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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4, 2012년, pp.273 - 284
In this paper, a study on the design of high speed airfoil is described. Various airfoils are investigated and existing airfoils are geometrically interpolated to generate new airfoils. An optimization method is applied to theses new airfoils and their aerodynamic performances are optimized. Throu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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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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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에어포일의 큰 앞전 반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Harris에 의하면 고속 에어포일의 경우 비교적 큰 앞전 반경(leading edge radius), 평평한 윗면, 큰 뒷전의 캠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큰 앞전 반경은 앞전에서 유동을 가속하여 팽창파를 발생시키고 이는 에어포일에 서 발생하는 충격파에 의한 압축을 감쇄하여 약한 충격파를 생성하게 하여 항력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뒷전의 캠버 증가는 피칭 모멘트가 증가 하게 되어 트림 항력이 증가하게 한다. | |
Hodograph 방법 및 가상기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초기의 에어포일 설계는 Hodograph 방법 및 가상기체 방법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5, 6]. 이 방법들의 경우 코드의 구현이 어렵고 설계를 통해 타당한 형상을 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경험과 노하우에 의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역설계에 의해 주어진 압력 분포에 해당하는 형상을 도출하는 방법도 연구되었다[7]. | |
Harris가 주장한 고속 에어포일의 설계 조건은 무엇인가? | 이 후에 Whitcomb과 NASA의 노력에 의해 항력 발산 마하수(Drag Divergent Mach Number)가 큰 에어포일 설계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다[2,3]. Harris에 의하면 고속 에어포일의 경우 비교적 큰 앞전 반경(leading edge radius), 평평한 윗면, 큰 뒷전의 캠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큰 앞전 반경은 앞전에서 유동을 가속하여 팽창파를 발생시키고 이는 에어포일에 서 발생하는 충격파에 의한 압축을 감쇄하여 약한 충격파를 생성하게 하여 항력을 감소시킨다. |
Pearcey, H. H., "Aerodynamic Design of Section Shapes for Swept Wings," ICAS, Vol. 3, 1960.
Whitcomb, R. R and Clark, L. R., "An Airfoil Shape for Efficient Flight at Supercritical Mach Numbers, " NASA TM X-1109,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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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uer, F., Garabedian, P. and Korn, D., "A Theory of Supercritical Wing Sections with Computer Programs and Examples," Lecture Notes in Economics and Mathematical Systems, Vol. 66, Springer-Verlag,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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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 Jung, K. and Kwon, J, "The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of Airfoils using Unconstrained Trust Region Methods," Engineering Optimization, Vol. 41, 2009, pp.459-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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