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T-R을 이용한 한국과 미국 전학령기 아동의 시지각 능력 비교를 위한 기초 연구 The Foundational Study to Compare the Visual Perceptual Skill by MVPT-R in Korean and American Preschooler원문보기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dicate the foundational data to standardize MVPT-R for Koreans.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21 children ranging in all preschool age from 4 to 6 years residing in Busan and Kyungsangnam-do. It was performed from January 12, 2004 to April 30, 2...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dicate the foundational data to standardize MVPT-R for Koreans.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21 children ranging in all preschool age from 4 to 6 years residing in Busan and Kyungsangnam-do. It was performed from January 12, 2004 to April 30, 2004. Result : First, similar to American children, as Korean children grow older, the mean raw score of MVPT-R increased. Second, Korean children's mean raw score was higher than that of American children; 3.51 in 4 age, 1.52 in 4.6 age, 2.93 in 5 age, 1.72 in 5.6 age, 1.84 in 6 age and 0.48 in 6.6 age. Third, the mean of PQ(106.57) in Korean children was higher than that of PQ in American children. Fourth, The raw score in Korean children was higher than the raw score in American children in most of the subjects(excluding visual closure subjects). Conclusion : The visual perception skill of Korean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American children. If we apply MVPT-R developed in U.S to Korean children, it will be difficult for Korean children to achieve the adequate results. Therefore, we must use the standardized MVPT-R for Korean that can minimize the differences between American and Korean children's visual perception skills.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dicate the foundational data to standardize MVPT-R for Koreans.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21 children ranging in all preschool age from 4 to 6 years residing in Busan and Kyungsangnam-do. It was performed from January 12, 2004 to April 30, 2004. Result : First, similar to American children, as Korean children grow older, the mean raw score of MVPT-R increased. Second, Korean children's mean raw score was higher than that of American children; 3.51 in 4 age, 1.52 in 4.6 age, 2.93 in 5 age, 1.72 in 5.6 age, 1.84 in 6 age and 0.48 in 6.6 age. Third, the mean of PQ(106.57) in Korean children was higher than that of PQ in American children. Fourth, The raw score in Korean children was higher than the raw score in American children in most of the subjects(excluding visual closure subjects). Conclusion : The visual perception skill of Korean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American children. If we apply MVPT-R developed in U.S to Korean children, it will be difficult for Korean children to achieve the adequate results. Therefore, we must use the standardized MVPT-R for Korean that can minimize the differences between American and Korean children's visual perception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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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MVPT-R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부산,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만 4세에서 6세의 전학령기 아동 221명을 대상으로 시지각 능력을 평가하여 같은 연령의 미국 아동의 평가 결과와 비교하였다.
따라서 전 학령기 아동에게 시지각 검사를 하는 것은 학령기 학습 능력 예측의 지표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Ayres, 1979). 이에 본 연구에서는 MVPT-R(아동용)을 이용하여 부산,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만 4세에서 만 6세의 전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시지각 능력을 평가하여 같은 연령의 미국 아동의 평가 결과와 비교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MVPT-R로 표준화하기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검사시 아동용 책상과 의자를 준비하고 검사자와 아동은 나란히 앉았다. 아동의 정중앙에 검사책자를 두고 지침서에 따라 평가를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소재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 중인 전학령기(만 4~6세) 아동 221명을 대상으로 사전에 보호자의 동의를 구한 뒤, 2004년 1월 12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감각장애 및 정서장애를 수반하지 않고, 시지각 및 언어적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정상아동으로 특정한 병적 소견이 없는 아동이었다.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소재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 중인 전학령기(만 4~6세) 아동 221명을 대상으로 사전에 보호자의 동의를 구한 뒤, 2004년 1월 12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감각장애 및 정서장애를 수반하지 않고, 시지각 및 언어적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정상아동으로 특정한 병적 소견이 없는 아동이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221명으로 만 4세 68명, 만 5세 91명, 만 6세 62명의 정상 아동이었다. 성별의 구성은 남자가 104명, 여자가 117명이었다(표 1).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221명으로 만 4세 68명, 만 5세 91명, 만 6세 62명의 정상 아동이었다. 성별의 구성은 남자가 104명, 여자가 117명이었다(표 1).
데이터처리
MVPT-R을 시행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사용하였고, 연령에 따른 원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연령에 따른 지각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은 SPSS/Window(Version 10.
이론/모형
시지각 평가를 위해 Motor free Visual Perception Test-Revised(MVPT-R)를 실시하였다. MVPT-R 은 5개의 영역, 40개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1) 미국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MVPT-R의 결과와 같이 우리나라 아동에서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MVPT-R 원점수의 평균이 증가하였다.
2) 4세에서 6세의 우리나라 아동의 원점수 평균은 미국 아동보다 4세에서 3.51, 4세 6개월에서 1.52, 5세에서 2.93, 5세 6개월에서 1.72, 6세에서 1.84, 6세 6개월에서 0.48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3) 4세에서 6세의 미국 MVPT-R 개발 대상자의 각 연령별 평균 지각지수를 100으로 볼때, 우리나라 아동의 지각지수는 평균 106.57로 모든 연령의 아동에서 미국 아동의 지각지수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4) 시각완성 영역을 제외한 거의 모든 영역에서 미국의 아동보다 우리나라 아동의 정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MVPT-R의 항목별 정답률을 비교해 보면 시각완성 영역에서는 27번에서 34번 문항에서 미국아동에 비해 우리나라 아동이 낮게 나왔지만, 거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나라 아동이 미국아동에 비해 정답률이 높게 나타났다(표 4).
최근 오스트리아의 빈 대학 메디컬 스쿨이 전 세계 50개국을 상대로 한 지능지수 조사결과 1위는 홍콩으로 평균 100점 보다 7점 많은 107점, 한국은 106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중앙일보, 2003). 본 연구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아동의 지각지수도 미국아동의 평균 지각지수를 100이라 했을 때, 6점 많은 106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2001). 본 연구에서 사용한 MVPT-R은 미국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평가 도구이므로 특히 과거의 기억된 정보를 시상화하는 기술이 요구되는 시지각 완성 항목에서 미국 아동에게 익숙한 문자 형태나 모양이 제시되었을 경우 우리나라 아동에게는 익숙지 않아 미국 아동보다 낮은 정답률을 보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둘째로, 연구 대상의 거주지역이 부산, 경남으로 제한되어 우리나라 전체 아동을 대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로, MVPT-R의 연령별 지각지수를 도출해 내는 방법을 알아내지 못하여 우리나라 아동에게 맞는 지각지수 지표를 만들 수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거주지역을 전국으로 확장하고 연령의 폭을 확대한 시지각 검사 도구의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다.
위의 결과로부터 우리나라 아동의 전반적인 시지각 능력은 미국 아동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사회 문화적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미국에서 개발된 MVPT-R을 우리나라 아동에게 그대로 적용하여 해석한다면 정확한 시지각 능력의 장애 정도와 그것을 바탕으로 한 치료효과를 판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 결과는 DDST의 이스라엘 버전을 개발하는데 사용되었다(Schneider 등, 1995). 이스라엘 버전으로 DDST를 재평가하였을 때, 원래의 DDST가 개발되었던 나라와 이스라엘과는 사회, 문화적 환경이 달랐기 때문에 평가결과에 있어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시지각 평가도구인 MVPT-R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문화와 사회 환경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과정에서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첫째로, 아동의 집중력이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아동이 계속해서 집중할 만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검사 시행 시 몇몇의 아동은 집중력의 부족으로 검사를 끝까지 정확하게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특히 낮은 연령의 아동일수록 집중력이 부족하였다.
평가에 참가한 우리나라 모든 연령의 아동이 미국 아동들보다 낮은 정답률을 보인 항목은 7, 12, 13, 27, 28, 29, 30, 31, 33, 34번으로, 특히 시지각 완성(visual closure) 영역의 항목에서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시지각 완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완성되지 않은 도형을 보고, 물체 형태를 확인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셋째로, MVPT-R의 연령별 지각지수를 도출해 내는 방법을 알아내지 못하여 우리나라 아동에게 맞는 지각지수 지표를 만들 수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거주지역을 전국으로 확장하고 연령의 폭을 확대한 시지각 검사 도구의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상징 및 그림 항목으로 구성된 시지각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검사 시행 시 몇몇의 아동은 집중력의 부족으로 검사를 끝까지 정확하게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특히 낮은 연령의 아동일수록 집중력이 부족하였다. 둘째로, 연구 대상의 거주지역이 부산, 경남으로 제한되어 우리나라 전체 아동을 대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로, MVPT-R의 연령별 지각지수를 도출해 내는 방법을 알아내지 못하여 우리나라 아동에게 맞는 지각지수 지표를 만들 수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거주지역을 전국으로 확장하고 연령의 폭을 확대한 시지각 검사 도구의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상징 및 그림 항목으로 구성된 시지각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aba, 1984에 따르면, 시지각이란?
지각 기능은 인지 능력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으로(Itzkovich 등, 1990), 내부 및 외부 환경으로 부터 오는 감각정보를 통합하는 능력을 말한다(Siev 등, 1986). 시지각은 시각적 자극의 수용과 인지를 위한 전체적인 반응 과정으로(Zaba, 1984), 이러한 능력은 출생 시부터 존재한다. 시지각 영역으로는 공간관계(spatial relationships), 시각구분(visual discrimination), 전경배경(figure ground), 시각기억(visual memory), 시지각 완성(visual closure) 능력이 있다.
시지각 영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시지각은 시각적 자극의 수용과 인지를 위한 전체적인 반응 과정으로(Zaba, 1984), 이러한 능력은 출생 시부터 존재한다. 시지각 영역으로는 공간관계(spatial relationships), 시각구분(visual discrimination), 전경배경(figure ground), 시각기억(visual memory), 시지각 완성(visual closure) 능력이 있다. 시지각 능력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별한 것, 전체적인 것에서 부분적인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친숙한 것에서 새로운 것의 순서로 발달한다(Cratty, 1970).
시지각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시지각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는 다양하나 표준화되어 있는 것은 매우 드물다(Cermark 등, 1995). 시지각 평가에 사용되는 도구에는 Hooper Visual Organization Test, Symbol Digiti Modalities Test, Sherman Mental Impairment Test, Motor Free Visual Perception Test(MVPT) 등이 있다. 이 중 임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도구인 MVPT는 시지각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1972년에 개발되었다(Colarusso와 Hammill,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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