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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의 사용자 선호에 따른 심미성 요소에 관한 연구 - 전라북도, 충청남도,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esthetic factors of product design according to user's preference - Foucsed on Jeollabuk-do, Chungcheongnam-do and Daegu -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8 no.3, 2005년, pp.203 - 212  

정수경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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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로 발달되고 있는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의 의미는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적 영향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8가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8개의 심미적영향요소인 단순/복잡(simplicity), 균형(balance), 통일(unity), 율동(rhythm), 시대성/스타일(style), 독특성(novelty), 전형성(typicality), 비례(proportion)를 가지고 사용자 선호와 제품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로 사용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the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it is also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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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좋다'와 '나쁘다'로 대별되는 사용자들의 직관적 디자인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심미성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심미성 요소를 확인하고 디자인 시 활용할 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범주화 이론(Categorization theory)을 통해 중요시 인지되는 심미성의 개념적 구조를 파악한다. 그리고 사용자 선호도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성 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범주화 이론(Categorization theory)을 통해 중요시 인지되는 심미성의 개념적 구조를 파악한다. 그리고 사용자 선호도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성 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7가지 9모델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각 제품들의 지역적 선호도 차이와 중요 심미성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일부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각 제품의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 요소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 시 이 자료를 활용하고 심미성 요소 분석을 통한 제품개발에 있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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