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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기내식 서비스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well-being in-flight meal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688 - 2699  

이정현 (호원대학교 항공서비서학과) ,  한혜숙 (경남정보대학교 항공관광과) ,  경규선 (아시아나항공)

초록

본 연구는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웰빙기내식 서비스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향후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 개발 시 전략적 기반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내식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기내식 품질, 연령별, 국적별, 좌석별 메뉴에 대해서 활발하게 학문적으로 접근하였으나, 본 연구는 웰빙기내식의 구성요소를 처음으로 개발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 웰빙기내식의 구성요인 중 환경지향적 기내식제공과 승무원의 위생서비스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공사에서는 승무원들의 위생서비스 교육을 직무교육의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실제 기내에서 엄격하게 반영할 수 있는 check list를 만들어 점검을 강화하고 메뉴 변경 시에 특히 비행 전 시연이나 상시 e-learing 교육과 비행 전 briefing시 점검 등으로 강화해야 한다. 또한 건강과 웰빙기내식의 차별화된 메뉴 개발의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워 연령이나 좌석등급에 대하여 세심하게 수립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components about well-being in-flight meal associated with increased customers' interest on health, to empirically analyze the impac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o propose the methods to establish the strategy of in-flight meal of airlines in the fu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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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난 기내식과 고객만족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웰빙기내식이 항공사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웰빙기내식의 발전을 꾀하여 더욱더 치열해지는 항공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기내식 서비스의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항공사의 웰빙기내식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항공사의 웰빙기내식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항공사 이용고객의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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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빙이란 무엇인가? 웰빙은 행복, 삶의 만족, 질병이 없는 상태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행복’은 육체적⦁정신적 건강과 조화를 의미하며, ‘질병이 없는 상태’는 건강생활을 추구하는 개념이다[16].
환경지향적 기내식은 고객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첫째, 웰빙기내식의 구성요인 중 환경지향적 기내식 제공과 승무원의 위생서비스는 고개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지향식이 기내식에 사용되는 재료의 유기농 여부, 신선도 여부와 밀접한 영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고객이 기내식을 제공받았을 때 재료의 상태에 대하여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음식과 위생이 매우 밀접한 관계라는 점에서 기내식을 제공하는 승무원의 위생에도 고객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내식이란 무엇인가? 기내식은 비행 중 승객에게 제공되는 음식으로 기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시간상 그리고 공간상 많은 제약이 따른다. 제조되는 시간과 제공되는 시간적 차이로 인하여 다른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음식보다 더욱 중요하고 민감 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이 바로 위생적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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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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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im, Hong-Ju, "The Campaign of Slow food & The Contradict of Food system", sociedad rural, 14(1), 2004, pp.8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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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Jung-Hee, "Fashion & Life style Trend", Naturalism, 2004, www.samsungdesign.net/report. 

  5. Kim, Seung-Ho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quality of in-flight catering service in the aging society", Korea aerospace University Aviation Management master's thesis, 2007, pp.46-47. 

  6. Kim, Sun-A, "Satisfaction Domestic Airline user with In-flight meal", Sookmyung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pp.5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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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ark, Ji-Young, "Impact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disparity of the quality of in-flight food service on satisfaction with service", Sejong University Department of Tourism and Business Administration a master's thesis, 2007, p.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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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Jung-Hyang, "Empirical Study on the Airlin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Barriers and Customer Loyalty", Keimyung University a doctor's thesis, 2009, pp.75-76. 

  13. Yang, Phil-Seung, "A Study 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bout Selection about Selection Attitude of Well-being Menu in Restaurant (Focused on Italian Restaurant in Seoul)", Chung Woon University Foodservice Management Department of Tourism, Trade and Business Administration a master's thesis, 2009. 

  14. An, Myung-Sook, "(The) Impact of the airline's food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Classifying Customer by Passenger's Seat Class" Restaurant Venture Creation of Service Business Administration Kyounggi University a master's thesis, 2004, pp.30-34. 

  15. Lee, Eun-H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In flight-meal Service on the Performance of service: In 'K' Airline", Kyunggi University Department of Tourism and Business Administration a master's thesis, 2011, p.61. 

  16. Im, Mi-Ran, "A Study on Service Product Design for the Uplife of Corporate Image: A Deveipimg of the Cabin Meal Tray of Aircraft", Ehwa University Department of Design a master's thesis, 1995, p.10. 

  17. Chun, Hyang-Ran, "The Dietary-life related Well-being oriented Consumption Behavior (Focused on purchasing, using, disposing behavior of married Women" Department of Human Counseling and Wellfare of Inje University a master's thesis, 2007, p.48. 

  18. Chun Young Kok, "The Advent of Well-being Culture & Prospect",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repor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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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Choi, Yoo-Chung, "Effect if Inner Image and Outward Appearance of Flight Attendan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fant for Reuse", Service Management & Consulting of Service Management Kyonggi University a master's thesis, 2011, p.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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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Zeithaml, A., Berry Leonard L., Parasura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1996, pp.3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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