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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받음각에서 조종성능 및 안정성 증강을 위한 제어법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trol Law Augmentation in order to Improve Aircraft Controllability and Stability in High Angle of Attack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10, 2005년, pp.60 - 67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황병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동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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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고성능 전투기는 한계받음각 내에서 적절한 조종성(Controllability) 및 안정성(Stability)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고받음각에서 항공기가 이탈에 진입할 수 있는 한계값은 항공기 형상설계에 직결되는 문제이다. 하지만 현대의 고성능 전투기는 전기식 비행제어계통(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사용하여 고받음각 제어법칙을 설계함으로써 한계값 내에서 항공기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다. 현재, T-50 세로축 고받음각 제어법칙에는 (+)한계받음각 이상으로의 비행을 제한하는 받음각 제한기(Angle of Attack Limiter)가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한계받음각 이상으로 비행을 제한하는 받음각 제한기는 설계되어 있지 않아, 조종사의 과도한 (-)세로축 기동에 대해 항공기가 이탈에 진입할 수 있다. 그리고 T-50 비행시험에서 PA에서 과도한 (+)세로축 기동 시, 받음각(Angle of Attack)이 현재 설계되어 있는 한계받음각을 초과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받음각 제어법칙을 일부 수정하여 한계받음각 내에서 항공기의 세로축 조종성능을 향상시키고, 항공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어법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version of supersonic jet fighter aircraft must have guaranteed appropriate controllability and stability in HAoA(high angle of attack). Limit value of aircraft entering into the deep stall in HAoA is related to aircraft configuration design. But, In order to guarantee the aircraft's safety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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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받음각 제한기 설계를 통한 항공기 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해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F11 형상에 대한 자료를 대표적으로 도시하였다. Table 1은 F11 형상에서 PUPO 기동 을 수행한 결과를 나타내는더】, (-)받음각 제한기 를 적용했을 때 기존의 제어법칙에서 이탈에 진 입하여 항공기가 불안정했던 영역에서 항공기는 이탈에 진입하지 않았다.
  • 본 논문에서는 PA에서 빠른 피치각속도 변화에 대해 한계받음각을 적절히 제한할 수 있도록 제어이득을 최적화하고, UA에서 (-)받음각 제한 기를 설계하여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함으로 써 세로축으로 조종성능 및 안정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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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Neal, T. P. and Smith, R. E., 'An Inflight Investigation to Develop System Design Criteria for Fighter Airplanes', Air Force Flight Dynamics laboratory, WPAFB, Ohio, AFFDL TR-70-74, 1970 

  2. Cooper, G. E. and Harper, R. P., 'The Use of Pilot Rating in the Evaluation of Aircraft Handling Qualities', NASA TN-D 5153, 1969 

  3. Anderson, M. R. and Schmidt, D. T., 'Closed-Loop Pilot Vehicle Analysis of the Approach and Landingd Task',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0, No. 2, pp. 187 - 194, 1987 

  4. McRuer, D. T. and Schmidt, D. T., 'Pilot-Vehicle analysis of Multi-Axis Tasks',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3, No. 2, pp. 348 - 355, 1990 

  5. 김종섭, 황병문, 정대희, 김성준, 배명환, '고받음각에서 항공기 이탈 방지를 위한 제어법칙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7호, pp. 85-91, 2005 

  6. Toles, R. D., 'Test Information Sheet for Flight Controls & Handling Quality Tests of the T-50', Aeronautics Company-Fort Worth, Rev. No. 7, pp. 156 - 15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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