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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纖維).의류업체(衣類業體)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한 실태연구(實態硏究)
An Empirical Study on SCM (Supply Chain Management) of Textile Apparel Firm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9 no.4, 2005년, pp.44 - 58  

신상무 (숭실대학교 섬유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global market environm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the textile and apparel industry tries to survive by having competitive power embedded in Supply Chain Management to improve the interrelation among different stages of industries such as fiber, textile, apparel manufacturing, and retail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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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국내외 교역환경의 급변에 따라 저비용/고효율 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새로운 혁신전략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산업정보화를 위한 SCM 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SCM은 섬유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쟁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유통채널 사이에 정보와 상품의 흐름을 효율화시켜 최대의 소비자 만족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국내 섬유의류산업의 상대적 영세성과 산업의 하향 추세로 말미암아 SCM이 크게 확산되지 못했고 그 결과, 현실적으로 국내 섬유의류업체가 SCM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가 많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그 실행에 있어서도 타 산업의 업체보다 뒤쳐져 있는 형편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증적인 SCM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산업간(inter-industry) 즉, 중견 섬유수출기업과 그 거래기업(협력업체)에 구축된 SCM 시스템의 활용도와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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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M의 개념이 확장되어 현재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SCM 은 초기에는 공급자와 자사간의 물류흐름의 효율화라는 개념으로 시작되었다(Oliver & Webber, 1982)15). 그러나 현재는 그 개념이 보다 확장되어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걸친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 가상기업이라는 전체 관점에서 총괄적으로 관리하여 물류비용의 절감, 업무 효율성의 증대, 고객 만족 극대화 등을 달성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된 공급사슬의 개념을 가치 창출 네트워크(value creating network), 확장된 기업(extended enterprise), 전략적 네트워크(strategic network)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우리나라 섬유의류산업은 어떤 구조를 지니고 있는가? 지금까지 우리나라 섬유의류산업은 전체적으로 중·소규모의 기업들로 다단계로 구성된 복잡한 파이프라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섬유의류산업에 있어서 공급사슬관리(이하 SCM으로 표기, Supply Chain Management)는 경영 전략적 측면에 있어서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마케팅만큼 비중 있는 자리를 차지하여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다른 산업에 비하여 간과되어 왔다.
섬유 업체의 SCM의 실행 성과가 미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효율적인 SCM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제공해 준다는 인식은 기업들 간에 점차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실행에 있어서는 여전히 다양한 장애요인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실행성과는 사뭇 차이가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섬유 업체의 SCM의 실행성과가 미진한 이유는 각 공정 간의 연계성의 부족과 각 공정내의 영세성, 그리고 과거 노동집약적인 산업 형태와의 부조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오현남, 2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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