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11, 2019년, pp.25 - 36
윤종석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민지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추연욱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The safety barrier is installed on road embankment to prevent vehicles from falling into road side slope. Among the safety barrier, flexible guardrails are usually installed. The flexible guardrail generally consists of a protection cross-beam and supporting in-line piles. These guardrail piles a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량 방호울타리의 설치 목적은? | 차량 방호울타리는 전형적인 도로안전 시설로 차량이 도로 밖 성토사면으로의 추락과 대향차로 및 위험한 지역으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어깨 또는 설치되고 있다. 특히, 성토사면 근처에 설치되는 차량 방호울타리는 도로어깨의 공간이 협소하여 연성 방호울타리가 주로 설치되고, 연성 방호울타리는 Fig. | |
극한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는 이론 또는 경험적인 방법의 문제점은? |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극한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는 이론 또는 경험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어 왔다(Brinch Hansen, 1961; Broms, 1964; Petrasovits and Award, 1972; Chari and Meyerhof, 1983; Prasad and Chari, 1999). 하지만, 이들 연구는 정적하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차량 충돌과 같은 동적충격하중이 작용하는 말뚝의 극한수평지지력 산정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 |
한계평형법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인 해법은? | 일반적으로 말뚝의 수평 지지력은 한계평형법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인 해법이 사용된다. 한계평형법은 말뚝에 수평하중이 가해질 때, 말뚝의 지중근입부를 따라 작용하는 극한상태의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를 가정하고, 힘과 모멘트의 평형방정식을 이용하여 극한수평지 지력을 산정한다.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극한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는 이론 또는 경험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어 왔다(Brinch Hansen, 1961; Broms, 1964; Petrasovits and Award, 1972; Chari and Meyerhof, 1983; Prasad and Chari, 1999).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 (MOLITK) (2014), "Vehicle Safety Barrier", Guideline on Installation and Management for Roadway Safety System,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 (MOLITK) (2016), Recommended Practice for Full Scale Vehicle Collision Tests of Safety Barriers,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Han, K. J. (2018), Design of Semi-rigid Cable Barriers for High Impact Severity of 287 kJ and It's Performance to Small Vehicle Impacts, Ph.D.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pp.31-34.
Brinch-Hansen, J. (1961), "The Ultimate Resistance of Rigid Piles against Transversal Forces", Danish Geotechnical Institute, Copenhagen, Bulletin No. 12, 5-9.
Broms, B. B. (1964), "Lateral Resistance of Piles in Cohesionless Soil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ASCE, Vol.90, No.3), pp.123-156.
Chae, K. S., Ugai, K., and Wakai, A. (2001),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Studies of the Behavior of Short Pile Subjected to Lateral Load near a Sandy Slope",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GS, Vol.17, No.3, pp.41-50.
Chari, T. R. and Meyerhof, G. G. (1983), "Ultimate Capacity of Rigid Single Piles under Inclined Loads in Sand",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20, pp.849-854.
Kim, D. S., Kim, N. R., Choo, Y. W., and Cho, G. C. (2013), "A Newly Developed State-of-the-art Geotechnical Centrifuge in Korea", J. Civ. Eng., KSCE, Vol.17, No.1, pp.77-84.
Muthukkumaran, K. (2014), "Effect of Slope and Loading Direction on Laterally Loaded Piles in Cohesionless Soil", Int. J. Geomech., ASCE, Vol.14, No.1, pp.1-7
Mezazigh, S. and Levacher, D. (1998), "Laterally Loaded Piles in Sand: Slope Effect on P-Y Reaction Curve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35, pp.433-441.
Park H. S. and Ahn K. K. (2014), "Behavior Analysis of Fill Slope by Vehicle Collision on Guardrail",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KGES, Vol.15, No.2, pp.67-74.
Park J. O., Choo, Y. W., and Kim, D. S. (2009), "Evaluation of Bearing Capacity of Piled Raft Foundation on OC Clay Using Centrifuge and Numerical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GS, Vol.25, No.7, pp.23-33.
Pajouh, M. A., Briaud, J. L., Lim, S. G., and Mirdamadi, A. (2017), "Dynamic Response of In-Line Pile Groups Subjected to Vehicle Impact", J.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 ASCE, Vol.143, No.7, 04017024.
Pajouh, M. A., Schmidt, J., Bielenberg, R. W., Reid, J. D., and Faller, R. K. (2018), "Simplified Soil-Pile Interaction Modeling under Impact Loading", J. of Geotechnical Earthquake Engineering and Soil Dynamics, ASCE, V, GPS 292, 269-280.
Petrasovits, G. and Award, A. (1972), "Ultimate Lateral Resistance of a Rigid Pile in Cohesionless Soil", Proc 5th European Conf on SMFE, Madrid, 3, 407-412.
Rathod, D. and Muthukkumaran, K. (2019),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Behavior of a Laterally Loaded Single Pile Located on Sloping Ground", Int. J. Geomech., ASCE, Vol.19, No.5, 04019021.
Schofield, A. N. (1980), "Cambridge University Geotechnical Centrifuge Operation, Rankine Lecture", Geotechnique, Vol.30, No.3, pp.227-268.
Stone, K. J. L., Hensley, P.J., and R.N.Taylor (1991), "A centrifuge study of rectangular box culverts", Centrifuge'91 Balema, Rotterdam, pp.107-112.
Taylor, R. N. (1995), "Centrifuge in modeling: principles and scale effects", Geotechnical centrifuge technology, Blackie Academic and Professional, Glasgow, U.K., pp.19-33.
Wu, W. and Thomson, R. (2007), "A Study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Guardrail Post and Soil during Quasi-static and Dynamic Loading", Int. J. of Impact Engineering, 34, 883-898.
Yun, J. S., Han, K. J., Ahn, H. I., Falcon, S. S., Kim, K. D., and Choo, Y. W. (2018), "Numerical Study on Static Behavior of Guardrail Supporting Piles Subjected to Horizontal Load", Proceedings of the Twenty-Eighth Int. Ocean Eng. Conference, 2, 506-512.
AASHTO (2016), 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 Washington DC.
ASTM (2012), Standard Test Methods for Laboratory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Soil Using Modified Effort (56,000 ft-lbf/ft3 (2,700 kN-m/m3)), D1557-12,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2.
ASTM (2017), Standard Practice for Classification of Soils for Engineering Purposes (Unified Soil Classification System), D2487-17,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