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심모형실험을 통한 차량방호울타리 지지말뚝의 수평방향 충격하중에 대한 극한지지력
Ultimate Capacity of Guardrail Supporting Pile Subjected to Lateral Impact Load Using Centrifuge Model Tes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11, 2019년, pp.25 - 36  

윤종석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민지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추연욱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량이 도로를 이탈하여 성토부로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연성 차량방호울타리는 사면부 시작점 근처에 도로방향으로 일렬로 근입된 무리말뚝과 무리말뚝 위에 부착되는 가드레일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방호울타리에 차량 충돌 시, 충돌에너지의 일부는 가드레일의 변형에 의해 흡수되며, 나머지 에너지는 가드레일을 지지하는 말뚝과 지반의 상호작용으로 저항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하중에 대한 말뚝과 지반의 상호작용을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풍화토로 다져진 경사지반에 설치된 단말뚝의 충격하중에 대한 극한지지력 및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말뚝에 충격하중을 모사할 수 있는 하중재하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였다. 구축된 원심모형실험체 및 하중재하시스템을 이용하여 하중 및 지반조건에 대한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말뚝의 하중재하점에서 나타나는 하중-변위 곡선을 계측하여 충격극한지지력을 분석하였다. 또한, 휨모멘트 분포도로부터 산정된 지반반력 분포도를 도출하였고,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차량 방호울타리 지지말뚝의 지지거동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afety barrier is installed on road embankment to prevent vehicles from falling into road side slope. Among the safety barrier, flexible guardrails are usually installed. The flexible guardrail generally consists of a protection cross-beam and supporting in-line piles. These guardrail piles are ...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로 건설을 위해 성토되는 지반의 기하학적 형상을 매개변수로 하여 말뚝의 정적 및 충격하중에 대한 지지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격 및 정적하중을 모사할 수 있는 원심모형실험 장비를 설계 및 구축하였고, 지반조건과 하중조건에 대한 매개변수연구를 수립하여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방호울타리 지지말뚝의 수평방향 충격하중에 대한 극한하중 및 거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원심가속 중 토조 상단에 탑재되어 말뚝에 충격하중을 재하할 수 있는 하중재하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모형말뚝과 지반을 설계하고 하중 및 지반조건에 대한 매개변수에 맞게 원심모형실험체를 제작하여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차량 방호 울타리 지지말뚝의 충격하중에 대한 극한지지력을 분석하였다. 원심모형실험은 팔길이가 5m인 빔 형식으로 최대 2,400kg과 1,300kg의 무게를 각각 100G와 130G까지 가속할 수 있는 대전 한국과학기술원 지오센트리퓨지 실험센터(KAIST Geotechnical Centrifuge Testing Center) 의 원심모형실험기를 이용하였다(Kim et al.
  • 본 연구에서는 토조(Container) 상단에 탑재되어 수평방향 충격하중과 정적하중을 재하할 수 있는 하중재하 장치를 개발하였다. 목표속도로 가속된 모형차량이 말뚝 두부에 충돌하는 것을 모사하기 위해 Fig.

가설 설정

  • 레이저 변위계는 말뚝을 직접적으로 겨누어 수평변위를 계측하기에 변위계의 계측범위에 제한이 있어, Fig. 3과 같이 충돌체와 리니어모터의 후방 토조벽체에 레이저 변위계를 설치하여 충돌체와 리니어모터 축의 변위를 계측하였고, 이를 말뚝의 변위로 가정하였다.
  • 3a에 나타낸 바와 같이 낙하체(Mass)와 견인체(Tractor)를 강선와이어로 연결하여 낙하체가 낙하함과 동시에 견인체가 끌어당겨지고, 동시에 견인체가 멈춰있었던 충돌체(Impactor), 즉 모형차량을 가속시킨다. 이 때, 낙하체의 위치에너지가 견인체의 운동에너지로 모두 변환되어 충돌체에 전달된다고 가정하였다. 충돌체의 충돌속도는 다음 절차로 설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방호울타리의 설치 목적은? 차량 방호울타리는 전형적인 도로안전 시설로 차량이 도로 밖 성토사면으로의 추락과 대향차로 및 위험한 지역으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어깨 또는  설치되고 있다. 특히, 성토사면 근처에 설치되는 차량 방호울타리는 도로어깨의 공간이 협소하여 연성 방호울타리가 주로 설치되고, 연성 방호울타리는 Fig.
극한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는 이론 또는 경험적인 방법의 문제점은?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극한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는 이론 또는 경험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어 왔다(Brinch Hansen, 1961; Broms, 1964; Petrasovits and Award, 1972; Chari and Meyerhof, 1983; Prasad and Chari, 1999). 하지만, 이들 연구는 정적하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차량 충돌과 같은 동적충격하중이 작용하는 말뚝의 극한수평지지력 산정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한계평형법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인 해법은? 일반적으로 말뚝의 수평 지지력은 한계평형법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인 해법이 사용된다. 한계평형법은 말뚝에 수평하중이 가해질 때, 말뚝의 지중근입부를 따라 작용하는 극한상태의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를 가정하고, 힘과 모멘트의 평형방정식을 이용하여 극한수평지 지력을 산정한다.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극한 수평 지반반력 분포도는 이론 또는 경험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어 왔다(Brinch Hansen, 1961; Broms, 1964; Petrasovits and Award, 1972; Chari and Meyerhof, 1983; Prasad and Chari,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 (MOLITK) (2014), "Vehicle Safety Barrier", Guideline on Installation and Management for Roadway Safety System,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 (MOLITK) (2016), Recommended Practice for Full Scale Vehicle Collision Tests of Safety Barriers,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3. Han, K. J. (2018), Design of Semi-rigid Cable Barriers for High Impact Severity of 287 kJ and It's Performance to Small Vehicle Impacts, Ph.D.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pp.31-34. 

  4. Brinch-Hansen, J. (1961), "The Ultimate Resistance of Rigid Piles against Transversal Forces", Danish Geotechnical Institute, Copenhagen, Bulletin No. 12, 5-9. 

  5. Broms, B. B. (1964), "Lateral Resistance of Piles in Cohesionless Soil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ASCE, Vol.90, No.3), pp.123-156. 

  6. Chae, K. S., Ugai, K., and Wakai, A. (2001),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Studies of the Behavior of Short Pile Subjected to Lateral Load near a Sandy Slope",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GS, Vol.17, No.3, pp.41-50. 

  7. Chari, T. R. and Meyerhof, G. G. (1983), "Ultimate Capacity of Rigid Single Piles under Inclined Loads in Sand",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20, pp.849-854. 

  8. Kim, D. S., Kim, N. R., Choo, Y. W., and Cho, G. C. (2013), "A Newly Developed State-of-the-art Geotechnical Centrifuge in Korea", J. Civ. Eng., KSCE, Vol.17, No.1, pp.77-84. 

  9. Muthukkumaran, K. (2014), "Effect of Slope and Loading Direction on Laterally Loaded Piles in Cohesionless Soil", Int. J. Geomech., ASCE, Vol.14, No.1, pp.1-7 

  10. Mezazigh, S. and Levacher, D. (1998), "Laterally Loaded Piles in Sand: Slope Effect on P-Y Reaction Curve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35, pp.433-441. 

  11. Park H. S. and Ahn K. K. (2014), "Behavior Analysis of Fill Slope by Vehicle Collision on Guardrail",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KGES, Vol.15, No.2, pp.67-74. 

  12. Park J. O., Choo, Y. W., and Kim, D. S. (2009), "Evaluation of Bearing Capacity of Piled Raft Foundation on OC Clay Using Centrifuge and Numerical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GS, Vol.25, No.7, pp.23-33. 

  13. Pajouh, M. A., Briaud, J. L., Lim, S. G., and Mirdamadi, A. (2017), "Dynamic Response of In-Line Pile Groups Subjected to Vehicle Impact", J.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 ASCE, Vol.143, No.7, 04017024. 

  14. Pajouh, M. A., Schmidt, J., Bielenberg, R. W., Reid, J. D., and Faller, R. K. (2018), "Simplified Soil-Pile Interaction Modeling under Impact Loading", J. of Geotechnical Earthquake Engineering and Soil Dynamics, ASCE, V, GPS 292, 269-280. 

  15. Petrasovits, G. and Award, A. (1972), "Ultimate Lateral Resistance of a Rigid Pile in Cohesionless Soil", Proc 5th European Conf on SMFE, Madrid, 3, 407-412. 

  16. Rathod, D. and Muthukkumaran, K. (2019),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Behavior of a Laterally Loaded Single Pile Located on Sloping Ground", Int. J. Geomech., ASCE, Vol.19, No.5, 04019021. 

  17. Schofield, A. N. (1980), "Cambridge University Geotechnical Centrifuge Operation, Rankine Lecture", Geotechnique, Vol.30, No.3, pp.227-268. 

  18. Stone, K. J. L., Hensley, P.J., and R.N.Taylor (1991), "A centrifuge study of rectangular box culverts", Centrifuge'91 Balema, Rotterdam, pp.107-112. 

  19. Taylor, R. N. (1995), "Centrifuge in modeling: principles and scale effects", Geotechnical centrifuge technology, Blackie Academic and Professional, Glasgow, U.K., pp.19-33. 

  20. Wu, W. and Thomson, R. (2007), "A Study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Guardrail Post and Soil during Quasi-static and Dynamic Loading", Int. J. of Impact Engineering, 34, 883-898. 

  21. Yun, J. S., Han, K. J., Ahn, H. I., Falcon, S. S., Kim, K. D., and Choo, Y. W. (2018), "Numerical Study on Static Behavior of Guardrail Supporting Piles Subjected to Horizontal Load", Proceedings of the Twenty-Eighth Int. Ocean Eng. Conference, 2, 506-512. 

  22. AASHTO (2016), 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 Washington DC. 

  23. ASTM (2012), Standard Test Methods for Laboratory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Soil Using Modified Effort (56,000 ft-lbf/ft3 (2,700 kN-m/m3)), D1557-12,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2. 

  24. ASTM (2017), Standard Practice for Classification of Soils for Engineering Purposes (Unified Soil Classification System), D2487-17,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7.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