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宇宙科學會誌 = Journal of astronomy & space sciences, v.22 no.1, 2005년, pp.69 - 88
오준영 (전남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박성호 (전주대학교 과학기술학부)
본 연구에서는 예비 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계절 변화의 설명'에 대한 대안 개념과 그 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는 대학교 과학교육학부 2학년 23명, 3학년 23명, 그리고 4학년 28명으로 총 74명이다. 자료 수집은 지필 검사와 개별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예비 중등교사들은 계절변화 설명에 대한 과학적 개념과 불일치하는 대안 개념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거리 이론'이 그들의 설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 중등교사들이 갖는 '계절변화'의 대안개념의 구조와 근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 개념들을 형성하는 틀 이론과 특정 이론을 집중적으로 탐색하였다. 끝으로 연구 결과와 관련된 예비 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논하였다.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mponents that influence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conceptions about 'seasonal changes' We selected 74 university science education students among whom 23 were in the second, 23 in the third, and 28 in the fourth year. The data collected from the paper-pencil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용희, 임성규, 오준영 2004, 중등교육연구, 52, 613
김찬종, 이조옥 1996, 한국지구과학회지, 17, 8
오준영, 채동현 2004, 중등교육연구, 52, 427
Atwood, R., & Atwood, V. 1996,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553
Baxter, J. 1995, In Learning Science in the schools, eds. S. M. Glynn & R. Duit (Machwash, NJ: Erlbaum), pp.155-178
Beilin, H. 1985, in Genetic Epistemology: Yesterday and today, ed. T. S. Evans (New York: City University of New York ), pp.107-125
Carey, S. 1985,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cambridge, MA: MIT Press)
Chinn, C. A., & Brewer, W. F. 1993,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
Diakidoy, I., Vosniadou, S., & Hawks, J. D. 1997,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2, 159
Duschl, R. A., & Gitomer, D. H.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 839
Granrud, C. E. 1989, In Visual perception and cognition in infants, ed. C. E. Granrud (Hillsdale, N.J.: Erlbaum), p.66
Kikas, E. 1998a,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8, 505
Kikas, E. 1998b, Learning and Instruction, 8, 439
Kuhn, T. S. 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Kuhn, T. S. 1977, The essential tens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aburu, C. E., & Niaz, M. 2002,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1, 211
Lakatos, I. 1970, In Criticism and the Growth of Knowledge, eds. I. Lakatos & A. Musgrave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91
Lightman, A., & Sadler, P. 1993, The Physics Teacher, 31, 162
Niaz, M. 1998, Science & Education, 7, 107
Nussbaum, J. 1989,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special issue), 530
Parker, J., & Heywood, D. 1998,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503
Piajet, J. 1954, The construction of reality in child (New York: Basic Books)
Schneps, M. H. 1988, A private universe [video tape] (CA: Pyramid Film and Video).
Spelke, S. E. 1991, In The epigenesis of mind: Essays on biology and cognition, eds. S. Carey & R. Gelman (Hilsdale, NJ: Erlbaum), p.133
Strike, K. A., & Posner, G. J. 1985, In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eds. L. H. T West & A. L. Pines (Orlando, FL: Academic Press), p.211
Toulmin, S. 1972, Human Understanding, YoU: General introduction and Part I.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300-318
Vosniadou, S. 1991,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 219
Vosniadou, S. 1994, Learning and Instruction, 4, 45
Vosniadou, S. 1996, Learning and Instruction, 6, 95
Vosniadou, S. 2002, In Model based reasoning. Science, technology, values, eds. L. Magnani & N. Nersessian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p.353
Vosniadou, S., & Brewer, W. F. 1992, Cognitive Psychology, 24, 535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Cognitive Science, 18, 123
Watson, J. R., Prieto, T., & Dillon, J. S. 1997, Science Education, 81, 4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