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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모형 실험을 통한 궤도지지말뚝구조의 동적 거동 평가
Dynamic Behavior Evaluation of Pile-Supported Slab Track System by Centrifuge Model Tes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2, 2019년, pp.5 - 17  

유민택 (철도기술연구원) ,  이명재 (철도기술연구원) ,  백민철 (철도기술연구원) ,  추연욱 (공주대학교) ,  이일화 (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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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하중 및 지진하중 재하 시 궤도지지말뚝 구조의 동적 거동 평가를 위해 동적원심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의 변수는 연약지반의 깊이와 성토체의 높이로 결정하였으며, 총 4가지 경우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약지반 깊이는 실제 연약지반층에 고속철도를 부설한 호남고속철도의 익산-정읍 구간의 시추주상도를 분석하여 결정하였으며, 성토체의 높이는 일반적인 고속철도의 성토체 높이 범위의 하한 값과 상한 값으로 결정하였다. 실험 결과, 연약지반 깊이 대비 성토체 높이 비율이 높을 수록 말뚝에 작용하는 최대 휨모멘트 값이 크게 평가되었다. 또한, 실험조건 내에서 부설되는 궤도지지말뚝 구조는 단주기 지진파에 대해서는 국내 내진설계 기준의 최대 지진하중인 0.22g에 대해서까지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장주기 지진파에 대해서는 재현주기 2400년 지진인 0.22g로 가진시 말뚝의 균열 모멘트가 초과되었다. 일련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 기술된 연약지반 깊이와 성토체 높이 범위 내에서 궤도지지말뚝 일반 단면에 대한 연약지반 대비 성토체 높이 비율 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centrifuge model test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dynamic stability of the pile-supported slab track method during dynamic railway loading and earthquake loading. The centrifuge tests were carried out for various condition of embankment height and soft ground depth. Based on test results, ...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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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궤도지지말뚝구조의 지진하중에 대한 동적거동 평가를 위해 원심 가속 중 궤도지지말뚝구조 모형체의 거동을 모니터링 하고 하부말뚝에 예상되는 부착력 등 궤도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궤도지지말뚝을 실제로 시공한 중국의 궤도지지말뚝구조 표준단면(Wangfeng, 2012)을 원형으로 선정하여 동적 원심모형실험의 제반 실험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원심가속 중 지진하중을 재하 하여 모형체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 31 이하로 설계하여야 안전함으로 판단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연약지반 상 궤도지지말뚝 구조 설계 시, 연약지반 깊이에 따른 성토체 높이한계에 대한 한계 기준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내진설계 기준의 지진하중 및 국내 연약지반특성을 고려한 궤도지지말뚝-지반 구조체에 대해 현장 구속압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궤도지지말뚝의 동적 거동을 평가하고, 궤도지지말뚝의 국내 실정에 맞는 내진 설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단, 본 연구는 궤도지지말뚝 구조의 국내 도입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궤도 지지말뚝의 기본 단면이 철도 시설물이 주로 건설된 연약지반 깊이(13m∼23m)와 성토체 높이(3m∼6m)에 적용된다는 가정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 0 수준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연약지반 두께는 평균 값인 13m 수준과 연약지반 층이 두꺼운 경우를 가정하여 23m 수준으로 결정하였으며, 연약지반의 N치는 3으로 결정하였다. 성토체의 높이는 일반적인 고속철도의 성토체 높이 범위의 하한 값과 상한 값으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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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궤도는 부설 후 침하가 발생시 유지보수가 쉽지 않아 적용하는 엄격한 침하기준은 얼마인가? 연약지반 구간은 철도 건설 시 충분한 연약지반 보강이나 치환처리가 완료되지 않으면, 침하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특히 콘크리트 궤도는 부설 후 침하가 발생하면 궤도 유지보수가 쉽지 않고 많은 처리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침하기준이 30mm로 매우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에,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및 억제가 필수적이다.
궤도지지말뚝 구조는 무엇인가? 궤도지지말뚝 구조는 지반 침하의 억제가 필수적인 연약지반 구간, 교량과 터널의 접속부 구간, 분기기 구간 등의 개선을 위해 개발된 새로운 노반구조 형식이다. 또한 암반 근입말뚝의 특성상 강도와 강성이 크며, 안정성이 우수하고 침하량이 작은 특징이 있다(Wangfeng, 2012).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및 억제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에,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및 억제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지반의 침하문제 해결방법으로 치환, 동다짐, CFG(Cement Fly ash Gravel) 말뚝, 토목섬유보강, 교량건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효율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최근 유럽을 비롯한 중국에서 연약지반 상 콘크리트 궤도 적용 시 침하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궤도지지말뚝 공법(Pile-Supported Slab Track)을 적용하고 있다(Ba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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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e, Y.H. and Lee, I.W. (2015), "Optimal Section of Concrete Deck on Piles System for Settlement Restraint of Soft Soi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1463-1467 (in Korean). 

  2. Bae, Y.H., Yoo, M.T., Choi, G.M., and Lee, I.W. (2018), "Application of Pile Supported Slab Track System for Restraining Residual Settlement in Soft Soil Zon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Magazine, Vol.66, No.4, pp.38-41 (in Korean). 

  3. Yoo, M.T., Baek, M.C., Lee, I.W., and Lee, J.S. (2017), "Evaluation of Dynamic Behavior for Pile-Supported Slab Track System by 3D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21, No.5, pp.225-264 (in Korean). 

  4. Yoo, M.T., Ha, J.G., Jo, S.B., and Kim, D.S. (2014), "Evaluation of Seismic Loading of Pile Foundation Structure Considering Soilfoundation-structure Interaction",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18, No.3, pp.125-132 (in Korean). 

  5. Yoo, M.T. and Kwon, S.Y. (2018), "Comparison of Lateral Pile behavior under Static and Dynamic Loading by Centrifuge Test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4, No.7, pp. 51-58. 

  6. Kim DS, Kim NR, Choo YW, and Cho GC (2013a), "A Newly Developed State-of-the-art Geotechnical Centrifuge in Korea", KSCE J Civ Eng, 17(1):77-84. 

  7. Kim DS, Lee SH, Choo YW, and Perdriat J (2013b), "Self-balanced Earthquake Simulator on Centrifuge and Dynamic Performance Verification", KSCE J Civ Eng, 17(4):651-661. 

  8. Kown, S.Y., Kim, S.J., and Yoo, M.T. (2016), "Numerical Simulation of Dynamic Soil-pile Interaction for Dry Condition Observed in Centrifuge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2, No.4, pp.5-14 (in Korean). 

  9. Lee SH, Choo YW, and Kim DS (2013), "Performance of an Equivalent Shear Beam (ESB) Model Container for Dynamic Geotechnical Centrifuge Tests",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44:102-114. 

  10. Schofield, A.N. (1980), "Cambridge University Geotechnical Centrifuge Operation, Rankine Lecture", Geotechnique, Vol.30, No.3, pp.227-268. 

  11. Stone, K.J.L., Hensley, P.J., R.N.Taylor (1991), "A Centrifuge Study of Rectangular Box Culverts", Centrifuge '91, Balkema, Rotterdam, pp.107-112 

  12. Taylor, R. N. (1995), "Centrifuge in Modeling: Principles and Scale Effects", Geotechnical centrifuge technology, Blackie Academic and Professional, Glasgow, U.K., pp.19-33. 

  13. Wangfeng (2012), The theory and practice of concrete deck on pile system in a high speed ballastless track, China Railway Publishing House, Beijing, China, pp.1-200. 

  14. Zeng, X. and Schofield, A. N. (1996), "Design and Performance of an Equivalent-shear-beam Container for Earthquake Centrifuge Modeling", Geotechnique, Vol.46, No.1, pp.8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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