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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에서 STS 주제에 대한 수행평가자료의 개발 : 6학년 '우리 몸의 생김새' 단원의 호흡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 on STS Theme: Focused on the Respiration Theme in the Unit of 'Our Bod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4 no.1, 2005년, pp.30 - 42  

심주옥 (부산해송초등학교) ,  임채성 (부산교육대학교) ,  김은진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elementary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 on STS theme, especially the respiration. The material is constituted with 3 components, which are performance task, students' response format and scoring system, and it also has various objective domains such as app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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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결과들을 통하여, STS 주제의 특징과 과학 문제해결 과정, 수행평가의 특징 및 심리적 배경, 과학 수행평가의 목표 영역, 수행평가 자료 선정과 제작 준거 등의 내용을 검토하였으며, 이들을 종합하여, 초등 과학 수행평가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방향을 정립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우리 몸의 생김새” 단원 내용과 관련된 STS 주제를 문제해결 과정과 접목하여, 수행평가의 목적과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보다 실제적인 초등과학 수행 평가자료를 개발하였다.
  • 중. 하의 세 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의 특징을 기술하였을 뿐만 아니라, 예를 덧붙여서 평가자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평가체계는 예비본 제작과 두 번에 걸친 수정과정을 통해 상세화되었다.
  • 여학생 각각 5명씩 10명의 활동지를 추출하여 과학교육전문가 1인, 초등교사 1인, 초등 예비교사 1인이 개발된 채점 체계에 따라 각자 평가하였고, 이 점수를 학생별, 활동별로 Kendal 계수로 검증하였다. 학생별 합치도는 평가 대상자에 따라 평가자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고, 활동별 합치도는 각 활동마다 서로 다른 다양한 영역들을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활동별로 개발된 채점 체계가 결국 영역에 대한 평가 신뢰도를 의미하게 되므로, 영역별로 평가 자간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였다. 그러나 창의적 사고력 영역의 평가에 대해서는 평가 자간 합치도를 구하지 않았는데, 이는 창의적 사고력에 관한 부분은 그 수준을 평가하였다기보다는 창의적 요소를 갖춘 아이디 어의 횟수를 평가에 반영하고, 특기사항에 내용을 기록하도록 하는 질적인 평가를 시도하였으며,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수준별 평가체계가 마련되지 않아서 합치도를 구할만한 수량화된 평가 결과를 얻은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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