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현황과 효과분석
An Analysis of the Operation of Digital Resources Room and ie Effect in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6 no.1, 2005년, pp.371 - 414  

변우열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개선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설치 사업은 학교도서관의 환경개선 및 정보화의 기반 구축, 정보자료 확충,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제공, 원문정보 제공, 독서교육, 도서관 활용수업 등 다양한 정보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이 초$\cdot$중등학교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및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첫째. 국가수준의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둘째, 독서교육 및 정보활용교육을 제도화해야 한다. 셋째, 도서관 활용수업을 정규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넷째, 전문 사서교사를 배치해야 한다. 다섯째, 학교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suggest new strategies for operating school library digital resource room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es of 349 school library digital resource room and its educational effects. The project for school library digital resource room provided the foundations for the various informat...

주제어

참고문헌 (27)

  1.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2. John Dewey, Democracy and Education :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New York : Macmillan, 1916), p.390(Nancy Pickering Thomas, Information Literacy and Information Skill Instruction(Englewood. Colorado : Libraries Unlimited, 1999). p.94에서 재인용) 

  3. J. Piaget, The Growth of Thinking :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New York: Basic Books, 1958), p.58 (Nancy Pickering Thomas, Information Literacy and Information Skill Instruction(Englewood, Colorado : Libraries Unlimited, 1999), p.94에서 재인용) 

  4. U. S. Department of Education, A Nation at Risk : The Imperative For Educational Reform(Washington, D.C. : U. S. Department of Education, 1983) pp.1-40 

  5. IFLA · 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Paris : IFLA · UNESCO, 1983) [cited 2004. 10. 15] 

  6. OECD, School Library & Resource Center(Paris : OECD, 2001) 

  7.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Seattle : IASL, 1993) 

  8.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98) 

  9. OECD, About OECD, 2004 [cited 2004. 10. 15]. 

  10. OECD. School Library & Resource Center(Paris : OECD, 2001), pp.120-130 

  11.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ming(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98), pp.6-7 

  12.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ming(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98), p.4 

  13. 이희수,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수립 계획 연구(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2), pp.41-60 

  14. Douglas Zweizig and Dianne Hopkins, Executive Summary : Findings from the Evaluation of the National Library Power Program(New York : DeWitt Wallace Reader's Digest Fund, 2003)[cited 2004. 10. 20] 

  15.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제2조 제6항 

  16. Education Network Australia(EDNA), About EdNA Online,[cited 2004. 10. 20] 

  17. Gateway to Educational Materials(GEM), Welcome to GEM, [cited 2004. 10. 20] 

  18. ARIADNE, Presentation of the ARIADNE Foundation, [cited 2004. 10. 25] 

  19. EDUNET, 중앙교수학습센터 [cited 2004. 10. 20] 

  20.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pp.46-47 

  21.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p.66 

  22.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p.72 

  23.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p.82 

  24. 교육인적자원부,교육통계연보. 1998-2001의 통계중 학교도서관 관련 통계 재집계 

  25. 한상완 등,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서울 : 교육인적자원부,2001), p.185 

  26.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p.52 

  27. 변우열 등, 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p.5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