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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이러닝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Presence on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215 - 227  

박지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이영선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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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이러닝 학습자의 증가로 이러닝 학습효과 증진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은 이러닝 학습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H 원격대학교 재학생 3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서 이러닝 학습의 성공적인 지원과 설계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 있어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에서 교수 실재감사회적 실재감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재감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인지된 성취도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웹기반 이러닝 학습 설계 시, 학습자의 교수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ways to improve e-learning effectiveness has been actively conducted due to the increased numbers of web-based e-learning learners. Of many variables related to e-learning effectivenes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presence have been reported as major factors that influences a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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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서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조절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 사이에서 실재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서 학습자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업성취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대표적인 요인인 동기조절전략과 행동조절전략, 그리고 실재감의 하위 요인인 교수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각각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각 요인을 매개하는지를 구조적으로 가설화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느끼는 실재감이 어떤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웹기반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성인학습자가 인지하는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 인지된 성취도 간의 상관 및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간의 영향력과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론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하여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서 학습자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업성취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대표적인 요인인 동기조절전략과 행동조절전략, 그리고 실재감의 하위 요인인 교수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각각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각 요인을 매개하는지를 구조적으로 가설화하였다. 이를 통해 이러닝 학습의 학업성취 수준을 성공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로 삼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도달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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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마다 이러닝 학습 이용자의 수의 변화는 어떠한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이용 환경의 확장에 힘입어 해마다 이러닝 학습 이용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2016년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 57.1%에서 2016년 58.7%로 이용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또한 학습자들은 오프라인 학습에 비해 이러닝이 비용절감 효과가 높고, 학습시간이 적정하며, 학업성취도가 높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
자기조절학습전략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학습전략은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학습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행동을 통제, 조절하는 학습자 역할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히, 동기조절전략과 행동조절전략은 이러닝 학습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다[8][10]. 또한, 자기조절학습은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1].
이러닝 학습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웹기반 이러닝 학습자의 증가로 이러닝 학습효과 증진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은 이러닝 학습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H 원격대학교 재학생 3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웹기반 이러닝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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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산업통상자원부, 2016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 

  2.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Studeh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51-59, 1990. 

  3. 주영주, 정애경, 임유진,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51-164, 2012. 

  4. 류지헌, 임지현,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요인이 인지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1호, pp.219-238, 2008. 

  5. 박영순, 김판희, "중학생의 사회정서적 유능성과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도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129-149, 2015. 

  6.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 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 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제18권, 제1호, pp.169-188, 2012. 

  7. 최경애, "이러닝의 대인 상호작용 유형과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4호, pp.167-191, 2008. 

  8. A. Bandura and D. Schunk,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1, pp.586-598, 1981. 

  9. 조은순, 남상조,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수업기능 활용, 학습 성공에 대한 이해도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69-975, 2011. 

  10. 정미선, 자기조절학습이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탐구동기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1.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14-1023, 2013. 

  12. P. R. Pintrinch, D. A. F. Smith, T. Gracia, and W. J. Mckerachie,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3, No.3, pp.801-813, 1993. 

  13.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호, pp.229-267, 2003. 

  14.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pp.41-68, 2003. 

  15. 이영, 박인우, "사이버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37-168, 2012. 

  16. Y. Wang, H. Wang, and D. Shee, "Measuring e-learning systems success in an organizational contex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 No.4, pp.1792-1808, 2007. 

  17. D. R. Garrison, T. Anderson, and W. Archer, "Critical thinking in text-based environment: Computer conferencing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2, No.2, pp.87-105, 2000. 

  18. 김영채, "학업수행과 결합되어 있는 동기 및 학습전략 변인," 계명대학교 계명행동과학연구소, 계명행동과학, 제3권, 제1호, pp.15-38, 1990. 

  19. 이영, 원격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0. 권성연, 강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단계와 구성 요인의 규명," 교육학연구, 제41권, 제3호, pp.239-273, 2003. 

  21. 강명희, 김민정,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지속도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4호, pp.1-27, 2006. 

  22. E. Stacey, "Quality online participation: establishing social presence," In T. Evans (Ed.), Research in Distance Education, Vol.5, pp.138-153, 2000. 

  23. 양명희, 이경아, "자기조절전략과 학업성취도 간종단적 인과관계," 제4회 한국교육종단연구학술 대회 논문집, pp.239-266, 2012. 

  24. 정애경,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하는 모바일 연동 학습관리시스템 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5.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 분석방법, 21세기사, 2015. 

  26. D. Schunk, "Teaching elementary students to self-regulate practice of mathematical skills with modeling,"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ed Learning: from Teaching to Self-reflectice, pp.578-585,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98. 

  27. A. G. Picciano, "Beyond student preception: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6, No.1, pp.21-39, 2002. 

  28. B. K. Hofer and P. R. Pintrich,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7, pp.88-11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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