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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2, 2019년, pp.5 - 17
유민택 (철도기술연구원) , 이명재 (철도기술연구원) , 백민철 (철도기술연구원) , 추연욱 (공주대학교) , 이일화 (철도기술연구원)
Dynamic centrifuge model test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dynamic stability of the pile-supported slab track method during dynamic railway loading and earthquake loading. The centrifuge tests were carried out for various condition of embankment height and soft ground depth. Based on test resul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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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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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궤도는 부설 후 침하가 발생시 유지보수가 쉽지 않아 적용하는 엄격한 침하기준은 얼마인가? | 연약지반 구간은 철도 건설 시 충분한 연약지반 보강이나 치환처리가 완료되지 않으면, 침하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특히 콘크리트 궤도는 부설 후 침하가 발생하면 궤도 유지보수가 쉽지 않고 많은 처리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침하기준이 30mm로 매우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에,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및 억제가 필수적이다. | |
궤도지지말뚝 구조는 무엇인가? | 궤도지지말뚝 구조는 지반 침하의 억제가 필수적인 연약지반 구간, 교량과 터널의 접속부 구간, 분기기 구간 등의 개선을 위해 개발된 새로운 노반구조 형식이다. 또한 암반 근입말뚝의 특성상 강도와 강성이 크며, 안정성이 우수하고 침하량이 작은 특징이 있다(Wangfeng, 2012). | |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및 억제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이에,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및 억제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지반의 침하문제 해결방법으로 치환, 동다짐, CFG(Cement Fly ash Gravel) 말뚝, 토목섬유보강, 교량건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효율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최근 유럽을 비롯한 중국에서 연약지반 상 콘크리트 궤도 적용 시 침하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궤도지지말뚝 공법(Pile-Supported Slab Track)을 적용하고 있다(Bae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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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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