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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엽기 배치의 복식 플랩핑 에어포일들의 추력 특성
Thrust Characteristics of Dual Flapping Airfoils in a Biplane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7, 2005년, pp.9 - 17  

유영복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한철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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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상 패널법을 이용하여 복엽기 형태 배치의 복식 플랩핑 에어포일들에 대한 후류의 형상 및 추력 특성을 연구하였다. 에어포일들에서 발생하는 후류 형상은 와핵 모델, 와핵 첨가법 그리고 4계 Runge-Kutta 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해석 결과는 유동 가시화, 엄밀해 그리고 전산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복엽기 배치의 에어포일의 경우, 두께 및 캠버는 추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플런징과 피칭 운동들 사이의 위상차가 90도 및 120도 일 때 최대 추력이 발생하였다. 플런지 속도 및 피치 크기가 클수록 추력은 증가하였다. 에어포일 사이의 거리가 감소할수록 추력은 증가하나, 0.6c 이하로 가까워질 경우 추력은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ake patterns and thrust characteristics of dual flapping airfoils in a biplane configuration are investigated using an unsteady panel method. To trace complicated wake shapes behind airfoils, a core addition scheme, a vortex core model, and the fourth order Runge-Kutta convection scheme are e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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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정상 패널법을 이용하여 복엽기 형태의 배치를 한 플랩핑 에어포일 들에서 발생하는 추력 특성을 해석하였다. 플랩핑 운동을 하는 이 중 날개들 사이의 공력 상호작 용을 고려하고 후류 말림과 같은 비선형적인 현상을 정확히 모델링하기 위하여, 와핵 모델링 (vortex core modeling) [25], 와핵 첨가법 (vortex core addition scheme) [26, 27], 4 계 Runge- Kutta 대류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엽기 배치의 플랩핑 운동을 하는 2차원 에어포일들의 추력 특성에 관하여 연 구하였다.
  • 최근, 미국 MIT에서는 선박에 사용되는 추진장치로 프로펠러 대신 두 개의 진동하는 날개를 배치한 로 봇 선박을 제작 시험함으로서 더욱 큰 추력을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24]. 이상의 연구들은 복엽기 형태의 배치를 한 복식 날개를 사용할 경우 단일 날개와 비교하여 큰 추력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밝히는데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실제 복엽기 배치를 한 복식 날개를 사용한 운행체(vehicle)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대 추력을 얻을 수 있는 플런징 및 피칭 운동 사이의 적절한 위상차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식 (2)의 지배방정식이 만족해야 할 경계조건 들은 1) 유체가 물체표면을 뚫고 들어 갈 수 없다는 no penetration 조건, 2) 원방에서 물체로부터 유도된 섭동은 0이 된다는 Sommerfeld 의 radiation 조건이다. 경계조건 2)는 용출과 와류 가 자동적으로 만족한다.
  • 복엽기 배치를 한 평판들이 반대 위상을 가지고 운동하였을 때 최대의 추력을 생성하였다는 안준성 등μ5]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Fig. 1과 같이 두 개의 에어포일이 서로 180도의 위상차를 가지고 플래핑 진동운동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플런징 운동과 피칭 운동은 각각 시간에 대한 조화 함수로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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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Rozhdestvensky, K. V. and Ryzhov, V. A., 'Aerohydrodynarnics of Flapping-wing Propulsor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9, 2003, pp. 585-633 

  2. Ho, S., Nassef, H., Pornsinsirirak, N., Tai, Y-C, and Ho, C-M., 'Unsteady Aerodynamics and Flow Control for Flapping Wing FlLyer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9, 2003, pp. 635-681 

  3. Liu, H. and Kawachi, K., 'A Numerical Study of Insect Flight', Jou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46, 1998, pp. 124-156 

  4. von Karman, T. and Burgers, J. M., 'General Aerodynamic Theory - Perfect Fluids', Aerodynamic Theory, edited by W. F. Durand, Division E, Vol. 2, Julius-Springer, Berlin, 1943 

  5. Birnbaum. W., 'Der Schlagflugelpropeller und die Kleinen Schwingungen Elastisch Befestiger Tragfluegel', Zeitschrift fur Flugtechnik und Motorluftschiffahrt, Vol. 15, 1924, pp. 128-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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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ones, K. D. and Platzer, M. F.,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Flapping-Wing Propulsion', AIAA Paper No. 99-0995, Jan. 1999 

  12. Jones, K. D., Castro, B. M., Mahmoud, O., and Platzer, M. F., 'A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lapping-Wing Propulsion in Ground Effect', AIAA Paper No. 2002-8666, Ja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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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한철희, 최근형, 조진수, '이산와류법을 이용한 비정상 후류의 수치적 모사', 대한 기계학회 논문집 B권, 제 25권 제 3호, 2001, pp.397-404 

  27. 최근형, 한철희, 조진수, '이산와류법을 사용한 Tandem 날개의 동적 지면효과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29권 제 1호, 2001, pp. 25-32 

  28. Katz, J. and Plotkin, A., 'Low-Speed Aerodynamics',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pp. 369-377 

  29. Hess, J. L. and Smith, A. M. O., 'Calculation of Potential Flow about Arbitrary Bodies', Progress in Aeronautical Sciences, Vol. 8, Pergamon, Oxford, England, UK, 1966, pp.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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