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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215 - 227
박지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이영선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Research on ways to improve e-learning effectiveness has been actively conducted due to the increased numbers of web-based e-learning learners. Of many variables related to e-learning effectivenes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presence have been reported as major factors that influences a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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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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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이러닝 학습 이용자의 수의 변화는 어떠한가?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이용 환경의 확장에 힘입어 해마다 이러닝 학습 이용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2016년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 57.1%에서 2016년 58.7%로 이용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또한 학습자들은 오프라인 학습에 비해 이러닝이 비용절감 효과가 높고, 학습시간이 적정하며, 학업성취도가 높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 | |
자기조절학습전략이란 무엇인가? | 자기조절학습전략은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학습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행동을 통제, 조절하는 학습자 역할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히, 동기조절전략과 행동조절전략은 이러닝 학습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다[8][10]. 또한, 자기조절학습은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1]. | |
이러닝 학습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 웹기반 이러닝 학습자의 증가로 이러닝 학습효과 증진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은 이러닝 학습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H 원격대학교 재학생 3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
산업통상자원부, 2016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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