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의 사용자 선호에 따른 심미성 요소에 관한 연구 - 전라북도, 충청남도,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esthetic factors of product design according to user's preference - Foucsed on Jeollabuk-do, Chungcheongnam-do and Daegu -원문보기
고도로 발달되고 있는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의 의미는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이 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적 영향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8가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8개의 심미적영향요소인 단순/복잡(simplicity), 균형(balance), 통일(unity), 율동(rhythm), 시대성/스타일(style), 독특성(novelty), 전형성(typicality), 비례(proportion)를 가지고 사용자 선호와 제품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로 사용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고도로 발달되고 있는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의 의미는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이 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적 영향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8가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8개의 심미적영향요소인 단순/복잡(simplicity), 균형(balance), 통일(unity), 율동(rhythm), 시대성/스타일(style), 독특성(novelty), 전형성(typicality), 비례(proportion)를 가지고 사용자 선호와 제품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로 사용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the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it is also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the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it is also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e And these trends suggest that the esthetic value of a produc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the technological function. In this study we review theoretically esthetic factors influencing the preference of a product, so that we can make a list of eight esthetic factors based on the various referential studies. They are simplicity, balance, unity, rhythm, style, novelty, typicality, and proportion. We research esthetic factors affecting consumers' preferences and evaluation of a product and typical esthetic factors specific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product. Therefore, in this study we tried to provide available materials in developing product design by present of esthetic guideline and to put this materials to practical use in product design by finding considered elements and importance of esthetic factors which had important effects on the tastes of the consumers classified by manufactures.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the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it is also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e And these trends suggest that the esthetic value of a produc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the technological function. In this study we review theoretically esthetic factors influencing the preference of a product, so that we can make a list of eight esthetic factors based on the various referential studies. They are simplicity, balance, unity, rhythm, style, novelty, typicality, and proportion. We research esthetic factors affecting consumers' preferences and evaluation of a product and typical esthetic factors specific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product. Therefore, in this study we tried to provide available materials in developing product design by present of esthetic guideline and to put this materials to practical use in product design by finding considered elements and importance of esthetic factors which had important effects on the tastes of the consumers classified by manufa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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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래서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좋다'와 '나쁘다'로 대별되는 사용자들의 직관적 디자인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심미성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심미성 요소를 확인하고 디자인 시 활용할 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범주화 이론(Categorization theory)을 통해 중요시 인지되는 심미성의 개념적 구조를 파악한다. 그리고 사용자 선호도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성 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범주화 이론(Categorization theory)을 통해 중요시 인지되는 심미성의 개념적 구조를 파악한다. 그리고 사용자 선호도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성 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7가지 9모델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각 제품들의 지역적 선호도 차이와 중요 심미성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일부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각 제품의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 시 이 자료를 활용하고 심미성 요소 분석을 통한 제품개발에 있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각 제품별로 선호도점수가 가장 높은 제품 3개씩 선호모델군을 정하였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준 심 미성 요소는 다수응답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아래 표 4는 지역별 선호모델군과 선호에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심미성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제품디자인의 심미성 평가를 위한 심미성 요소를 알아본다. 그리고 실증연구에서 우리나라 가정에서 보급률이 가장 높은 가전제품 7가지 9모델을 대상으로 심미 성 요소를 실험한다.
Webserver는 MS IIS로 ASP, HTM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설문시스템은 그림 11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온라인상에서 설문조사 페이지 그림 12에 접속한 네티즌들이 클릭하는 웅답 자료가 자동으로 DB에 저장되고 저장된 DB는 분석시스템을 거쳐 관리자 페이지로 분석 결과가 보이도록 구성하였다.
제품의 선호도와 심미성 요소 실험은 지역별 조사의 편리성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 다. 설문의 내용은 먼저 선호하는 디자인을 1순위에서 5순위까지 선택하게 한 다음 선호이유를 심미 성 요소 3가지 이하로 선택하게 하였다.
제품의 선호도와 심미성 요소 실험은 지역별 조사의 편리성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 다. 설문의 내용은 먼저 선호하는 디자인을 1순위에서 5순위까지 선택하게 한 다음 선호이유를 심미 성 요소 3가지 이하로 선택하게 하였다.
실험은 제품의 시각적 심미성만을 연구대상-제품이 갖는 시각적 디자인 요소 중 형태 요소에 초점을 맞추었고 컬러나 질감 같은 다른 시각적 심미적 요소나 브랜드에 의한 자극은 배제 하였다. 추출한 제품은 동질성 분석을 통해 대표모델을 선정하고 전북, 충남,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별 사용자 선호도와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를 조사 .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표본 추출된 제품들로 20~30세 남녀 대학생 50명에게 같다고 생각되는 제품들을 프리그룹핑을 하게 하고 동질성 분석 (Homogeneity)을 통해 대표모델을 선정하였다(그림 2, 3, 4, 5, 6, 7, 8, 9, 10).
대상 데이터
2001년을 기준으로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조사한 1가구당 가전제품 보유현황에 명시된 가전제품 중 보급률이 50%이상인 제품 7가지 중 냉장고 2가지 타입(좌, 우 개폐형 - 이하 양문형과 상, 하개폐형 - 이하 일반형)과 세탁기 2가지 타입(펄세이터 방식 (pulsator) - 이하 일반형과 드럼식(drum - 이하 드럼형) 총 9가지 모델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제품디자인의 심미성 평가를 위한 심미성 요소를 알아본다. 그리고 실증연구에서 우리나라 가정에서 보급률이 가장 높은 가전제품 7가지 9모델을 대상으로 심미 성 요소를 실험한다. 실험 프로세스는 먼저 실험대 상의 선정의 배경을 설명하고 선정된 제품의 표본 추출을 한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선정된 7가지 대상은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조사하였으며 일정한 크기로 조작하고 색상으로 인한 심미성 요소를 피하기 위한 흑백처리와 브랜드에 관련된 자극 또한 배제시켰다.
성능/효과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보온밥통을 제외한 제품의 전북, 충남, 대구의 지역별 선호도 같았으며, 사용자들이 가전제품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심미성 요소는 독특성과 균형이었다. 그리고 각 제 품별로 사용자가 중요시 생각하는 심미성 요소는 제품디자인 시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질적으로 심미성에 대한 연구는 심미성에 대한 이론의 개발과 그러한 이론들을 통해 실제로 제품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는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이는 소비자의 디자인 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 평가기법 및 기준의 적용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사용자들이 중요시하는 심미성 요소를 실제 제품디자인에 적용하고 결과물에 대한 사용자 선호 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보온밥통의 사용자별 선호도 차이에 대한 요인분석이 있어야 하며 사용자들이 가전제품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균형 , 독특성 대한 전문가들의 재분석에 의한 검증이 요구된다.
다섯째, 한정된 연령대상자의 연구 결과이기 때문에 전체 사용자의 반응이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으로 확대하여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제품을 사례로 들어 검증의 신뢰도를 높이며 국가 간의 제품의 심미성 요소의 차이에 대한 확장 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셋째 , 설문자의 응답 환경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면접조사를 통하여 이런 점을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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