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교육에서의 PBL 수업의 효과 연구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8 no.2, 2005년, pp.24 - 34  

강소연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  조형희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  홍종일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  김의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  박성은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학습자중심의 수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학습자중심 수업인 Problem Based Learning(PBL) 수업을 2004년도 2학기 동안 공과대학 4과목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BL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지각을 측정하였다. 학생들의 개인차 변인에 따른 PBL 수업의 효과를 검증해 보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PBL 선호도와의 관계, 학생들의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수준(소집단 참여, 모임참여, 대화, 발표)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대체적으로 학생들은 PBL 수업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며, PBL 수업을 통해 조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친구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BL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불안수준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PBL 수업이 발표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PBL 선호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학습유형에 따른 상관이 높게 나타나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PBL 수업 설계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1) learner's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n PBL 2)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PBL preferences 3) the effects of decreasing communication apprehension through PB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PBL an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4학년 2학기 PBL 방식으로 수업하는 공학수업을 수강하는 공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PBL 수업을 실시하고 학습유형별 성향에 따라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효과를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PBL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라 PBL에 대한 수업만족도와 의사소통불안에 대한 효과,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따른 PBL 수업 선호정도를 확인해 봄으로서 효과적인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PBL 수업 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1. 학생들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인 PBL 수업이 어떤 효과가 있다고 지각하며 PBL 수업에 대해 만족하는가?
  • 2. 강의에 따른 PBL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 4. PBL 수업을 통해 의사소통(토론, 참여, 발표)에 대한 불안은 감소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