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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금속재와 복합재 허브 Flexure를 갖는 무힌지 허브시스템의 공력탄성학적 안정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Aeroelastic Stability of Hingeless Hub System with Metal and Composite Hub Flex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2, 2005년, pp.98 - 105  

송근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그룹) ,  김준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그룹) ,  김덕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그룹) ,  이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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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복합재 패들형 블레이드를 장착한 무힌지 허브 시스템의 정지 및 전진 비행시 공력탄성학적 안정성 시험에 대한 것이다. 블레이드와 허브 flexure의 리드래그 감쇠비를 측정하기 위해 무힌지 허브시스템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GSRTS(General Small-scaled Rotor Test System)에 장착하여 가진 시험을 실시하였다. 리드래그 모드의 감쇠비를 산출하기 위해 MBA(Moving Block Analysis)기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금속재 flexrue를 장착하여 시험을 수행한 후, 로터시스템의 동력학적 특성이 같도록 설계된 복합재 flexure를 장착하여 시험하였다. 시험은 정지 및 전진비행 조건에 따라 지상 및 풍동에서 수행하였다. 비회전 시험을 통해 복합재 flexure의 감쇠특성이 금속재보다 향상됨을 확인하였으며, 모든 시험 조건에 대해 복합재 flexure가 금속재보다 무힌지 허브시스템에 대한 공력탄성학적 안정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 of the aeroelastic stability test of the small-scaled hingeless hub system with composite paddle blades in hover and forward flight conditions. Excitation tests of hingeless hub system installed in GSRTS(General Small-scale Rotor Test System) at KARI(Korea Aerospac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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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고성능 무힌지 로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스마트 플랩이 적용된 무힌지 로터 시스템에 대한 공력탄성학적 안정성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6]. 본연구는 Super Lynx의 금속 재 무 힌지 허브시스템을 기본으로 하여 제작된 축소 무힌지 허브시스템의 공력탄성학적 안정성에 관한 것이다. 이는 금속재 허브 flexure# 복합재 허브 flexure 로의 대체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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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주 진, '복합재 무힌지 로터의 공력탄성학적 안정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춘계항공우주학회, pp.231-235, 1996 

  2. Robert A. Ormiston, 'The Challenge of the Damperless Rotor', Proceedings of the 22nd European Rotorcraft Forum, Brighton, England, September, 1996 

  3. Anita L. Tracy, Inderjit Chopra, ' Aeroelastic Stability Testing and Validation of a Composite Hingeless Rotor in Hover', 37th AIAA/AH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and Exhibit; Salt Lake City, UT; Apr. 15-17, 1996 pt.4 pp.2447-2458 

  4. Chang Heon Han, Chul Yong Yoon, Sung Wook Moon, Chang Sung Lee, Sung Nam Jung, Hae Kyung Lee and Seung Jo Kim,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n Helicopter Ground Resonance with Composite Flexures', 24th European Rotorcraft Forum, Vol. 2 DY04, Sep., 1998 

  5. 한창현, 윤철용 외, '복합재료 Flexure를 이한 무힌지 회전익의 공력탄성학적 및 공력기계학적 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1999 제27권 제8호 pp.33-40 한국항공우주학회 1999. 12 

  6. 한창현, 윤철용 외, '복합재료 Flexure를 이용한 무힌지 회전익의 공력탄성학적 및 공력기계학적 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1999 제27권 제8호 pp.1225-1348 한국항공우주학회 1999. 12 

  7. 한창현, 윤철용 외, '복합재료 Flexure를 이용한 무힌지 회전익의 공력탄성학적 및 공력기계학적 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1999 제27권 제8호 pp.33-40 한국항공우주학회 1999. 12 

  8. Shen Jinwei, Chopra Inderjit, 'Aeroelastic stability of smart trailing-edge flap helicopter rotors', AIAA/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 and Materials Conference and Exhibit, 42nd pp.1-11, Seattle, 2001 

  9. 김덕관 외, '헬리콥터용 힌지없는 허브시스템의 구조/동역학 특성 연구 및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01 

  10. 김덕관 외, '헬리콥터 힌지없는 로터 시스템용 패들형 축소 복합재료 블레이드 구조 설계 및 제작', 추계복합재료학회, 2002 

  11. 김덕관 외, '헬리콥터용 힌지없는 축소 복합재료 허브부품 구조 설계 및 해석', 춘계복합재료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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