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생 및 평양기생학교에 관한 전통문화의 디지털콘텐츠 창작소재에 관한 연구 Study on Creative Materials of Digital Contents Using Traditional Culture of Art School of PyongYang Ki-Saeng and Ki-Saeng of Chosun Age원문보기
조선시대의 기생의 기원과 제도, 기생의 역할, 평양기생학교를 통한 기생의 원래의 의미인 전통적인 조선시대의 아티스트(Artist)임을 재조명하고, 기생학교의 제도와 규칙, 교육과정, 수업시간표, 졸업 앨범, 각종 사진첩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기생의 역할과 평양기생학교 등의 재조명 및 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문화를 디지털콘텐츠의 창작소재로 발굴하므로 이를 디지털콘텐츠인 게임콘텐츠, 디지털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화 할 수 있도록 소재화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특히, 조선의 기생의 아름다움과 아트적인 재능, 사회제도 및 기생학교 등을 발굴하여 원화기획(컨셉 디자인) 및 디지털시나리오 화하므로 경제성이 강한 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며, 평양기생학교의 교육시스템, 교육내용, 학생 현황 등을 발굴하여 육성 및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의 제작 컨셉 도출 및 게임제작, 애니메이션 및 TV드라마, 디지털 애니메이션 및 영화 제작의 문화콘텐츠의 창작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조선시대의 기생의 기원과 제도, 기생의 역할, 평양기생학교를 통한 기생의 원래의 의미인 전통적인 조선시대의 아티스트(Artist)임을 재조명하고, 기생학교의 제도와 규칙, 교육과정, 수업시간표, 졸업 앨범, 각종 사진첩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기생의 역할과 평양기생학교 등의 재조명 및 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문화를 디지털콘텐츠의 창작소재로 발굴하므로 이를 디지털콘텐츠인 게임콘텐츠, 디지털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화 할 수 있도록 소재화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특히, 조선의 기생의 아름다움과 아트적인 재능, 사회제도 및 기생학교 등을 발굴하여 원화기획(컨셉 디자인) 및 디지털시나리오 화하므로 경제성이 강한 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며, 평양기생학교의 교육시스템, 교육내용, 학생 현황 등을 발굴하여 육성 및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의 제작 컨셉 도출 및 게임제작, 애니메이션 및 TV드라마, 디지털 애니메이션 및 영화 제작의 문화콘텐츠의 창작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This paper is re-lighting(reputation) that Ki-saeng is a artist in Chosun age to concern with history, social lives, role, art school of Ki-saeng and Ki-saeng and also is re-light and analysis educate system, rules, curriculum, time table of teaching, graduated album, photos of art school of Pyongya...
This paper is re-lighting(reputation) that Ki-saeng is a artist in Chosun age to concern with history, social lives, role, art school of Ki-saeng and Ki-saeng and also is re-light and analysis educate system, rules, curriculum, time table of teaching, graduated album, photos of art school of Pyongyang Ki-saeng. And the using these traditional culture materials of Ki-saeng can create various digital contents of game contents, animation, drama, film and characters. Specially, it is propose to use culture contents that creation and pick out of beauty, talent, social system and art school of Ki-saeng in Chosun age willing to use concept design, scenario of game, animation, drama and film etc.
This paper is re-lighting(reputation) that Ki-saeng is a artist in Chosun age to concern with history, social lives, role, art school of Ki-saeng and Ki-saeng and also is re-light and analysis educate system, rules, curriculum, time table of teaching, graduated album, photos of art school of Pyongyang Ki-saeng. And the using these traditional culture materials of Ki-saeng can create various digital contents of game contents, animation, drama, film and characters. Specially, it is propose to use culture contents that creation and pick out of beauty, talent, social system and art school of Ki-saeng in Chosun age willing to use concept design, scenario of game, animation, drama and film et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이어받아 가무를 즐기게 하였다. 18명의 기생이 참여하였다.
본 사진집에는 '김복희 외 162명의 기생 얼굴사진이 배열되어 있으며, 부록에는 기생양성소 규정의 소책자가 출판되어 있다. 기생학교는 권번에 부속하는 기생양성 시설의 하나로 '평양주식회사 기성권번 부속 기생양성소 규정 으로 제1조에서 제28조까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기생이 참석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 때 참석한 기생은왕성숙, 임양춘, 한정옥, 안명옥, 차성실, 홍도화, 김중월선, 김련월, 김복회, 이복화, 조선녀, 최명주둥이 참석했다.
제 12조 입소 인원은 연 60명으로 한다.
출생은 평양으로 나이는 22세이며, 동그랗고 하얀 얼굴, 세견의 몸은 가볍고 화사한 눈언저 리는 시원하고, 춘산(春 山)처 럼 정 이 깊으며, 구술 같은 목소리는 구름을 불러 내몰고, 연꽃 같은 발걸음은 파도를 헤치고 나아가네. 이슬의 인생이 덧없다고들 하지만 형체와 그림자는 서로 딱 붙어 있너】.
성능/효과
그 사실을 입증하는 기생으로는 송도삼절(서경덕, 황진이, 박연폭포)의 천하의 명기 황진이 사랑스토리, 선비 최경창을 사모하여 모질게 목숨을 내던진 홍랑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 부안의 이매창(李梅窓)은 시서가무(詩書歌舞)에 능하며 거문고도 잘 탔으며, 성격도 맑았다. 또한 퇴계 이이가 사랑한 두향(杜香) 이야기, 고려의 대문장가 인 이규보가 사랑한 제일홍(第一紅) 등 많은 기생들은 예의범절은 물론이요, 시(詩), 서(書), 여】(藝), 악(樂), 가무(歌舞)에 능하고서화(書畫)도 잘하는 재능 있는 현대의 탤런트와 같은 연애인이었다.
와서 주(州)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러므로 오양선이라고 불렀으며, 남월지(南越志)의 창포간은 희안현이 있는 안기생(安期生)라는 자가 심은 것으로 여기는 등을 종합하여 보면, 오양선 놀이는 여기에서 유래된 것으로 되며, 여기에 참여한 기생은 16명이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이 기생은 그 시대의 사회상으로 비춰볼 때 하나의 현대의 연애 인과 같은 존재로 생활인으로 직업 인으로아무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아마도 우리가 지나친 선입관을 가지고 있지 않나 재고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