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구글 클래스룸(GC)을 기반으로 문제중심학습(PBL)의 평가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GC는 쉽고 자유로운 온라인 학습으로 최근 교육과 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아이디어와 자원을 공유하고, 도메인 전체에 걸쳐 지식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PBL의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연구하면서 점점 더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 독립적이 된다. 학생들은 과제 페이지에서 제출일을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과제를 시작할 수 있고 선생님은 과제 완료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GC에서 점수를 바로 매길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GC를 기반으로 한 PBL의 평가를 설계하였다. 학생들은 주어진 자료를 읽고 과목의 목적을 파악하여 학습 문제를 조사한다. 그 후에 그들은 주제를 토론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연구 논문, 책, 인터넷 자료를 가지고 그것들을 공부한다. 연구 결과는 GC에 기반을 둔 PBL이 함께 학습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학생들은 PBL학습 환경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 연구는 GC에서 PBL평가의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formance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based on Google Classroom(GC). GC is an easy and free online learning that plays an important role in education and training recently. Students become increasingly independent in self-directed learning while sh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examine The Evaluation of PBL and design The Evaluation Model of PBL on GC which is suited in Mongolian Universit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J. Woo, H. Han, S. Lee,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1, pp.21-31, 2016.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6.16.1.21 

  2. D. Mo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nglish Speaking Task Using Smartphone and Text-to-Speech",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5, pp.13-20, 2016.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6.16.5.13 

  3. Y. N. Hong, "An investigation of predictability among variables having an effect on problem solving skill and achievement in collaborative learning by utilizing SN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5, pp.221-228, 2016.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6.16.5.221 

  4. K. S. Jang, "The Procedural Design and Evaluation of RPT Learning Model for NLE Beginner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7, No.4, pp.163-172, 2017.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7.17.4.163 

  5. Y. J. Joo, A. Chung, M. Choi, "Ident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Goal Orientation, Teaching Presence, Approaches to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Online Continuing Education Learner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2, pp.137-144, 2016.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6.16.2.137 

  6. K. S. Scott, "A Multilevel Analysis of Problem-Based Learning Design Characteristic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Vol.8, No.2, Oct, 2014. DOI: https://dx.doi.org/10.7771/1541-5015.1420 

  7. Robert Waters and Michael McCracken, "Assessmant and Evalua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p.1-3 

  8. D. Amoako-Sakyi, H. Amonoo-Kuofi, "Problem-based learning in resource-poor settings: lessons from a medical school in Ghana", BMC Meical Education, Vol.15, No.1, Dec. 2015. DOI: https://dx.doi.org/10.1186/s12909-015-0501-4 

  9. T. S. Prihatiningsih, N. Qomariyah, "Evaluation of a Problem Based Learning Curriculum Using Cont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valuation and Research in Education (IJERE), Vol.5, No.3, pp.205-210, September 2016. DOI: https://dx.doi.org/10.11591/ijere.v5i3.4540 

  10. D. K. P. Wong, D. O. B. Lam, "Problem-Based Learning in Social Work:A Study of Student Learning Outcomes",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Vol.17, No.1, Jan. 2007. DOI: https://dx.doi.org/10.1177/1049731506293364 

  11. C. E. Hmelo-Silver,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16, No.3, pp.235-266, Sep. 2009. DOI: https://dx.doi.org/10.1023/B:EDPR.0000034022.16470.f3 

  12. eSchoolMedia & eSchool News https://www.eschoolnews.com/2017/08/01/google-classroom-forms-updates/ 

  13. K. Hwang, H. Kwon, S. Lee, D. Park, "Preliminary Study on Global Clipboard Syste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7, No.5, pp.223-229, 2017.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7.17.5.223 

  14. Ranald Macdonald, "Assessment Strategies For Enquiry and Problem- Based Learning", pp.87 

  15. http://authenticlearning.weebly.com/ Authentic Learning 

  16. https://www.thebalancecareers.com/ The balance careers, Analytical Skills Definition, List, and Examples 

  17. https://etonx.com/courses/public-speaking Essential skills courses for teenagers, EtonX, 2018 

  18. Miriam Salpeter, "Improve Your Observational Skills to Get the Job", https://money.usnews.com, Apr, 2011 

  19. T. Papinczak, L. Young, M. Groves, "Peer Assessment in Problem- Based Learning: A Qualitative Study",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Vol.12, pp.169-186, 2007. DOI: https://dx.doi.org/10.1007/s10459-005-504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