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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분석
Development of web-based and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PBL) and its effect on studies achieve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9 no.1, 2005년, pp.1 - 12  

김경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정미경 (한경대학교) ,  최운필 (성산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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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구성주의적 학습 모형의 일종인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을 웹 기반으로 구현하려는 것은 WBI 유형의 다양성을 모색한다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WBI의 구성주의적 활용안의 구체적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WBI에 의한 교수 학습 과정이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통적 수업 2개 집단과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1개 집단의 총 3개 집단으로 나누어 과학 교과 지도를 통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학업성취 향상에 효과적임이 규명되었고, ICT활용 능력에 따라서도 학업성취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의 ICT활용 능력의 향상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ablishing problem-based leaning(PBL) that is one type of constitutional learning models is meaningful not only for finding the diversity of WBI types but also for being the specific example of constitutional usage of WBI. This paper shows the development of web-based and problem-based learning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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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WBI에 의한 교수 학습 과정이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 문제는 제우스가 보낸 이메일에 체육대회를 연다는 메시지와 함께 문제를 제시하여 흥미 유발은 물론 도전적인 문제를 통해 주어진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개발하였으며, 주어진 학습목표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기 위해 심사기준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였다.
  • 학생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이때, 교사가 조원들이 토의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학습조언자로서, 토론촉진자로서 , 동료학습자로서의 역할을 행하였으며, 주어진 문제에 대한 더욱 더 세밀한 자료를 얻기 위해 교단선진화용 PC와 노트북을 가지고 관련 자료를 검색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렇게 수업시간에 제시한 문제를 통해 교실에서 조별 학습 계획서를 작성하고, 웹 토론 게시판에서 웹 토론을 통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학습 활동을 행하였다.
  • 도입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WBI에 의한 교수 학습 과정이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나타난 결과들을 선행연구들과 관련지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주어진 문제를 제시하기 문제와 관련된 상황을 제시하여 문제에 대해 사전 예상을 하도록 하여 호기심을 증대 및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도입시 대화 내용은 [표 7]과 같다.
  • 주어진 조별 학습계획서에 따라 구체적인 문제해결 활동을 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지침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길을 인도해 주기 위해 제공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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