관련기관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웹기술을 이용한 웹포털로 제공되고 있다.
다섯째, 법적으로 가능한 환경조성과 관련하여 데이터 수집, 분배, 데이터로의 접근 권한 및 관련된 법적 고려는 필수적인 것으로 ACE/ITDS와 PGA가 책임, 업무, 세부처리절차, 데이터요소 등과 관련된 세부내용의 양해각서를 작성하여 법적문제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NACCS와 관련하여 사용자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현행 VPN(Vitual Private Network)에 추가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Single Window의 도입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요금이 사용자에게 부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보다 효과적인 위험관리 수행이 가능하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모든 자료를 수집하는 Single Window를 통해 통제와 법집행을 위한 위험관리(R/M)기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가능하게 한다.
둘째, 향상된 투명성과 증가된 예측가능성은 부패부정행위를 위한 잠재가능성을 감소시키게 된다.
둘째, NACCS와 관련하여 사용자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현행 VPN(Vitual Private Network)에 추가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Single Window의 도입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요금이 사용자에게 부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28)
셋째, 명확한 목표와 범위의 확립측면에서 ITDS는 국제무역을 위한 통합되고 포괄적인 정부 시스템의 구축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셋째, 세수확보의 가능성이 증가된다. Single Window상에 지급시스템이 포함되어 구축될 경우 정부당국과 유관기관으로 하여금 관세나 기타 수수료의 징수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여덟째, 가능한 장애물에 대한 확인과 관련하여 Single Window 구축 및 이행을 위한 자원부담문제가 장애요소가 될 수 있는데 주도적인 기관과 PGA는 single window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원한다면 금융과 인적자원의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 그리고 single window의 개념을 개발할 때 주도기관이 국제무역절차를 지배하고 인수받으려고 한다는 잘못된 압박감을 주도기관 이외의 기관들이 가지고 있을 수있으므로 주도기관은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갖고, 그 절차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초기에 확실히 해 두어야 한다.
일곱째, 촉진, 마케팅 및 의사소통 전략과 관련하여 ACE/ITDS는 국내 및 국제적 수준에서 정부와 무역업계의 연합회의, 워크샵, 다양한 회의에서 발언하고 참가하여 single window를 교육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다.
첫째, Customs Data Model(CDM)으로 국가간에 물품이동에 따른 반입화물의 안전성 제고와 화물반출 시간의 신속화를 위해 화물 도착전에 세관사이의 정보교환이 필요한데 CDM은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하게 해 준다. 즉, 개정교토협약의 체약당사국들에게 표준화되고 조화된 필수요구정보와 절차, 필요데이터의 감축, 그리고 신고서와 기타 지원서류의 전자적 제출 등에 대한 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정치적 의지 및 선도기관과 관련하여 FACET 보고서에 따라 부통령의 지시로 ITDS Single Window가 추진되었으며 주요 무역관련기관을 대표하는 이사회가 ITDS를 관장하며 Single Window 구축을 위한 선도기관으로 역할을 하였다.
후속연구
Single Window는 무역업계와 정부사이에 정보흐름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하여 정보의 처리 및 이용 가능성을 향상 시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정부시스템에서 관련 자료의 분배와 보다 효과적인 조화를 가능케 하는 등 무역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에게 의미있는 이익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경우도 일단 공동주관하고 있는 산업자원부와 관세청의 역할과 책임을 보다 명확히 확립하여 추진해야 할 것이며 참여기관 대다수가 참여하는 보다 확대된 협의체 구성을 통해 참여기관과의 효과적인 의견조율을 이루어가야 할 것이다. 나아가 Single Window 구축을 위한 국가적 심포지움 구성을 통해 선택된 e-trade 플렛폼 구상에서 중요한 부분이 누락되지 않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그룹의 지지와 이해를 획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세관과 각종 통관관련 요건확인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실제적 single window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관세청의 통관단일창구 시스템의 발전에 보다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국제적인 기준설정과 시스템 구축 표준 확립에 보다 효과적으로 주도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초점을 모아야 할 것이다.
WCO CDM에 의해 채택될 공통 데이터는 국가간 수출입통관시 사용될 데이터이며 이들 데이터의 교환방식 등의 표준도 함께 논의 결정되게 된다. 따라서 한국에 적합한 데이터 요구사항이 채택되도록 하여 수출입통관관련 국내법의 요구사항 및 절차의 전반적인 수정이나 변화 없이 표준공통데이터가 마련되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APEC, ASEM 등을 비롯한 국제기구차원의 협력 주도 및 UN, WCO등에서의 표준화 논의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경우도 일단 공동주관하고 있는 산업자원부와 관세청의 역할과 책임을 보다 명확히 확립하여 추진해야 할 것이며 참여기관 대다수가 참여하는 보다 확대된 협의체 구성을 통해 참여기관과의 효과적인 의견조율을 이루어가야 할 것이다. 나아가 Single Window 구축을 위한 국가적 심포지움 구성을 통해 선택된 e-trade 플렛폼 구상에서 중요한 부분이 누락되지 않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그룹의 지지와 이해를 획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재 관세청이 추진하고 있는 통관단일망의 완비에 보다 노력을 기울이고 국가간 통관정보의 표준화를 위한 CDM 작성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한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작성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해야 할 것이다.
무역업자는 단일기관을 통해 필요한 서류와 정보를 모두 제출하게 되고 이렇게 제공된 정보는 관련된 모든 정부기관에게 필요에 따라 제공되어져 요구조건에 대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무역 활동에 관련된 정부기관 상호간의 효과적인 협력과 조정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Single Window 구축을 위한 성공요인 중 정치적 의지측면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국가전자무역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e-trade Korea 2007’을 추진하고 있으며 강력히 추진할 선도기관으로 산업자원부와 관세청이 주도하고 있다. 또한 접근가능성과 친밀도 측면에서 기존망에 접근하는 EDI 방식 등을 거대로 두고 웹을 통한 방식을 추가하여 접근가능성과 친밀성을 제고시키고 있으며 법적장치마련 측면에서 전자무역촉진법을 개정하여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국제적 표준과 권고의 확립과 이용측면에서 WCO의 CDM과 UCR 등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표준화된 데이터 작성에 참고하고 있으며 한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국제표준이 마련되도록 적극참여하고 있다.
Single Window 시스템의 효과적 구축과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부처와 기관은 사용자의 편의성 증가, 운영비용 감축, 국제표준의 고려, 절차의 간소화에 집중해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첫째, 모든 필수자료의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수출입관련절차와 관련하여 재무성이 관장하는 NACCS와 항만관련절차와 관련된 국토교통성이 관장하는 Port EDI시스템이 연결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출입절차와 항만관련 절차에 관련된 모든 필요절차가 두 시스템 중 하나에 한번 자료를 입력하고 전송하는 것으로 가능하게 된다.
셋째, Single Window가 현재의 무역법규와 규정 및 법규준수사항에 대한 최신 정보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축될 경우 법규 적용, 투명하고 예상가능한 법규정 해석을 통해 무역거래에 따른 행정적 비용의 절감과 무역업자의 법규준수도 향상을 가져오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에 적합한 데이터 요구사항이 채택되도록 하여 수출입통관관련 국내법의 요구사항 및 절차의 전반적인 수정이나 변화 없이 표준공통데이터가 마련되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APEC, ASEM 등을 비롯한 국제기구차원의 협력 주도 및 UN, WCO등에서의 표준화 논의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특히 새로운 IT 시스템인 통합화물시스템(Integrated Cargo System:ICS)은 하나의 통합된 IT 시스템으로 기존의 화물보고 및 처리과정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즉, 기존의 수출통관과 수출적하목록 관련 시스템인 EXIT(EXport InTegration System), 수입통관 관련 시스템인 COMPILE(Customs Online Method of Preparing from Invoices Lodgeable Entries), 항공, 해상 화물관련 시스템인 ACA(Air Cargo Automation) 과 SCA(Sea Cargo Automation)을 대체하게 되는 세관단일운영시스템이 될 것이다.30) 또한 ICS는 국경에 있어서 세관 위험관리 평가능력을 향상시키고 업계가 화물추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된다.
표준화된 데이터 마련을 위한 국제적 표준인 CDM에 적극 참여하여 한국에 유리하고 한국의 표준에 적합한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ngle Window로 인하여 세수확보의 가능성이 증가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세수확보의 가능성이 증가된다. Single Window상에 지급시스템이 포함되어 구축될 경우 정부당국과 유관기관으로 하여금 관세나 기타 수수료의 징수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개정교토협약에서 Single Window 개념이 포함된 규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8) 즉, 개정교토협약 일반부속서 표준 7.4에서는 관세당국이 자체 사용을 목적으로 정보를 보유하고, 또한 적절한 경우, 그러한 정보를 전자상거래 기법에 의하여 다른 관세행정당국 및 법적으로 승인된 다른 모든 당사자와 교환하는 권한을 신설 또는 개정되는 국내법령에 규정하도록 하고 있다.
Single Window로 인한 무역업계를 위한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
한편 무역업계를 위한 주요 이점은 첫째, 신속, 정확한 무역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무역업자는 수출, 수입, 통과절차와 관련하여 모든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필요 정보와 서류를 Single Window를 통해 한번만 제출하면 되므로 신속한 통관과 반출시간을 통해 공급망(supply chain)의 속도를 신속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향상된 투명성과 증가된 예측가능성은 부패부정행위를 위한 잠재가능성을 감소시키게 된다.
셋째, Single Window가 현재의 무역법규와 규정 및 법규준수사항에 대한 최신 정보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축될 경우 법규 적용, 투명하고 예상가능한 법규정 해석을 통해 무역거래에 따른 행정적 비용의 절감과 무역업자의 법규준수도 향상을 가져오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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