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래그 다짐말뚝으로 개량된 복합지반의 지지력 및 파괴메카니즘에 관한 원심모형실험 Centrifuge Model Test on the Bearing Capacity and Failure Mechanism of Composit Ground Improved with Slag Compaction Piles원문보기
본 논문은 모래다짐말뚝의 대체재로 제강슬래그를 다짐말뚝으로 사용하여 그에 따른 지반공학적 거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원심모형 실험을 수행한 실험적 수치적 연구 결과이다. 제강슬래그의 상대밀도를 변화시킨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그의 지지력 변화, 말뚝과 점토지반 사이의 응력분담비, 침하특성, 파괴메카니즘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원심모형실험결과,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지지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으며 동일조건의 모래다짐말뚝 보다 약 $30\%$ 정도 항복하중강도가 크게 나타나 모래 대체 재료로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는 증가하였으며 재하시험후 활동선 관찰결과 말뚝상부로 부터 $2D{\sim}2.5D$ 깊이에서 말뚝의 명료한 전단면이 발생하였다. 한편, 수정 Cam-clay 모델을 사용한 상용프로그램 CRISP을 이용하여 원심모형실험결과를 모사하였다. 하중-침하 곡선과 응력분담비의 특성에 대한 해석결과는 실험결과와 비교적 근접하였다.
본 논문은 모래다짐말뚝의 대체재로 제강슬래그를 다짐말뚝으로 사용하여 그에 따른 지반공학적 거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원심모형 실험을 수행한 실험적 수치적 연구 결과이다. 제강슬래그의 상대밀도를 변화시킨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그의 지지력 변화, 말뚝과 점토지반 사이의 응력분담비, 침하특성, 파괴메카니즘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원심모형실험결과,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지지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으며 동일조건의 모래다짐말뚝 보다 약 $30\%$ 정도 항복하중강도가 크게 나타나 모래 대체 재료로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는 증가하였으며 재하시험후 활동선 관찰결과 말뚝상부로 부터 $2D{\sim}2.5D$ 깊이에서 말뚝의 명료한 전단면이 발생하였다. 한편, 수정 Cam-clay 모델을 사용한 상용프로그램 CRISP을 이용하여 원심모형실험결과를 모사하였다. 하중-침하 곡선과 응력분담비의 특성에 대한 해석결과는 실험결과와 비교적 근접하였다.
This paper presents experimental and numerical research results of centrifuge model test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behavior of slag compaction pile as a substitute of sand compaction pile. For centrifuge model tests, bearing capacity of composit soil improved with slag c...
This paper presents experimental and numerical research results of centrifuge model test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behavior of slag compaction pile as a substitute of sand compaction pile. For centrifuge model tests, bearing capacity of composit soil improved with slag compaction piles, stress concentrations in-between pile and soft clay, settlement characteristics, and failure modes were investigated with slags differing in their relative density. A slag was found to be a good substitute for a sand since the slag compaction pile model showed a greater yield stress intensity up to $30\%$ than the sand compaction pile model under the identical testing conditions. Stress concentration ratio tended to increase with the relative density of slag pile and the clear shear lines in the piles were observed at the depth of $2D{\sim}2.5D$ (D=dia. of model pile) from the top of the piles after loading tests. Numerical analysis with a software of CRISP, implemented with the modified Cam-clay model, was carried out to simulate the results of centrifuge model test. Test results about characteristics of load-settlement curves and stress concentration ratio are in relatively good agreements with numerical estimations.
This paper presents experimental and numerical research results of centrifuge model test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behavior of slag compaction pile as a substitute of sand compaction pile. For centrifuge model tests, bearing capacity of composit soil improved with slag compaction piles, stress concentrations in-between pile and soft clay, settlement characteristics, and failure modes were investigated with slags differing in their relative density. A slag was found to be a good substitute for a sand since the slag compaction pile model showed a greater yield stress intensity up to $30\%$ than the sand compaction pile model under the identical testing conditions. Stress concentration ratio tended to increase with the relative density of slag pile and the clear shear lines in the piles were observed at the depth of $2D{\sim}2.5D$ (D=dia. of model pile) from the top of the piles after loading tests. Numerical analysis with a software of CRISP, implemented with the modified Cam-clay model, was carried out to simulate the results of centrifuge model test. Test results about characteristics of load-settlement curves and stress concentration ratio are in relatively good agreements with numerical estim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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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개량을 위해 다짐말 뚝의 재료로 모래 대신 제강슬래그를 사용한 슬래그다 짐말뚝에 대한 원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복합지반의 지지력, 응력분담특성 및 파괴메카니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공법은 점토와 슬래그말뚝의 복합지반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슬래그말뚝의 강도, 치환율, 개량 폭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본 연구에서는 슬래그말뚝의 상대밀도를 50, 70, 90%로 달리하여 원심모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슬래그다짐말뚝은 개량폭비 2와 치환율 40%에 해당하는 5행X8열의 정사각형 배열로 모형지반에 설치하 였다(그림 4 참조). 1G상태에서 슬래그다짐말뚝을 타설 한후, 하중재하시 기초 및 지반에 발생하는 연직변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변위계를 설치하였고, 슬래그다짐말뚝 과 점토지반의 응력분담비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슬래그다짐말뚝과 점토지반의 표면 에 직경 6.5mm의 소형 토압계를 매설하는 한편, 점토층 중간 깊이에서 개량지반의 바깥쪽으로 부터 1cm, 4cm, 9cm위치에 간극수압계를 매설하여 위치별 과잉간극수 압 변화를 측정하였다.
수치해석에 사용된 유한요소격자망과 변위 경계조건을 그림 5에 나타내었다. 그림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수치 해석시 3차원 슬래그다짐말뚝을 등가벽체로 고려하여 2차원 평면요소로 모델링하여 해석하였으며, 모형지반 이 좌우대칭이므로 모형토조의 1/2만을 격자로 구성하였다. 유한요소격자망은 358절점 320요소로서 모형지 반의 좌,우측은 수평변위를 구속하였고 바닥면은 연직 변위를 구속하였다.
모형지반에 사용된 점토시료는 불순물을 제거한 후 함 수비가 액성한계의 2배가 되도록 해수와 혼합하여 직육 면체의 압밀토조(폭 200mm, 길이 450mm, 높이 400mm) 에 투기한 후, 압밀토조 상부에 4.9, 9.8, 19.6 枷/必의 공기압력을 단계적으로 가하여 7일 정도 예비압밀을 실 시하여 원지반을 조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강슬래그의 상대밀도를 50, 70, 90% 로 달리한 슬래그다짐말뚝에 대한 원심모형실험을 실 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슬래그다짐말뚝의 치환율 40%, 개량폭비 2인 실험조 건하에서 슬래그 상대밀도를 50, 70, 90%로 변화시 키는 원심모형의 연직재하실험을 실시하여 얻은 하중-침하 곡선을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그림 6에 나타내었다. 그림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치해석 결과가 실험결 과보다 다소 크게 나타났으나 전반적으로 잘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슬래그다짐말뚝이 타설된 복합지반의 원심모형실험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은 범 용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SAGE CRISP(20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연약지반에 타설된 슬래그다짐말뚝의 지지력 및 파 괴메카니즘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점토와 슬래그의 기 본물성실험과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를 변화시 킨 원심모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직하중 재하에 따른 모형지반의 파괴형상을 관찰 하기 위하여 모형토조의 전면판을 분리한후 일정 격자 상으로 삶은 국수를 이용하여 Marking을 실시한 다음 전면판을 재부착하였다.
예비압밀이 종료된 시료를 원심모형실험용 토조에 장착한 후 50G의 원심력장에서 자중압밀를 실시하여 실물규모 10m에 상당하는 높이 약 20cm의 정규압밀 점 토지반을 제작하였으며 이때, 점토층 중심부에 간극수 압계를 매설하여 과잉간극수압의 소산을 확인하였다. 50G에서 자중압밀이 종료된 점토시료에 1G 상태에서 모형말뚝을 설치하기 위하여 그림 3(a)와 같은 천공장비를 이용하였다.
그림 5. 유한요소 격자망 및 경계조건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림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수치 해석시 3차원 슬래그다짐말뚝을 등가벽체로 고려하여 2차원 평면요소로 모델링하여 해석하였으며, 모형지반 이 좌우대칭이므로 모형토조의 1/2만을 격자로 구성하였다. 유한요소격자망은 358절점 320요소로서 모형지 반의 좌,우측은 수평변위를 구속하였고 바닥면은 연직 변위를 구속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개량을 위해 다짐말 뚝의 재료로 모래 대신 제강슬래그를 사용한 슬래그다 짐말뚝에 대한 원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복합지반의 지지력, 응력분담특성 및 파괴메카니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공법은 점토와 슬래그말뚝의 복합지반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슬래그말뚝의 강도, 치환율, 개량 폭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본 연구에서는 슬래그말뚝의 상대밀도를 50, 70, 90%로 달리하여 원심모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한편,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최대, 최소단위중량시험을 실시하였다. 최대단위중 량시험은 직경 15cm, 높이 35cm의 몰드에 일정중량의 시료를 넣고 10 枷의 상재하중을 올려놓은 후 진동대를 이용하여 50 Hz 조건으로 8분이상 진동을 가한 다음 체적을 측정하여 최대단위중량을 계산하였다. 최소 단위중량시험은 ASTM 4254 규정에 명시된 바와 같이 2,000 cm 3 용량의 실린더 에 일정중량의 건조시료를 투 기한 다음 용기를 흔들어 시료를 재배열시킨 다음 높이를 측정하여 최소단위중량을 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최대단위중 량시험은 직경 15cm, 높이 35cm의 몰드에 일정중량의 시료를 넣고 10 枷의 상재하중을 올려놓은 후 진동대를 이용하여 50 Hz 조건으로 8분이상 진동을 가한 다음 체적을 측정하여 최대단위중량을 계산하였다. 최소 단위중량시험은 ASTM 4254 규정에 명시된 바와 같이 2,000 cm 3 용량의 실린더 에 일정중량의 건조시료를 투 기한 다음 용기를 흔들어 시료를 재배열시킨 다음 높이를 측정하여 최소단위중량을 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최대, 최소단위중량시험결과를 표 2에 나타내었다.
표 3은 본 연구에서 수행한 원심모형실험의 종류를 나타낸 것으로 치환율 40%에 대하여 슬래그의 상대밀 도를 50, 70, 90%로 변화시 킨 원심모형실험 3회와 동일한 치환율 조건에서 말뚝의 재료를 모래를 사용한 실험 1회 등 총 4회의 원심모형실험 종류를 나타내었다.
한편, 그림 6에 현재 연약지반개량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모래다짐말뚝(SCP)과 슬래그다짐말뚝의 지지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동일한 조건(상대밀도 90%, 치환율 40%, 개량폭비 2)에 대한 모래다짐말뚝의 원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슬래그다짐말뚝의 하중-침하 곡선과 함께 비교 도시하였다. 그림에 보여진 바와 같이 모래다짐 말뚝의 항복하중강도는 약 46.
한편, 슬래그다짐말뚝의 상대밀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최대, 최소단위중량시험을 실시하였다. 최대단위중 량시험은 직경 15cm, 높이 35cm의 몰드에 일정중량의 시료를 넣고 10 枷의 상재하중을 올려놓은 후 진동대를 이용하여 50 Hz 조건으로 8분이상 진동을 가한 다음 체적을 측정하여 최대단위중량을 계산하였다.
한편, 지반의 지표면에 수위가 위치하는 것으로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험에 사용된 토조는 폭 575mm, 높이 685mm의 알 루미늄으로서 그림 4와 같으며 연직하중의 재하를 위하여 재하용량 3ton의 재하장치를 부착하였으며 이때 기 그림 4. 연직하중 재하시험 모식도
연약지반을 모사하기 위하여 사용된 시료는 남해안과 서해안일대 3개 지역에서 채취한 점토시료를 혼합하여 사용하였고, 슬래그는 선철공정에 따라 고로슬래그 와 제강공정에서 생성되는 제강슬래그로 분류되나 본 연구에서는 제강슬래그를 사용하였으며 표 1에 점토와 제강슬래그의 기본물성 실험결과를 나타내었고 그림 2에 입도분포를 나타내었다.
데이터처리
슬래그다짐말뚝이 타설된 복합지반의 원심모형실험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은 범 용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SAGE CRISP(20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슬래그다짐말뚝은 Mom-Coulomb의 탄소성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압밀배수(CD)의 삼축압축시 험을 실시하여 이 모델의 매개변수인 탄성계수와 포아 송비(U ), 내부마찰각, 점착력 등의 값을 구하여 표 4에 나 타내 었다.
이론/모형
수치해석은 범 용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SAGE CRISP(20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슬래그다짐말뚝은 Mom-Coulomb의 탄소성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압밀배수(CD)의 삼축압축시 험을 실시하여 이 모델의 매개변수인 탄성계수와 포아 송비(U ), 내부마찰각, 점착력 등의 값을 구하여 표 4에 나 타내 었다. 한편, 연약점토지반은 Roscoe와 Burland(1968) 등이 제안한 수정 Cam-clay모델을 사용하였다.
슬래그다짐말뚝은 Mom-Coulomb의 탄소성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압밀배수(CD)의 삼축압축시 험을 실시하여 이 모델의 매개변수인 탄성계수와 포아 송비(U ), 내부마찰각, 점착력 등의 값을 구하여 표 4에 나 타내 었다. 한편, 연약점토지반은 Roscoe와 Burland(1968) 등이 제안한 수정 Cam-clay모델을 사용하였다. 표준압 밀시험과 압밀비배수(CU)의 삼축압축시험으로부터 구한 모델의 변수 결과값을 표 5에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1) 슬래그말뚝의 상대밀도가 50, 70, 90%로 증가할수록 항복하중강도는 각각 43.2, 47.1, 59.8 kN]静으로 증가하였다.
(2) 동일한 조건의 상대밀도 90%에 대한 모래다짐말뚝 과 슬래그다짐말뚝의 원심모형 실험결과, 슬래그다짐 말뚝의 항복하중강도가 모래다짐말뚝보다 약 30%정도 크게 나타나 모래 대체 재료로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4) 슬래그 다짐 말뚝의 상대 밀도가 증가할수록 응력분 담비는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하중이 증가할수록 침하량이 증가함에 따라 슬래그말뚝이 받고있던 응력이 점토로 전이되어 응력분담비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6) 원심모형실험에 대한 수치해석결과 응력분담특성 은 실험과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하奇침하 특성은 실험과 좋은 일치를 나타내어 향후 연약지반상의 슬래그다짐말뚝의 하중-침하 거동 예측이 가능함을 보였다.
그림 8은 상대밀도 50, 70, 90%의 변화에 따라 슬래 그와 점토가 받는 토압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점토와 슬래그가 받 는 토압은 증가하였으며 특히 슬래그는 강성의 증가로 인하여 점토와 비교하여 크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고 토압분포로 부터 지반항복은 하중재하후 약 3~5mm 정도의 연직변위에서 항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부터 제강슬래그의 투수성은 경과시간이 길수 록, 상대밀도가 클수록 저하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제강슬래그를 다짐말뚝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시공초기에는 적정의 통수능을 지닌 말뚝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제강슬래그의 포졸란 효과에 따른 입자간의 응집에 의한 투수계수의 감소 때문에 배수재로써의 기능은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치해석 결과가 실험결 과보다 다소 크게 나타났으나 전반적으로 잘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슬래그의 상대밀도가 50, 70, 90%로 증가함에 따라 슬래그다짐말뚝의 강성도 및 전 단강도가 증가하여 하중-침하 곡선의 초기기울기가 증 가하였으며 항복하중강도는 각각 43.2, 47.1, 59.8 kN/m2 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강성의 슬래그말뚝에서 집중된 기초 하중응 력 이 하중 증가에 따라 말뚝의 수평 변위 발생으로 강성 도가 감소되면서 응력의 분산이 발생함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상대밀도 50%일 때 실험에서 측정된 응력분 담비와 수치해석 결과가 침하량 10cm 이후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대밀도 70, 90%에 대한 것은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차이는 Masaaki와 Masaki(1990) 의 상대밀도에 따른 응력분담비의 변화가 3 ~7의 범위 를 나타낸 것과 비교할 때, 슬래그말뚝의 상대밀도가 커 짐에 따라 응력은 슬래그말뚝에 더욱 집중되어 말뚝사 이 점토에 작용하는 응력이 저감되므로 수치해석 결과는 슬래그말뚝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가 약 2~7로 커지는 경향성을 나타내었으나 실험값은 초 소형의 계측기 사용으로 인하여 상대 밀도 70, 90%실험 시 계측값이 다소 작게 측정된 것으로 보여진다.
실험결과 3가지 경우 모두가 하중재하로 인하여 기초 판이 복합지반에 관입됨에 따라 지표부근의 말뚝에서 좌, 우 수평력이 발생하여 하부지반과 비교할 때 좌, 우 로 지반의 수평변위가 발생하였음을 관측할 수 있다. 또한, 재하판 아래 슬래그말뚝 상부로부터 약 2D~3D깊 이에서 말뚝의 전단활동선이 명료하게 나타나 Hughes 와 Withers(1974)등에 의해 측정된 연약지반상에 쇄석 기등의 팽창파괴 형태와 같게 나타났다.
그림 9는 상대 밀도가 변화할 때 슬래그말뚝과 점토지 반이 받는 응력분담비의 변화를 침하량에 따라 도시하였다. 실험결과를 보면 하중을 가한 직후에는 자료의 분 산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응력 분담비가 2.0정도의 값에서 하중이 증가하면서 침하가 증가함에 따라 상대밀도 70%와 90%인 경우에는 응력분담비가 다소 증가하여 3.0의 값을 갖다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상대밀 도 50%인 경우에는 응력분담비가 2.0의 값에서 침하가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감소하여 1.5정도의 값에 수렴 함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슬래그 다짐 말뚝의 상대 밀도가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는 증가하는 경향을 나 타내며 하중이 증가할수록 침하량이 증가함에 따라 응 력분담비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림 10, 11에 응력집중계수( 孔)와 응력감소계수( 丄)를 나타내었다. 응력집중계수는 침하량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성을 나타내어 응력분담비의 경향과 매우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고, 실험으로부터 획득한 응력감소 계수는 약 0.5~0.8의 범위로 밴드형태로 일정한 값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치해석에 의한 응력감소계수는 실 험값보다는 다소 낮으나 0.4 ~ 0.5의 값 사이에 분포하였다.
7X10』cm/sec 로 각각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부터 제강슬래그의 투수성은 경과시간이 길수 록, 상대밀도가 클수록 저하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제강슬래그를 다짐말뚝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시공초기에는 적정의 통수능을 지닌 말뚝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제강슬래그의 포졸란 효과에 따른 입자간의 응집에 의한 투수계수의 감소 때문에 배수재로써의 기능은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3) 제강슬래그의 정수위투수실험 결과 시간경과에 따라 투수계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의 배수 재로써 통수능 기능에 대한 적합성에 관한 연구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 된다.
참고문헌 (10)
김영수, 방인호, 박영화, 차주석, 김건태 (2001),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Stone column 공볍의 현장시험시공 사례연구(III)', 2001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
이미혜 (1999), 다짐말뚝 채움재로서 슬래그의 적용성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공학석사학위논문
Hughes, J.M.O. and Withers, N.J. (1974), 'Reinforcing of soft cohesive soils with stone column', Ground Engineering, Vol.7, No.3, May, pp.42-49
Masaaki, T. and Masaki, K. (1990), 'Bearing capacity of clay ground improved by sand compaction piles of low replacement area ratio', Report of The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Vol.29, No.2, pp.119-147
Matsuo, M. (1967), 'Stability analysis of clay improved with sand piles', Tsuchi to Kiso, Vol.15, No.12, pp.27-35
Roscoe, K. H and Burland, J. B. (1968), 'On the generalized stress-strain behavior of wet clays', Proceedings of Eng., Plastic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ngland, pp.535-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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