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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보간과 최적화를 이용한 고속 에어포일 형상 설계 연구
Study on the Design of High Speed Airfoil using the Geometric Interpolation and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4, 2012년, pp.273 - 284  

정경진 (국방과학연구소) ,  이재훈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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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의 압축성 유동에 대한 에어포일 형상 설계에 대한 연구를 기술하였다. 새로운 에어포일의 설계를 위하여 기존의 에어포일을 조사하여 이들을 기하학적으로 보간하여 새로운 에어포일들을 생성하였다. 이들 에어포일들에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공력 성능을 최적화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하학적 보간과 최적화를 통해 우수한 공력 성능을 보이는 에어포일의 설계가 가능함을 보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tudy on the design of high speed airfoil is described. Various airfoils are investigated and existing airfoils are geometrically interpolated to generate new airfoils. An optimization method is applied to theses new airfoils and their aerodynamic performances are optimized.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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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에서 양호한 공력 특성을 나타내는 에어 포일을 설계하기 위해 기존의 에어포일들에 대해 조사하였다[18]. 고속의 압축성 유동을 위해 설계된 에어포일 및 낮은 피칭모멘트를 위해 설계된 저속의 에어포일을 Table 1과 같이 선정하였다.
  • 예를 들면 최적화를 통해 최대두께비가 15%인 에어포일을 필요로 할 경우 초기 형상을 최대 두께비가 10%인 에어포일보다는 15%인 에어포일일 때 최적의 형상을 더 빨리 찾을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에서 높은 양력과 낮은 항력을 가지는 에어포일의 형상 설계를 위한 초기 형상을 기존 에어포일의 보간으로 구해 최적화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에어포일의 형상 변형을 위해 5개의 Hicks-Henne 함수가 사용되었다.
  • 고속의 에어포일들의 경우 후방 하중(rear loading)이 크기 때문에 에어포일의 기수 내림(pitch down) 경향이 크고 따라서 항공기의 트림 항력이 커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에서 트림 항력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기수 내림이 작고 양력이 높고 항력이 작은 에어포일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에어포일들 중에서 고속의 에어포일과 기수 내림이 작은 저속의 에어포일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의 압축성 유동에 대한 에어포일의 형상을 설계하였다. 기존의 고속의 압축성 유동을 위한 에어포일과 저속의 비압축성 유동을 위한 에어포일을 기하학적으로 보간하여 3가지의 초기 형상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계된 에어포일을 기반으로 하여 이들을 중첩하여 향상된 공력 성능을 나타내는 에어포일을 설계하고자 한다. 고속의 에어포일들의 경우 후방 하중(rear loading)이 크기 때문에 에어포일의 기수 내림(pitch down) 경향이 크고 따라서 항공기의 트림 항력이 커지게 된다.
  • 이는 에어포일의 뒷전 부근에서 압력차가 존재해 기수를 내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에어포일의 설계에서 이와 같은 기수 내림을 고려하여 형상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해석 결과의 비교를 위해 사용된 Fluent의 경우 실험 결과와 잘 일치하는 경향을 보여주지만, 계산시간이 MSES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고 자동 격자 생성 및 병렬화 등의 환경 구축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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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에어포일의 큰 앞전 반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Harris에 의하면 고속 에어포일의 경우 비교적 큰 앞전 반경(leading edge radius), 평평한 윗면, 큰 뒷전의 캠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큰 앞전 반경은 앞전에서 유동을 가속하여 팽창파를 발생시키고 이는 에어포일에 서 발생하는 충격파에 의한 압축을 감쇄하여 약한 충격파를 생성하게 하여 항력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뒷전의 캠버 증가는 피칭 모멘트가 증가 하게 되어 트림 항력이 증가하게 한다.
Hodograph 방법 및 가상기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초기의 에어포일 설계는 Hodograph 방법 및 가상기체 방법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5, 6]. 이 방법들의 경우 코드의 구현이 어렵고 설계를 통해 타당한 형상을 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경험과 노하우에 의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역설계에 의해 주어진 압력 분포에 해당하는 형상을 도출하는 방법도 연구되었다[7].
Harris가 주장한 고속 에어포일의 설계 조건은 무엇인가? 이 후에 Whitcomb과 NASA의 노력에 의해 항력 발산 마하수(Drag Divergent Mach Number)가 큰 에어포일 설계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다[2,3]. Harris에 의하면 고속 에어포일의 경우 비교적 큰 앞전 반경(leading edge radius), 평평한 윗면, 큰 뒷전의 캠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큰 앞전 반경은 앞전에서 유동을 가속하여 팽창파를 발생시키고 이는 에어포일에 서 발생하는 충격파에 의한 압축을 감쇄하여 약한 충격파를 생성하게 하여 항력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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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Pearcey, H. H., "Aerodynamic Design of Section Shapes for Swept Wings," ICAS, Vol. 3, 1960. 

  2. Whitcomb, R. R and Clark, L. R., "An Airfoil Shape for Efficient Flight at Supercritical Mach Numbers, " NASA TM X-1109, 1965. 

  3. Harris, C. D., "NASA Supercritical Airfoils," NASA TP-2969, 1990. 

  4. Jameson, A. and Ou, K., "50 Years of Transonic Aircraft Design",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2010. 

  5. Bauer, F., Garabedian, P. and Korn, D., "A Theory of Supercritical Wing Sections with Computer Programs and Examples," Lecture Notes in Economics and Mathematical Systems, Vol. 66, Springer-Verlag, 1972. 

  6. Sobieczky, H., Yu, N. J., Fung, K.-Y. and Seebass, A. R., "New Method for Designing Shock-free Transonic Configurations," AIAA Journal, Vol. 17, 1979, pp.722-729. 

  7. Joh, C.-Y., Grossman, B. and Haftka, R. T., "Design Optimization of Transonic Airfoils," Engineering Optimization, Vol. 21, 1993, pp.1-20. 

  8. Hicks, R. M. and Henne, P. A., "Wing Design by Numerical Optimiz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15, No. 7, 1978, pp.407-412. 

  9. Lee, J., Jung, K. and Kwon, J, "The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of Airfoils using Unconstrained Trust Region Methods," Engineering Optimization, Vol. 41, 2009, pp.459-471. 

  10. Youngren, H., "Multi-point Design and Optimization of a Natural Laminar Flow Airfoil for a Mission Adaptive Compliant Wing," AIAA 2008-293, January, 2008. 

  11. 장근식, "임의익형에 관한 비정상 천음속 유동의 수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8권, 1호, 1980, pp.17-26. 

  12. 이장창, "수정 Sonic Arc 익형의 공력성능," 한국항공우주학회지, 35권, 7호, 2007, pp.581-585. 

  13. 정성기, 명노신, 조태환, "천음속 영역의 조파항력 감소를 위한 효율적인 전역적 최적화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37권, 3호, 2009, pp.248-254. 

  14. Drela, M. and Giles, M. B., "Viscous Inviscid Analysis of Transonic and Low Reynolds Number Airfoils," AIAA Journal, Vol. 25, No. 10, 1987, pp.1347-1355. 

  15. Stanewsky, E., Puffert, W., Muller, R. and Bateman, T. E. B., "Supercritical Airfoil CAST 7 - Surface pressure, wake and boundary layer measurements," AGARD AR-138, 1979. 

  16. Fluent Inc., "Fluent 12.1 User's Guide," 2009. 

  17. Drela, M., "XFOIL: An Analysis and Design System for Low Reynolds Number Airfoils," Conference on Low Reynolds Number Aerodynamics, June, 1989. 

  18. UIUC Airfoil Coordinates Database: http://www.ae.illinois.edu. 

  19. Sobieczky, H., "DLR-F5: Test Wing for CFD and Applied Aerodynamics," AGARD AR-303, 1994. 

  20. Giles, M. B. and Cummings, R. M., "Wake Integration for Three-Dimensional Flowfield Computations: Theoretical Development," Journal of Aircraft, Vol. 36, No. 2, pp.357-365. 

  21. 조창열, "천음속 날개꼴의 효율적인 설계 최적화," 한국항공우주학회지, 20권, 2호, 1992, pp.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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