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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9 no.4, 2005년, pp.44 - 58
In a global market environm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the textile and apparel industry tries to survive by having competitive power embedded in Supply Chain Management to improve the interrelation among different stages of industries such as fiber, textile, apparel manufacturing, and retai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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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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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의 개념이 확장되어 현재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SCM 은 초기에는 공급자와 자사간의 물류흐름의 효율화라는 개념으로 시작되었다(Oliver & Webber, 1982)15). 그러나 현재는 그 개념이 보다 확장되어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걸친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 가상기업이라는 전체 관점에서 총괄적으로 관리하여 물류비용의 절감, 업무 효율성의 증대, 고객 만족 극대화 등을 달성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된 공급사슬의 개념을 가치 창출 네트워크(value creating network), 확장된 기업(extended enterprise), 전략적 네트워크(strategic network)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 |
우리나라 섬유의류산업은 어떤 구조를 지니고 있는가? | 지금까지 우리나라 섬유의류산업은 전체적으로 중·소규모의 기업들로 다단계로 구성된 복잡한 파이프라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섬유의류산업에 있어서 공급사슬관리(이하 SCM으로 표기, Supply Chain Management)는 경영 전략적 측면에 있어서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마케팅만큼 비중 있는 자리를 차지하여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다른 산업에 비하여 간과되어 왔다. | |
섬유 업체의 SCM의 실행 성과가 미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효율적인 SCM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제공해 준다는 인식은 기업들 간에 점차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실행에 있어서는 여전히 다양한 장애요인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실행성과는 사뭇 차이가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섬유 업체의 SCM의 실행성과가 미진한 이유는 각 공정 간의 연계성의 부족과 각 공정내의 영세성, 그리고 과거 노동집약적인 산업 형태와의 부조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오현남, 20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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