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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흘수변화가 선박 조종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Effect of Loading Condition on Ship Manoeuvrability

Abstract

IMO standards for ship manoeuvrability were applied from January 1, 2004. Though model test or sea trial in full load condition is needed, it is not always possible to get such data for every ships. Therefore it is required to study the effect of loading conditions on ship manoeuvrability. Approximate formulae to estimate the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a ship and the 2nd overshoot angle of $10^{\circ}$/$10^{\circ}$ zig-zag test in certain loading condition are proposed in this study These were derived from the results of model test and sea trial data. Captive model tests for 7 ships with 15 different loading conditions and sea trial data including free running test of 6 cases were used. Compared with experiment data and prediction formulae already proposed by others, the approximate formulae in this study show good agreement with model test results.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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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같은 방식으로 수행되고 분석된 구속모형실험으로 얻은 다른 흘수에서의 유체력 미 계수와 선박조종성능은 나름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는 신뢰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운전의 결과와 구속모형실험으로 얻은 결과가 대체로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같은 방식으로 수행되고 분석된 구속모형실험으로 얻은 다른 흘수에서의 유체력 미 계수와 선박조종성능은 나름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는 신뢰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만재흘수 상태가 아닌 흘수에서 시행된 시운전의 결과 및 구속모형실험을 바탕으로 만재흘수 상태에서의 조종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만재흘수 상태가 아닌 흘수에서 시행된 시운전의 결과 및 구속모형실험을 바탕으로 만재흘수 상태에서의 조종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흘수변화에 따른 선형유체력 미 계수의 변화, 10710° zig-zag test 의 2nd OSA 변화 추이를 간단히 추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박조종성능에 관한 움직임에 대응하여, 선박의 흘수 변화가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해당 선박의 실행 가능한 흘수에서 시운전이 수행되고,  선박에 대한 만재흘수 상태에서의 조종성능을 어떤 형태로든 추정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박조종성능에 관한 움직임에 대응하여, 선박의 흘수 변화가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선박의 조종성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데이타 베이스, 구속모형실험, 이론적 추정식 등으로 선박에 대한유체력 미계수와 간섭계수 등을 얻고 이를 사용하여 조종운동의 수치계산을 수행하여야 한다.

  • 흘수변화에 따른 선형유체력 미 계수의 변화, 10710° zig-zag test 의 2nd OSA 변화 추이를 간단히 추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흘수변화에 따른 선형유체력 미 계수의 변화, 10710° zig-zag test 의 2nd OSA 변화 추이를 간단히 추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7 척 선박에 대하여 총 15 case 의 구속모형 실험 데이타, 5 척의 시운전 및 1 척의 자유 항주 실험 데이타 등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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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9)

  1. 1. 이승건, 최재영, 서영석, 이우진 1999, ' 초기 설계시 선박의 선미형상을 고려한 조종성능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6 권, 제 2 호, pp. 72-76 
  2. 2. 이호영, 신상성, 1998, '선박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근사적 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5 권, 제 4 호, pp. 19-26 
  3. 3. 이호영, 신상성, 염덕준, 1998, ' 초기설계단계에서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에 대한 정도향상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5 권, 제 1 호, PP. 46-53 
  4. 4. 한국조선기술연구조합, 2001,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 정도 향상을 위한 연구 III 
  5. 5. Kijima K., Katsuno T.,Nakiri Y. and Furukawa Y. 1990, ' On the manoeuvring performance of a ship with the parameter of loading condition, '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168, pp. 141-148 
  6. 6. Kijima K. and Nakiri Y. 1999, 'Approximate Expression for Hydrodynamic Derivatives of Ship Manoeuvring Motion taking into account of the Effect of Stern Shape,' The Journal of West-Japan Society Naval Architects, Vol. 98, pp. 67-77 
  7. 7. IMO, 2002, MSC 76/23, Resoultion MSC 137(76), Standards for Ship Manoeuvrability,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76th Session-Annex 6 
  8. 8. Inoue S., 1981, 'Hydrodynamic derivatives on Ship Manoeuvrability,' ISP, Vol. 28, No. 321 
  9. 9. SNAJ, 1977, MMG Report I -IV,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575, No.577, No.578, No.579, No.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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