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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 기반 인슈어테크와 디지털보험플랫폼 성공사례 분석: 중국 평안보험그룹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uccess Cases of InsurTech and Digital Insurance Platform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ies: Focused on Ping An Insurance Group Ltd. in Chin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6 no.3, 2020년, pp.71 - 90  

이재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오상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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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 보험업계에도 기계학습, 자연어 처리, 딥러닝 등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한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슈어테크와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을 이룬 해외 보험사들도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국 최대 민영기업인 평안보험그룹은 '금융과 기술', '금융과 생태계'를 기업의 핵심 키워드로 내세우며 끊임없는 혁신에 도전한 결과, 인슈어테크와 디지털플랫폼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며 중국의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평안보험그룹 인슈어테크와 플랫폼 비즈니스 활동을 ser-M 분석 모델을 통해 분석하여 국내 보험사들의 인공지능 기술기반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ser-M 분석 모델은 기업의 경영전략을 주체, 환경, 자원, 메커니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프레임으로, 최고경영자의 비전과 리더십, 기업의 역사적 환경, 다양한 자원 활용, 독특한 메커니즘 관계가 통합적으로 해석되도록 연구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평안보험은 안면·음성·표정 인식 등 핵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세일즈, 보험인수, 보험금 청구, 대출 서비스 등 업무 전 영역을 디지털로 혁신함으로써 경비 절감과 고객서비스 발전을 이루었다. 또한 '중국 내 온라인 데이터'와 '회사가 축적한 방대한 오프라인 데이터 및 통찰력'을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과 결합하여 금융 서비스와 디지털 서비스 사업이 통합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평안보험그룹의 성공 배경을 ser-M 관점에서 분석해 보면, 창업자 마밍즈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기술발전, 시장경쟁 및 인구 구조의 변화를 빠르게 포착하여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디지털 기술중시의 민첩한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환경변화에 대응한 창업자 주도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 투자, 우수 전문인력 확보, 빅데이터 역량 강화 등 내부자원을 혁신하고, 외부 흡수역량의 결합, 다양한 업종 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인슈어테크와 플랫폼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끌어냈다. 이와 같은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인슈어테크와 디지털플랫폼 도입을 본격 준비하고 있는 국내 보험사들에게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경영 전략과 리더십에 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global insurance industry is rapidly developing digital transformation through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ies such as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deep learning. As a result, more and more foreign insurers have achieved the success of artificial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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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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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Ser-M 모델을 중심으로, 인공지능기술 기반 보험사들의 비즈니스 활동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Daft, 1983; Van de Ven et al., 1984; Lee, 2004; Lee et al., 2005; Yeo and Eom, 2018)와 보험회사 및 디지털추진 전문가 12명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주체(Subject), 환경(Environment), 자원(Resource)의 3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9가지의 추가적 하위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table 1 참조>.
  • 특히 금번 연구는 미시적이고 나열적인 사례 연구에서 벗어나 ser-M 분석 모델을 활용한 융합적 차원의 경영 연구를 하였다. ser-M 분석 틀을 통해 최고경영자의 비전과 리더십, 기업의 역사적 환경, 다양한 자원 활용, 독특한 메커니즘 관계가 통합적으로 해석되도록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평안보험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인슈어테크와 디지털플랫폼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는 국내 보험사들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경영 전략과 리더십을 벤치마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둘째, 딥러닝,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RPA 등의 디지털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핵심 업무영역인 보험인수(underwriting)와 보험금 청구(claims) 및 사후 고객 서비스 등 오퍼레이션 모델을 혁신하였다. 우선 보험인수 시 핵심절차인 신원 확인과 과거 보험사기 이력 등을 조사하는데 안면인식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또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통신 지원의 3개 축을 근간으로 하는 ‘SAT(Social, App, Tele-support) 모델’을 구축하여 본사와 설계사 및 고객 간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를 강화하여 판매로까지 전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세 번째 단계에서는 금융 서비스와 디지털 서비스 사업에 대해 단일계좌 모델을 만드는 것에 주력하였다. 보험 및 금융 서비스 상품을 마케팅하기 위해 고객 및 소비자들과의 소통하고 이를 통해 만들어지는 데이터의 효과적인 수집과 통합을 위해 인프라와 인공지능 기술에 지속해서 투자하였다.
  • 셋째, 평안보험은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내·외부 역량을 결합하고 다양한 업종과 전략적 제휴를 하는 등 평안보험만의 차별화된 메커니즘을 구축하였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보유한 가공할 인재 풀을 구성했으며 중국 내 소비자 집단이 생성한 ‘온라인’ 데이터와 보험사업에서 축적한 방대한 ‘오프라인’ 데이터 및 통찰력을 결합하였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보유한 가공할 인재 풀을 구성했으며 중국 내 소비자 집단이 생성한 ‘온라인’ 데이터와 보험사업에서 축적한 방대한 ‘오프라인’ 데이터 및 통찰력을 결합하였다. 아울러 글로벌 혁신 ICT 업체, 동종업계, 다양한 벤처기업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평안 자체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였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내외부 데이터의 체계적 확보, 기술인력 양성, 특허 출원 등이 확대되도록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더욱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며 학습된 인공지능이 고객과 접촉할 수 있도록 디지털플랫폼을 신속히 구축할 필요가 있다.
  • 셋째, 자원배분 측면에서도 다양한 업종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알리바바, 텐센트와 함께 종안(衆安)온라인재산보험을 공동 설립하고 은행, 금융서비스 회사, 자동차 딜러들과 전략적으로 제휴하여 평안보험만의 생태계를 구축하였다.
  • 평안보험의 디지털플랫폼 사업은 신기술이 접목된 앱 기반의 비대면 플랫폼 노하우를 활용하여 [Figure 3]과 같이 보험 서비스에서 시작해 고객의 생활 접점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는 형태로 전개된다. 자동차 보험과 연계해 차량 수리비 견적을 평균 168초에 뽑아내고 부품, 정비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차량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차 및 중고차 판매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또한 중국 최대의 온라인 헬스케어 플랫폼인 ‘평안 굿닥터’를 통해 온라인 헬스케어, 원격진료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 중국의 평안보험은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 플랫폼 진화 3단계를 모두 거쳤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는 주력인 보험 사업(생명, 건강, 자동차보험)과 비보험사업의 4개 포털(건강관리, 자동차, 금융, 부동산 정보)을구축하였으며 각 포털은 온라인을 통한 의료, 자동차 구매, 재무관리, 부동산 목록 서비스 등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였다. 보험과 무관한 소비자들과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앱(헬스케어·의료 플랫폼인 굿닥터, 부동산 정보 앱인 하오팡, 쇼핑 관리 앱인 완리통 등)을 개발하였으며 사용자는 5.
  • 첫째, 설계사 채용, 교육, 관리 및 영업모델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 기술을 포함한 디지털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세일즈 모델을 혁신하였다. 인공지능 면접 시스템을 활용한 설계사 채용은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신원을 검증하고 간단한 신체검사(예: 얼굴 스캔을 통해 체지방 비율 계산)까지 수행한다.

대상 데이터

  • 수석과학자 샤오는 실리콘밸리의 세이코 엡손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한 뒤 2013년 입사하였다. 또한, 평안보험은 2만 4,000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800명의 데이터 과학자, 180명의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어 가공할만한 인재 풀을 구성했다. 평안보험은 2020년 3월 현재, 23,933개의 기술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이 중 5,567건은 특허협력조약(PCT) 또는 해외에서 출원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인슈어테크와 디지털보험플랫폼 성공 사례로 중국 최대 민영기업인 평안보험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평안보험은 ‘금융과 IT’, ‘금융과 생태계’를 기업의 핵심 키워드로 내세우며 끊임없는 혁신에 도전한 결과, 2019년 말 기준 매출 1,550억 달러, 이익 183억 달러, 자산 1,219억 달러, 시가 총액 1,872억 달러를 기록하여 Forbes Magazine 이 선정한 Global 2000순위에서 전 세계 7위를 기록하였다.
  • 회사의 최고혁신책임자인 조너선 라슨(Jonathan Larsen)도 호주 출신으로 씨티은행에서 글로벌 소매금융 대표 등을 역임했다. 수석과학자 샤오는 실리콘밸리의 세이코 엡손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한 뒤 2013년 입사하였다. 또한, 평안보험은 2만 4,000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800명의 데이터 과학자, 180명의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어 가공할만한 인재 풀을 구성했다.
  • 이러한 평안보험은 전통 산업에 속한 보험회사가 정보기술(IT)을 혁신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안면인식 등 선도적 인공지능 기술들을 바탕으로 운영업무와 사업모델을 혁신하였다는 측면에서 금융기관의 디지털 전환 우수 사례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본 연구에서는 평안보험의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는 평안보험의 인슈어테크와 디지털보험플랫폼 사업에 대한 기업 전반의 경영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ser-M 모델을 선정하였다. [Figure 1]과 같이 ser-M 모델은 주체(Subject), 환경(Entertainment), 자원(Resource), 메커니즘(Mechanism)으로 구성된 모델로(Cho, 2014) 주체는 기업의 주체인 창업주 또는 CEO가 지니고 있는 리더십, 사고, 경험 등의 역량이 기업의 성과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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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인간들의 사고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Park and Park, 2017). 인공지능은 1956년 존 매카시(John McCarthy)가 개념을 정립하면서 시작되었고 최근 들어 하드웨어 기반의 계산 능력이 크게 발전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알고리즘 성능도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제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은? 또한 인공지능은 학습능력을 강화해주는 인지능력, IoT(사물인터넷) 및 센서 기술, 빅데이터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활용 측면에서도 인간의 대부분 활동과 큰 관련이 있다. 제조업에서는 지능형 로봇,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 등에 사용될 수 있고, 서비스업에서는 금융, 교육, 의료, 지능형 서비스 등에 활용될 수 있다(Park and Park, 2017).
미국 리서치 업체인 Tractica에 따른 인공지능 기술 7가지는? 미국 리서치 업체인 Tractica(2015)는 인공지능 기술을 크게 7가지 기술(이미지인식,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기계학습, 딥러닝, 인지 컴퓨팅,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예측)로 구분하였다. Bae and Shin(2016)은 아직 합의된 분류체계는 없지만 공통으로 언급되고 있는 기술 분야는 학습, 추론, 인식을 기반으로 한 4가지 기술 즉,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딥러닝(Deep Learning)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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