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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의 기대불일치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Study for the Effect of Family Restaurant Service's Gap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관광식음료경영연구 = Journal of applied tourism food & beverage management and research, v.17 no.2, 2006년, pp.1 - 26  

김광수 (서울보건대학 관광영어과) ,  김용완 (남부대학교 호텔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fe of modern society is going to be more scientific and rationalized. According to these trends, our dietary life was also dramatically changed. Family restaurants grew up by 30% every year was became the place of meeting and relaxation from the place of selling and eating. These demands requ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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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의 긍정적, 부정적 불일치가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한다. 결국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전반에 걸쳐 파생되는 궁극적인 기대효과가 다음과 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처럼 고객들의 욕구에 대한 불일치의 연구가 공공서비스, 전산 소프트웨어, 의료서비스, 교육, 금융 분야에서 폭 넓게 연구되어 왔으나, 외식산업의 경우 소비자 만족, 선택속성 등의 연구에 치중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Tolman(1932)으로부터 유래되어 1970년대 말에 Oliver(1980)에 의해서 집대성된 기대불일치 이론을 통하여 고객들의 욕구에 대한 불일치의 정도에 따라 체계적인 경영관리전략의 제시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기대불일치이론은 1970대 초반 본격적으로 등장한 이래 소비자 만족/불만족의 중심이론이 되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한 패밀리레스토랑을 연구배경으로 하여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의 긍정적․부정적 불일치가 고객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Oliver(1980)의 기대불일치 이론을 이용 하여 고객들의 기대에 대한 불일치를 측정하고자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도와 성과간의 불일치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기대도-성과도 분석과 기대불일치 이론을 적용하여 고객들이 지각하는 전반적인 만족도와 평가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크기와 방향성을 알아보고 부정적 불일치, 긍정적 불일치가 갖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모든 가설이 유의적 수준에서 채택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구매에 따른 기대도와 성과도 간의 차를 이용한 새로운 대리변수인 인식의 차이변수인 긍정적 불일치, 부정적 불일치 등을 가지고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고객들은 이용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기대를 갖고 있지만 이러한 목적을 구현시키는 첫 단계가 고객의 기대하는 속성을 최대한 만족시키는 것이기에 기대도와 성과도간의 차이가 전체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평가에 따른 불일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의 가설검증에 사용된 측정도구들의 과학적 근거를 검증하기 위한 타당성 및 신뢰도를 분석하여 사용된 변수의 객관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위하여 요인분석을 통한 변수들의 구성타당성을 제시하며 신뢰도분석을 통하여 측정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제시하였다.
  • 즉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는 좀 더 높은 수준 즉, 경영자가 실현 불가능하다고 느끼는 수준으로까지 높아지고 있는 실증이다. 이러한 경영환경에서 고객들은 어떤 제품 및 서비스가 최고의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스스로가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탐색비용, 한정된 정보 및 경험, 지식, 접근성 및 소득의 수준에 따라 가치를 극대화시키고자 한다.
  • 첫째, 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도와 성과도에 대한 불일치속성을 탐색한다.

가설 설정

  • H1 ;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의 기대도와 성과도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H1 ;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의 기대도와 성과도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H2-1 ;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불일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불일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불일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불일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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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외식상품 구매행동은 무엇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소비자의 외식상품 구매행동은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선호, 구매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광고나 인적판매 활동의 상대적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대단히 다르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외식상품 구매특성에 비추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 설계되어야 한다(Anderson, 1973).
상표 애호도는 어떤 개념인가? 재방문 의사는 고객만족이외에도 구매 후 태도의 영향도 받는다. 상표 애호도는 단순 재방문 행위는 물론 호의적인 태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고객 만족은 재방문 행위와 상표 애호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 상표 전환을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평가에 대한 연구에서 가지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먼저 본 연구에서 측정한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평가에 대한 구성요인이 측정변수가 고정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즉 패밀리레스토랑의 상품 판매촉진전략에 있어 보다 객관적인 측정을 위하여서는 더욱 더 정제화 된 척도의 개발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조사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며, 어떤 특정한 조사대상이 아닌 전체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평가의 구성요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제시된 연구결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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